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토론게시판

상세
탈북자동지회 회원님들이 생각하시는 통일의 방법은 어떻습니까?
REPUBLIC OF KOREA 포말하우트 1 1294 2007-09-12 03:30:46
안녕하십니까. 저는 남한의 평범한 20대 청년입니다.

기존의 한국 북한학자들이나 일반인들이 알고 있는 것과는 분명
다른 현실적인 생각을 하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학자들 일반 시민들은 어디까지나 직접 겪어 본 사람은 아니기에
또는 겪어 봤어도 처절하게 체제의 한복판에서 몸으로 체험한 분들은 아닐 것이므로....
거시적이고 큰 틀은 짤 수 있을지 몰라도 정말 그 계획이 실현되도록
세세한 조언을 할 수 있는 분들은 직접 그 체제를 겪어 본 분들이라
생각되기에 이렇게 질문을 올립니다.

1. 탈북자동지회 회원님들께서 생각하는 가장 충격이 없고 권할 만한 통일의 방법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2. 현 정부의 통일정책에 대해서 모종의 모순이나 잘못된 점이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어떤 점인지 알고 싶습니다.

3. 상관없는 내용이지만, 서울대 모 교수가 쓴 "남북 합치면 죽는다"(2005년 출판)라는 책에, "북한에서 개신교 종교활동의 자유가 없다는 것은 거짓이다" 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과연 이 말이 사실인지요? 혹시 이 책을 읽어 보신 회원님들도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실제 경험하신 바로 어떻습니까?
좋아하는 회원 : 1
관리자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state 2007-09-12 20:09:20
    1. 가장 충격이 적고 권할만한 통일의 방법은?

    북한에 민주정부가 들어서게 하고 남북의 격차를 점차 줄여나가다가 남북공동선거를 통하여 통일정부로 전환하는 방법이 가능성이 있고 권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가까운 실례로 한나라이면서 딴세상인 홍콩과 중국의 관계를 둘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가능성은 김정일이 실권을 잃은 다음에야 가능하겠죠. 그 가능성은 김정일 생전에는 불가능하니 죽거나 외국으로 도망가거나 둘중에 한가지 전제조건은 형성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2. 현 정부의 통일정책의 모순이나 잘못된 점은?

    여기 홈페이지에 관련분야 전문가들의 잘정리된 글들이 많으니 한번 읽어보시길 권하고,

    제가 첫번째 질문에 답변한 방향으로의 목적이 아닌 "김정일정권을 유지시킨다, 중국에 흡수될까봐, 한반도 전쟁불안을 없앤다, 햇볓으로 녹인다." 같은 부분을 우선시하며 정반대의 길을 걷는 부분을 꼬집고 싶습니다.

    굳이 이유를 설명한다면

    - 김정일에게 "개혁&개방&민주주의&인권보호 == 붕괴&자멸" 이므로 절대로 변할수 없는 구조라는 것.

    - 북한주민들은 김정일정권이 무너져 친중세력이 자리잡더라도 절대로 친중성향으로 변할수 없고 그들을 지지할수 없음. 수십만 탈북자가 중국에서 핍박받고 당한 원한이 큰것도 이유중 하나임.

    - 악의 근원이 없어지지 않는한 전쟁불안이나 평화는 구걸할수 없으며 일시적일뿐이라고 생각합니다.

    3. 북한에서 종교의 자유는?

    이건 탈북자들은 웬만큼 체험한 부분이여서 확실하게 답변드릴수 있습니다. 이미 김일성,김정일사이비종교가 자리잡은 북에서는 종교의 자유는 고사하고 티끝만한 사상의 변화만 보여도 일가족 모두가 정치범수용소에서 생을 마감하지 않으면 다행입니다. 실제로 90년대에 탈북후 성경책을 들고 선교를 목적으로 북으로 돌아갔던 적지않은 사람들이 "인신매매" 같은 거짓누명을 씌워 사형당했습니다. 제가 중국에서 만났던 사람도 98년도에 함경도 무산에서 그렇게 총살당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보람 2007-09-17 23:31:58
    서울대 교수란 분이 <남북을 합치면 죽는다?.를 썼네요?
    물론 그책을 읽어보진 못했지만 언젠가 기회가 되면 읽어봐야겠네요...

    제가 알기엔 남북은 합치면 초기에는 좀 남한이 북에 돈을 투자해야 되지만, 장래, 즉 우리 자식세대에는 꼭 덕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왜냐면 남북은 합치면 살고 둘로 갈라지면 살수없는 유기체이기때문입니다.
    한마디로 통일은 21세기 민족생존전략이며, 남과 북은 생존의 동반자이기때문입니다.

    왜 생존의 동반자인가?
    옆에 강대국인 호랑이(미국,과 중국)가 우리를 잡아먹겠다고 따라오는데...남과 북은 서로 지혜와 힘을 모아서 이겨야지...서로 분열되면 둘다 잡혀먹기때문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보람 2007-09-17 23:39:51
    으흠...통일의 방법요?

    지금 우리민족은 김대중님에 의해서 정상화는 넘었다고 봅니다.

    이젠 주기적으로 만나는 시기, 즉 문화교류 경제교류를 주기적으로 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남녀가 연애하는거랑 뭐 똑같다고 생각하면 될것같아요...그럼 언젠가 결혼하겠죠...ㅋ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킹콩 2007-09-19 18:00:28
    햇빛정책이 일정한성과가있었다고생각한다 그것은 북한민들에게남한에대하여많이 알게햇다는것 즉남한의체제가북한보다우월하며북한의선전을믿지않는다는것이다 그러나북한하고화해해평화통일한다 이건이해하기힘들다 왜냐통일하려는 목적이다르게때문이다 남한의목적은더말하지않겟다 그대들이더잘아니까 북한은나라자체가 김정일개인의것이다 즉대를이어통치해야할왕정체제이다 역사드라마를보라 역대어느왕도나라생각에자신의권좌를스스로넘기지는 않는다 그것을위해자신의 친부모자식형제도무참히 살해한다 통일된나라의왕좌에 김정일이않으면야 가능하겟지만 그걸용서할사람은그어데도없을것이다 당신이삼성그릅회장님께 나라와민족에게 절실히필요하니그릅을나라에바치라하면 그럴까 남북이그무슨오해때문에전쟁도치럿고 아웅다웅하는게아니지않는가 간단히말하면김정일체제를그대로두고 평화통일은어렵다 이말이다 통일의방도는 간단하다 김정일체제를무너뜨려야한다 그럼어떻게무너뜨리냐 전쟁은않되니까 붕괴시키는것이 좋을것이다 가능할가 남한의 의지만 잇다면 가는하다 지금북한 주민들 노동당간부들마저도 속으로는 김정체제를 싫어하며 증오하고잇다 그땅에서산우리들이너무도잘알고잇다 그러면왜들고일어나지못하냐 남한사람들이흔히하는말이다 이해가간다 그러나북한은통치체제가남한과다르다 남한의독재시절은대비도되지않는 통치체제를몆십년간다져왓다 구체적말하지않아도알리라본다 들고일어나는것도혼자는안되는것이고 의식화되고 또조직화되여야한다 이것이바로 남한정부가할일이다 의식화는많이되엿다 많은탈북자의수자가보여주는것이다 남한정부가북한퍼주는돈의 반의반이라도북한의 민주화 북한의 대중을 조직화하는데 돌린다면 통일은멀지않을것이다 그앞장에는 언제나 큰뜻을품고 대한민국에온 우리의 탈북자동지들이설것이다 현재남한정부의해빚정책은 평화는 이룰지몰라도 통일은이루지못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반달 2007-11-21 23:19:49
    킹콩님/글잘 읽었습니다. 존대를 해주셨다면 다른 분들께서도 읽기가 더 편하지 않을까요. 거북하신 분들도 계실것 같습니다.
    남한사람으로서 저도 한때 왜 북한은 그렇게 억눌려서 살까..굶어 죽을판인데 뭘못해..라고 생각한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탈북자수기등을 읽으며 본 북한의 통제는 상상을 초월하는 것이더군요. 이미 의식화되어 있는 대중을 조직화한다는 것도 만만치 않을거라는 생각이 먼저 듭니다. 박정희대통령의 독재가 최측근에 총탄에 의해 어느날 갑자기 종식된것처럼 개정일이 코앞에서 술마시다 쏴죽일 사람 없을까요? 탈북자중엔 간부급도 계시던데.....너무 황당한 얘긴가..죄송합니다-_-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encl 2008-07-19 04:13:01
    킹콩님 글 너무 잘 읽었어요. 그런데 마침표가 없으니까 읽을때 눈이 아프네요.
    '남한과 북한 합치면 죽는다'라는 책은 무시하세요. 절대 통일은 반드시 언젠가는 이루어져야 합니다. 올바르고 가장 좋은 통일정책을 세우기위해서는 그 문제점에 대해 살짝 참고할수는 있겠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Jak ip1 2017-04-07 00:33:09
    통일은 하긴해야 하는데 되도 걱정이에요 분단 70년이 넘 길어서 넘 남북한이 다르다는 느낌이 나네요 북한사람들 보면 민주주의를 경험이 없어서인지 다들 넘 극우네요 국가에 대해서비판함 전부 빨갱이로 모니 걱정이 앞서고 다들 외괵된 역사관을 갖고 있으셔서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Jak ip1 2017-04-07 00:42:47
    저도 서울대교수님 책에 동의해요 먼저경제문제도 그래요 남한이북한하고 흡수통일함 일방적으로 우리가 돈을 다대야하고 또의식자체가 북한사람들은 공산주의에서 가족들을 다비참하게 보내신분들이 많 아서남한에 반정부 투쟁하는 분들을 다빨갱이 쳐내야하는 아주무서운 적으로 보고계셔서 통일됨 엄청난혼란이 오지앟을까 염려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이전글
정착의 어려움과 대안은?
다음글
주민등록번호때문에 자식도 보지 못하고 하늘나라로 가신 탈북자 엄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