참여광장

토론게시판

상세
한국전쟁은 통일전쟁이라는 강정구 같은 사람은...
탈북자 23 1180 2005-10-29 00:38:12
이사람 최근에 유명(?)해진 사람입니다.
가끔가다 이런류의 사람들이 언론에 머리를 내미는것을 자주 보게 됩니다.
표현의 자유인 세상이고 학자로서 자신의 주장을 자유롭게 발표할수도 있다고 하지만
엉뚱하고 잘못된발상이라는것은 많은 분들이 공감하십니다.

이런 사람들의 무기는 "표현이나 생각도 자유롭게 못하냐?" 하는것이죠.

국가보안법도 없어지는 마당에 이런 일이 더 자주 발생할지도 모르지만 그렇다고
처벌할수 있는 방법마저도 없어지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 대다수 국민들이 이런 사람의 주장에 관심이 없거나 부정하기는 합니다만
"잘못되고 위험한 주장"이라고 대처할수있는 현실적인 방법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사람들을 계속 방관해도 괜찬을까요?



아래는 모뉴스홈피에 나온 기사입니다.

------------------- 뉴스 원문 -----------------------
지난 여름 인터넷매체에 기고한 동국대학교 사회학과 강정구 교수의 논문을 둘러싼 논란이 뜨겁습니다.

강정구 교수가 지난 수십 년간 동국대에서 한반도의 분단과 냉전의 문제를 연구하고 전쟁과 대립을 넘어선 화해와 통일에 대한 진지한 모색의 결과로 학생들과 함께 연구해온 학문적 연구 결과가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습니다.

강정구 교수 학문은 '통일사회과학'... 학계 인정 받아

우리는 "한국전쟁은 통일전쟁"이며 일방적인 북침이라는 부분이 부각되어 미국의 정치적 책임이 은폐되는 역사적 사실을 바로 보는 것에서부터 남과 북의 진정한 화해와 협력이 가능하다는 강정구 교수의 학문적 입장을 존중합니다. 이러한 학문적 연구결과는 수십 년 동안 '통일사회과학'이라는 영역으로 학계에 제출되고 학계에서의 비판과 토론을 통해 정립된 학문적 성과입니다.

그의 학문적 연구는 분단과 전쟁을 통해 성역화된 냉전의 틀이 민족 간의 진지한 통일 논의보다는 대립과 반목의 소모적인 갈등의 역사를 만들어 왔다는 문제 인식에서 출발했습니다.

그는 냉전의 성역을 허물기 위한 자신의 학문적 연구를 '역사추상형'이라는 방법론을 통해 풍부한 가설과 검증으로 반공과 독재 냉전이라는 이름으로 가려진 우리 사회의 모순과 역사발전의 경로를 제시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 평화기념관 건립과 한반도 평화와 자주통일에 대한 대외 강연 등 상아탑에서의 관념 속 학문이 아닌 실천하는 지성으로 학계와 시민 사회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불평등한 한미관계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가능케 했던, 한국 사회에서 미국의 역할과 정치사회적 의미를 알려내기 위한 활발한 연구는 많은 학생들의 관심과 호응 속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언론으로부터도 그 전문성을 입증 받아 '이라크 파병'과 같은 불평등한 한미관계와 관련된 사회 이슈나 연구에 대해 분석과 해설을 활발하게 의뢰 받고 있습니다.

취업 볼모 삼아 빨갱이 사냥하자는 건가?

강정구 교수를 둘러싼 사법처리 논란이 가열되는 요즘 강정구 교수에게 수강한 학생들이 시장경제를 올바로 이해하겠는가 하는 의문을 제기하며 채용상의 불이익을 주겠다는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의 망언 때문에 학내외가 또 한번 시끄럽습니다. 그의 망언의 위력은 대단했습니다. 취업이라는 민감한 사항과 연결하여 강정구 교수에 대한 여론몰이 의도가 그대로 적중한 것입니다.

강정구 교수의 학문적 입장이 옳은가 그른가, 강정구 교수의 학문적 입장을 사법처리하는 것이 옳은가 그른가에 대한 논쟁은 순식간에 실종되고 "강정구 교수 때문에 학교 이미지가 떨어져서 취업에 어려움이 있다" "다 강정구 교수 탓"이라는 식의 본질을 빗겨간 즉자적인 반응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왔습니다.

언론에서조차도 학생들의 취업을 볼모로 기업 뒤로 줄세우기라는 비판이 거세게 일었지만 총동창회 간부들이 총출동해 동국대 이사장님께 동국 100주년을 앞둔 시점에서 강정구 교수 문제에 대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논란을 가중시켰습니다.

급기야는 동국대 이사장인 현해 스님이 "강정구 교수가 학생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 "강정구 교수를 면직 시키고 싶은데 사법처리가 되어야 논의가 가능하다"는 발언을 했다는 소식을 를 통해 들었습니다. 학문의 자유와 학생들의 학습권을 스스로 포기하는 그 황당무계함이란….

우리는 아직도 반공 사회에서 살고 있다

강정구 교수가 평소 시장경제의 모순에 대해 지적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는 학문 활동 또한 활발하게 진행했다는 것을 조금이라도 알고 있다면 대한상공회의소가 이런 몰지각한 발언을 하지도, 이사장과 총동창회 간부들이 그에 동조하는 유아적인 칭얼거림을 되풀이하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강정구 교수는 개발 독재 시대 한국 사회의 국가주도형 산업화와 분단 냉전의 정치적 구도가 맞아떨어지는 가운데 발생했던 고질적인 빈부격차와 실종된 민중들의 민주적 권리에 대한 성과 있는 연구를 통해 '현대 한국사회의 이해와 전망'이라는 책을 저술했습니다.

근래에는 신자유주의 세계화 속에서 활로를 잃고 추락하는 한국 경제의 위기를 미국 주도의 금융자본의 침탈에서 그 원인을 찾고 분단과 냉전의 극복이라는 시대적 상황과 함께 남북경협과 동북아 경제공동체를 대안으로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강정구 교수 필화 사건은 60년간 우리에게 내재된 반공 이데올로기가 얼마나 공고한지를 확인시켜주며 동시에 그를 무기로 자신들의 존재 가치를 확인하는 수구 언론과 수구정치권, 재벌의 카르텔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일깨워줍니다.

그리고 그러한 수구집단에 의해 민주 사회를 가능케 하고 발전적인 사회 가치를 생산하는 합리적 토론과 논쟁의 장으로 대학의 역할이 실종되는 큰 아픔을 겪기도 했습니다. 아마도 자기의 이념적 지향에 맞지 않다고 친북·이적·체제 부정이라는 단어까지 끌어다가 난도질하는 학문의 자유 탄압으로 손실된 동국대의 가치가 얼마나 될는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이번 강정구 교수 사건을 계기로 학자들이 끊임없는 자기검열을 통해 창조적인 비판과 대안적 가치를 생산하기보다는 순응과 보신을 먼저 고민할테니까요! 이래도 강정구 교수가 동국대 학생들 발목 잡는 나쁜 교수라고 하시겠습니까?
------------------------------------------------------------
좋아하는 회원 : 23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아크 2005-10-29 13:00:33
    대한민국은 자유가 보장된 사회이고 자신의 사상을 펼칠 수 있느 권리가 있습니다.
    그 사람의 주장이 잘못되었다면 같은 논리로서 잘못된 것인지 아닌지를 지적해야지, 무작정 잡아 가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회원 2005-10-31 16:12:04
    몇명안되는 사람들때문에 나라가 흔들리지는 않을것 같아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대학교 가야 할까요?
다음글
전이럭케 호칭 할렴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