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北, 중국접경지역 탈북자 조사ㆍ색출 돌입
동지회 1328 2004-12-01 10:13:16
北, 중국접경지역 탈북자 조사ㆍ색출 돌입


북한은 회령, 무산 등 탈북자가 많은 중국 접경지역에 대해 11월 29일부터 대대적인 탈북자 조사와 색출에 나섰다고 산케이(産經)신문이 일ㆍ북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1일 보도했다.

소식통은 북한 내부로부터 얻은 정보라면서 이들 지역에는 탈북자뿐 아니라 주부와 딸들이 국경을 넘어 중국으로 돈벌이간 경우도 많아 남아있는 가족들이 처벌을 겁내 극비리에 이들을 불러 들이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이번 조사는 중국으로부터 압력을 받은 김정일국방위원장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평양 등지로부터 당국자가 대거 현지에 투입됐다.

북한 당국의 조사착수 사실이 거의 실시간으로 새나온 것은 이례적으로 정보통제가 느슨해졌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이 신문은 풀이했다.

이번 조사는 김정일 위원장에게 올라간 보고서가 발단이 됐다.

보고서는 "회령과 무산 등 국경지역에서 여성이 대거 행방불명돼 마을에는 전봇대와 홀아비뿐"이라고 지적하고 "그 정도로 중국과 동남아, 한국으로 탈출하는 여성이 많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조선노동당중앙위원회 조직지도부와 평양에 있는 중앙기관에서 15명, 지역을 관할하는 함경북도 당위원회와 중요 권력기관에서 70명 등이 11월 29일부터 12월 15일까지 투입돼 현지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는 것.

탈북자 조사를 위해 당중앙에서 지방에 사람을 파견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현지에서는 이와는 별도로 11월 12일부터 `비사회주의그룹'이라고 불릴 만한 반정부, 반문화적 행위를 조사, 검열, 통제, 체포하기 위한 단체도 조직돼 김정일의 생일인 내년 2월 26일까지 활동을 계속할 계획이어서 탈북자대책을 강화하고 있는 북한 당국의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이번 조사는 특히 여성이 없는 가족에 먼저 눈길이 가고 있어 `돈벌이'간 가족이 있는 집들이 휴대전화 등으로 연말까지 일시적으로 돌아오라고 중국에 돈벌러 가있는 가족에게 연락하고 있다고 산케이는 덧붙였다./연합
좋아하는 회원 : 18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北보건의료 남한의 60년대 수준
다음글
"北주민 식량ㆍ생명권 선결돼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