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남북한이 통일해야 하는 6가지 이유
데일리NK 2012-12-26 16:57:45 원문보기 관리자 232191 2012-12-30 09:46:31

우리는 이렇게 분단되어서 계속 살아야 하나? 통일은 해야 하나? 하지 않아도 되나? 통일과 관련해 쏟아지는 원초적인 질문들이다. 최근 통일의 당위성에 관한 이와 같은 질문이 제기되는 배경에는 통일에 대한 젊은 세대들의 회피 의식이 팽배하다는 문제의식이 깔려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통일은 해야 한다. 남북의 긴장완화, 경제적 실익, 북한의 지하자원 활용, 대륙으로 가는 물류시스템 확보, 국가신용등급의 상승, 이산가족의 상봉과 평화적 삶을 위해서 통일은 반드시 해야 한다.

통일을 해야 하는 이유를 몇 가지 들어보자.

첫째, 남북한의 긴장완화로 평화로운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하다. 통일이 되면 한반도에서의 전쟁 가능성을 근원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남과 북이 전쟁을 위해 불필요한 경쟁을 하지 않게 되어 소위 말하는 분단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 통일이 되면 남북한의 재래무기를 정비해 연간 수조 원의 돈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전쟁을 대비해서 쌓아 놓은 동원물자(식량, 기름, 총기, 재래무기들)들이 많을 터인데 이를 보관하고 관리하는 비용도 들어가지 않아도 된다. 남북 간 국방비 절감 효과도 크다. 또한 수많은 젊은이들이 의무적으로 2년 동안 군생활을 하지 않고, 최소한의 의무 군생활이나 모병제에 의한 군생활을 하게 되므로 취업이나 학업을 병행할 수 있게 된다.

둘째, 규모의 경제이론에 의한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된다. 2011년 현재 남한인구가 4977만9000여 명, 북한인구가 2430만8000여 명이다. 통일이 되면 인구가 7408만 7000여 명이 된다. 통일 후 인구가 7천500만 명이 되면 규모의 경제이론상 내수시장만으로도 이윤이 창출된다. 통일이 되면 낙후된 북한의 인프라를 정비해야 하므로 돈이 투자가 된다.

이 돈은 외국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인건비나 자재비용 등으로 투자되기 때문에 소비가 늘어나고 소비된 재화의 재생산이 되고, 생산에 필요한 노동이 필요하며 이 노동임금은 다시 소비하게 되어 이른바 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다. 따라서 남북한이 통일되면 그 경제통합의 시너지효과는 엄청날 것이다.

셋째, 대륙을 잇는 물류통로가 확보된다. 통일이 되면 한반도를 유라시아 대륙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교통과 물류의 핵심으로 만들어 세계 경제의 중심으로 성장할 수 있다. 남한에서 생산한 물건과 수입한 물건이 철도를 통해 북으로 중국으로 몽고로 러시아로 연결될 수 있다. 통일한국의 열차가 파리, 로마, 런던까지 연결이 가능하다. 물류시스템이 갖춰지므로 국가 경쟁력에서 앞서게 된다.

넷째, 북한 지하자원의 활용에 의한 경제활성화 효과가 엄청나다. 한국광물자원공사에 따르면 북한에는 금 2000톤, 은 5000톤, 연 1060만 톤, 아연 2110만 톤, 석회석 1000억 톤, 철 50억 톤, 마그네사이트 60억 톤 등의 광물이 매장돼 있다. 우라늄 매장량은 세계 1위다. 남한은 자원이 부족하고 국내 내수시장기반이 약해 소비 생산 등이 활발하게 전개되기 어렵다. 북한의 광물자원과 남한의 인구가 합쳐진다면 기업에서는 할 일이 많아지고, 일자리는 늘어나 경제가 살아난다.

다섯째, 국가신용등급 상승으로 당당한 통일국가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 남북이 대치되어 있는 현실로 인해 발생하는 '코리아디스카운트'라는 부정적 요소가 제거되고 국가 신용등급이 올라간다. 북한이 미사일을 계속 발사하고 실제 위협요소를 키우면 국외의 투자자들은 불안하기 마련이다. 투자심리가 위축되고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상황을 맞을 수도 있다. 국가 브랜드 역시 추락할 수 있다. 통일이 되면 이러한 불안한 상황이 없어지기 때문에 국가신용등급 상향을 기대할 수 있다.

여섯째, 분단의 아픔을 간직한 이산가족의 만남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민족과 국토의 분단에 따라 고향에 갈 수 없고, 부모와 형제도 만날 볼 수 없는 현실에서 민족적 비원을 풀기 위해서는 통일이 되어야 한다. 못 가는 것과 안 가는 것은 다르다. 살아있는데도 볼 수 없는 아픔을 없애야 한다. 얼마나 많은 한숨과 눈물로 세월을 더 기다려야 하는가? 이산가족의 만남을 위해서도 통일은 필요하다.

그렇다면 통일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첫째, 국민의 통일의지가 모아져야 한다. 통일하지 않아도 불편 한 거 없는데, 통일을 왜 하느냐는 생각을 바꿔야 한다. 통일이 가져다주는 국가적, 경제적, 개인적 실익이 많다는 것을 이해시켜 국민의 통일의지를 모아야 한다.

둘째, 통일을 위해서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가 원해서 분단되지 않았듯이, 통일도 외국의 역할과 협력이 필요하다. 주변국가와 협력과 설득을 통해서 통일의 환경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주변 강대국이 통일의 큰 흐름에 동참시켜야 한다. 외교적 역할이 막중하다.

셋째, 통일재원을 마련해야 한다. 독일 통일 사례에서도 보았듯이 통일비용이 필수적이다. 가능하면 빨리 통일 재원 마련을 시작해야 한다. 이명박 정부의 통일 항아리 같은 정책도 필요할 수 있다. 통일재원 마련을 위해 운영 중인 '통일항아리'는 국민의 통일에 대한 관심과 정성을 모으는 것이다. 이 밖의 통일복권 발행, 통일카드 발행 등의 다양하게 통일재원을 마련해야 한다.

넷째, 통일을 위한 법과 제도 등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통일이 된 후에 법과 제도를 마련하면 늦다. 남과 북의 주민이 통합될 수 있도록 통일을 대비해서 법과 제도 등을 마련해야 한다.

다섯째, 통일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통일 후 북한주민을 불쌍하게 본다든지, 귀찮은 존재로 보아서는 안 된다. 북한주민이 통일국가에서 생산적인 국민으로 생활하기 위해서는 통일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북한이탈주민이 그 주인공이 될 수 있다. 현재 2만4000여 명의 북한이탈주민이 정착했다. 이들에게 직업훈련교사, 직업인, 기술전문가, 자격자, 사업가, 공무원, 교수, 교사, 의사 등의 전문가로서 통일인재가 되도록 북한주민을 교육하고, 지도하는 역할을 주문해야 한다. 

김임태 독자/통일부 하나원 진로지도실장

원문 보기

좋아하는 회원 : 8
ayh2042 양산도1243 개팔 yeomhd sammy 쇠찌르레기 도깨 아이린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놀구잇네 ip1 2012-12-30 10:13:27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5-09-25 21:42:0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좆선족추방 ip2 2013-01-09 19:24:48
    이색휘가 한국의 통일을 반대하는 이유는 한국이 통일되면 한국에서 조선족의 설 자리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한국애들이더통일걱정 ip3 2015-09-24 19:33:29

    - 신고에 의해 잠금처리 되었습니다.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ayh2042 ip4 2015-10-23 22:05:07
    한국애
    똘아니 수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아이피4놈은하등동물 ip5 2016-06-20 00:15:29
    넌 더 똘아이 아니 하등동물 놈. 이 댓글 슨 병신놈.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등신 ip6 2019-10-18 21:40:19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김영길 ip7 2015-09-06 20:39:28
    통일 통일 하는데 남 북통일은 요건 시기가
    먼저마련되여야 한다
    욕망으로 통일되는것이아니다
    북한의 제도가 개혁개방되고 북한경제가
    일반중국정도는 되여야 하며 그때에 가서야
    가능하다는것이다 한국이 통일통일 하면
    북한은 더욱발악할것이다
    그리되여서는 더우기안될것이다
    오른손이 하는거를 왼손은 모르게 해야
    떠들어대지 말고 조용 히 그길로 가는
    천리혜안의 전략으로 가야 할것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비타케어 ip8 2017-07-25 17:52:05
    절대 독일식 흡수통일은 없을겁니다. 연방제 통일이 하나의 답이죠 또 남한의 자본을 이용하되 절대 남한 재벌 및 투기세력이 북한땅에 분탕질 못하게 하여야 하며 북한 경제력을
    지금 베트남 모델식으로 끌어 올리수 있도록 도와 차후 진정한 통일이 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나참나 ip9 2017-08-06 22:21:17
    그럼남한자본은 꽁으로 이용하냐 이런세금버러지들 그거 다세금이야 인생에 꽁짜가 어딨어 나초등학교 다닐때 통일이 된다면 북한주민한명씩 내집에 들어와 꽁으로 살게 해주는거 남한이 그정도로 경제가 성장해야한다는 말을 들었는데 그말하나 틀린것없구만 어디서 나온 그지근성이야 이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등신 ip6 2019-10-18 21:31:14
    그냥 지나가다가 너무 한심해서 몇마니 남기긴 합니다. 통일에 관한 6가지 중에 하나도 틀린 말이 없네요! 물론 지구상에 남과 북만 존재 한다면..
    첫째, 남북한의 긴장 완화 하고 평화로운 삶이라~좋죠..하지만 북한에게 흠수 통일 됬을때는 가능한 애깁니다..!단점은 다같이 굶어 죽는겁니다..
    음.... 너무 못배은 애기가 반론은 생략하고, 현실을 얘기하면,다 같이 거지꼴 하고 다시 중국의 속국이 되여 급신거린다.
    북한을 군사적으로 완화시킨다 해도 옆에 중국.러시아. 이런애들이 "웅 그래 너희 잘한다 잘해 우쭈쭈 내새기"할것 같아요? ㅋㅋㅋㅋㅋ
    군사력 없이 지구에 살아간다는건 팔다리 없는 불구나 같은겁니다,...

    둘째,규모의 경제이론의 시너지 효과 극대화라ㅋㅋㅋ님의 말대로 첫재를 적용 시키면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 된다는 이론은 국제정학,지정학,경제학의 시각에서 놓고 보면 적용할래야 할수 없는 이론입니다ㅋㅋㅋ군사력이 없는데 누가 한국에 투자합니까??
    그러고 경제 이론상 7500만이면,내수시장 가능합니다..하지만 님이 첫째에서 말씀 하셧듯이 군사력을 다죽였는데, 양 옆에 굶주린 늑대 두마리가 잡아먹을듯 쳐다보고 있는데 그게 가능하겠냐고요 ㅋㅋㅋㅋ
    대륙을 있는 물류 통로가 확보된다, 이건 국제 정치학적이 경제학적으로 우리가 중국이나 러시아 보다 모든힘치 세질때 가능한 애깁니다, 하심해서 둘째는 여기까지..

    셋째, 시작해볼께요..뭐 셋째도 첫째에 모슨되는 이론이네요..패스

    넷째..듣던중 제일 형편없는 개소리네여 ~이자원을 전부 들춰 낸다면 나랄를 흑덤이로 만들어져야는데....설마여기서 일자리를??ㅋㅋㅋ초등 학교만 나와도 이정도 개소리는 안칠텐데 ㅋㅋ
    다섯째는, 듣던중 제로다가 흥미로은 개소립네다.국가 신용 등급이 어떻게 올라가네 ㅋㅋㅋ 어휴 됬다...쑥빵매 같은 간나새끼 그 위다한 장군님의 경제 이론을 고대로 가져다가 적용시켜 났구나 ㅋㅋㅋㅋ
    여서째는 내래 동의한다. 그치만 어느정도 말이 되는 개소리를 써 붇여야지, 쌍 갈라새꺄!

    그렇다면 통일은 어케 준비하냐고??최소한 너의 이론은 아니야....통일의 이론 같은고 알고 싶으면 나한테 메일 보내 ㅋㅋㅋ
    현실과 이론을 접하면 언 이말도안되는 글로 인해 자살 하지도 몰라 ㅋㅋ

    국제 정치는 니가 생각 하고 싶으대로. 또 흘러가고 싶은대로 가는게 아니야.다 때가 있고 흐름이 있고 기회가 있단다. 이걸 잡을수있는 지혜를 가져야, 진짜 하고 싶은대로 하는거란다, 니말대로 한다는건 지구상 그어느 나라도 못하는거야.근 백년 가까이 세계 패권을 쥐고 있는 미국도 감히 너같은 생각은 못해
    너안에 가지고 있는 생각은 너만 가지고 있으렴.
    너의 글의 대한 나의 반문이 이해 안되면.내가 너한데 한가지 과제를 주마. (우린 왜 통일을 못할까) 이 아홉 글자가 주구장창한 너의 글을 허무하게 만두는 답이야!그러고 나 88년 생이야 뼛속까지 빨걍이 ㅋㅋㅋ낼부터 내가 내준 과제를 잘찾아 보도록!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Atlas ip10 2013-01-01 18:58:18
    북한 정권의 붕괴 혹은 전면적 체제전환 후 대한민국에 의한 헌법적 평화통일이 필수적...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글을 ip11 2013-01-09 11:42:54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3-04-11 23:35:07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포포 ip12 2013-01-12 22:57:57
    개인적으로 통일 반대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ㅇㅇㄹ ip13 2017-10-12 23:44:41
    한국말 하는 미국인이 뭔상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sandking ip14 2019-10-18 18:00:05
    동감임다...미국사는분인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노희수 ip15 2013-01-26 11:23:36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3-03-15 01:07:25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박전희 ip16 2013-01-28 23:27:46
    통일이 된다해도 군대는 필요하다. 러시아 놈들 중국놈들 일본놈들 로 부터 나라를 지키는것이 더욱 어려워지고 더많은 국방력이 필요하다.
    좋아요 한 회원 2 좋아요 답변 삭제
  • 전지우 ip17 2013-02-14 11:30:52
    역사에 남을 아주 귀한 현명한 사안이라고 본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전지우 ip17 2013-02-14 11:40:29
    통일이 남의 일이 아닌 우리민족의 일이며, 우리민족의 역사에 새로 운 시대를 열어나갈 희망과 꿈이 이루어지게 하는 사막의 오아시스같은것이다. 일본은 세계의 경제대국으로 일어섰다가 무너져가고 있지만 ,대한민국은 정상에 오르느 그 길에 통일이라는 처녀지가 생기면서 더 활기찬 미래를 가지고 세계대국 으로 ,동방에 빛나는 예의지국으로 ,성장해나갈것이다.
    나도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열심히 노력하여 이길에 동반되는 씨앗이 되고 싶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지우야정신차려라 ip3 2015-09-24 19:35:36
    너 죽고 싶어?? 이 이상주의자야. 그럼통일 땜에 니 재산 다 뺏기고(통일세로) 북한놈들이 막 여기 내려와 너를 죽이고 기둥뿌리까지 다 뽑아가도 암말 않을 거지?? 그래야만 통일돼. 이 것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DOLI ip18 2017-11-30 20:03:38

    - DOLI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7-11-30 20:43:54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цой ip19 2014-08-06 04:18:05
    개나발입니다허튼소리통일은그렇게안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박규은 ip20 2014-09-27 11:05:39
    조금 가져다 쓰겠습니다 통일이 꼭 되길 기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박규은 ip20 2014-09-27 11:08:08
    대한민국이 통일이 된다면 전 곧바로 북한 사람과 손을 잡고 싶습니다.총이 아닌 손을 잡고 걸어 나가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그북한놈이널겁탈할것 ip3 2015-09-24 19:37:01
    이름 들어보니 여자같은데, 그 북한놈미 손을 잡는 순간 확 덮쳐 널 겁탈할 거다. 이 상상력 없는 골통녀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태용 ip21 2014-11-13 15:17:05
    이 글을 좀 가져다 쓰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통일부가 ip22 2014-11-20 18:12:49
    70살 이상의 우리네 부모님 또는 할아버님은 전부 조선에서 태어났습니다.
    겨레고 민족이고 필요 없이 한개의 조선에서 태어난 분들이 우리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역사라고 말하기에는 최근에 일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후후 ip23 2015-02-27 10:14:04
    통일 통일 통일 꼭 해야 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tudou ip24 2015-07-24 20:23:16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대체로 동의 합니다. 그러나 일부는 동의 할 수 없군요.
    1.군사비용의 감축은 통일과는 무관합니다. 군사비감축은 주변국과 우호관계와 갈음된다고 볼때 [동북공정,간도,독도,조선족] -> 글세요..
    2.규모의 경제이론에 의해 비례적으로 내수시장이 커지긴 하지만 독립적인 안정된 내수시장 크기에는 부족합니다.
    3.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은 주도적외교력을 발휘하기엔 많이 미약합니다. 나라의 힘은 약하고 통일을 원치 않는 강국이 주변에 있다는 현실..
    4.통일 관련법의 조속한 제정과 필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으나 정치적인 이유로 하지 못할 걸로 예상합니다.

    참 좋은글에 부정적인 의견을 올려서 유감입니다.
    참으로 공감가는 글이기에 보완하고자 이렇게 첨서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tudou ip24 2015-07-24 20:39:37
    조선족에 대해서 오해의 여지가 없도록 추가글 올립니다.
    조선족은 우리를 동포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스스로 중국인이라고합니다.
    이것을 인정하고 이해하지 못하는 일부 감정적인 인사들은 그들을 만나지 않길 바랍니다.
    그러나 정작 중국 사회에서는 주류로 자리잡지 못하는 소수민족인것 도 사실입니다.
    통일과 그들의 존재는 중국과 한국의 새로운 시험대가 될것이고 중국은 이미 움직이고 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좁선좁 ip25 2015-07-25 14:58:01
    우웬춘족동무들은 한글사이트 기웃거리지 말고 런런같은 중국 사이트에서 놀았으면 좋겠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막리지 ip26 2016-11-14 17:18:53
    나는 우리 조선족4~6세들이 점점 중국에 동화되는것이 많이 안타깝다~
    조선족 1세들은 조국에 많이 헌신했다~ 그리고 지금 니같은애들이 개소리로 자꾸 우리 조선족4~6세들 마음이 중국쪽으로 행하게 만든다~ 그래서 너같은애들이말로 진정한 한반도 쓰레기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조선박멸 ip27 2018-08-18 10:15:52
    많이 헌신했지....짱깨놈들이랑 같이 쳐내려와 김일성정권 창출하는데 엄청 힘이 됐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어라꽃돼지 ip25 2015-07-25 14:22:20
    김임태 꽃돼지는 말과 행동이 다른 뺀질이....언제는 탈북자들 보고, 대학가지 말고 그냥 취업해서 3D 업종에서 일하라고 하더니.....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통일반대 ip28 2015-08-08 09:49:31
    통일되면 내부분열 엄청날꺼다 분명
    이미 통일은 불가능하다
    북한정권이 하도 피해자 코스프레해서
    탈북자들 중에도 북한편드는 사람들이 있는데 뭐 답도없지ㅋㅋ
    북한이 우리한테 얼마나 큰 잘못을 했는지 하나도 모른다
    알려줘도 들어먹지도 않는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끟효효 ip29 2015-08-09 15:22:01
    글 좀 가져다 쓰겠습니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만갑시청자 ip30 2015-08-12 15:30:59
    김임태? 이만갑 같은 소리하구 있네.
    통일에 따른 남북갈등 치유는 둘째치고, 통일후에 중국과 러시아를 상대로 대적할 준비도 안돼 있는데 사탕발림 같은 소리 그만해라.
    통일후 고되고 지난한 과정을 이겨내지 못하면 통일대박은 없어. 어쩌면 그 사이에 주저 앉을수도 있고. 제발 부탁하는데 사짜들 소설 그만 써라. 정신 사납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영길 ip7 2015-09-13 19:00:49
    이대로 가면 북한의 체제가 100년은 갈것이다
    지금의 한미의 전 략으로는 그렇게 될수밖에 없을것이다
    독일 히틀러가 세계제패를 꿈꾸며 2차세계 대전까지 갈수
    있은것은 2중3중의 강력한 정보체계를 장악하고 있었기 때문이였다
    북한의 김정은역시 2중3중의 정보망을 손안에쥐고 있기때문에
    붕괴되지 않는다 북한의 당 근로단체조직ㆍ정보국을 교란시키거나
    페쇄하기전에는 인민들이 다죽어도 김 독재 정권은 붕괴되지 않는다
    한국 미국은 결단적인 전략이 있어야 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통일그럼다예스해 ip3 2015-09-24 19:31:12
    1. 나는 북한놈들을 먹이고 입히기 위해 내 재산 다 뺏기겠습니다. 저 2천만 먹이고 입히자면 내 집 팔고 내 평생 모은 저금 다 털어내놓지 않으면 도저히 불가능하기 땜입니다.

    2. 나는 노동력 모자라고 워낙 무능한 북한놈들 대신 저 춥고 미개한 땅에 노력동원(실은 강제징용)으로 끌려가서 최소 30년 노력봉사하겠습니다. 북한놈들이 워낙 수가 적고 배운게 없어 일을 못하기 땜입니다. 컴퓨터 자동차 중장비 유통 금융 부동산 법조 등은 특히 아예 모르기 때문에 우리 인력 최소 5백만이 북한에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가서 푹푹 천리밖 유배살이로 30년 썩을 겁니까? 그때까지 살아있을지나 몰라? 3년만 해도 죽을텐데??

    3) 나는 북한놈들이 막 남한에 내려와 우리 재산 뺏고, 우리 여자들 성폭행하고, 전염병 옮겨놓고 전면내전을 내도 그 피해를 절대로 감수하겠습니다. 이로 인해 아노미와 전쟁으로 난리가 나서 나라가 망해도 절대 북한놈들 탓 안하겠습니다. 도덕성은 밥 말아먹은지 오래인 저 북한놈들이 통일시 막 남한에 내려와 우리 재산 뺏어서 하루아침에 인생역전하려고 어떤 짓 할지 그렇게도 생각이 안 닿습니까? 이 모자라는 이 글 쓴 사람아.


    저렇게 되고 싶다는 자들만 통일좋다고 해야 합니다. 잘 명심합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시발세끼 ip31 2015-09-24 20:04:50
    ip3 수구꼴통아.

    대체 돈 몇푼이나있겐지 말겐지. 너같은쓰레기땜에

    우리북한인들두 통일이 싫은거야.

    북한인 바보란소린 네 에미 조상두 같은 민충이란 소린줄

    넌 왜 모르지.....이 백의 민족밖의 섬 오랑캐 종자야

    씨부럴쌔끼 놀구 자빠졌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수구골톨이통일싫어해 ip3 2015-09-24 20:18:52
    너 미쳤구나. 야 이 놈아. 수구골통이 통일 싫어해??? 진보니까 통일은 신성시란 수구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난 통일 싫단 거다.

    그럼 너네 부카니스탄 새끼들이 안 무식하고 안 무능하다고??? 야. 내가 너네 수백명 겪어보고 하는 소리다. 그짓말이니???

    병신새끼가 자기가 병신이란 하나님말씀보다도 천만배 지당한 소릴 해대니까 자기 비위 맞춰달라고 별 응석 거짓말을 다 강요하네. 정곡을 찔린 모양이지? 이 북한새끼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빨갱이때려잡자 ip32 2016-12-23 08:51:14
    빨갱이새끼야 지랄염병하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섬오랑캐는통일좋아해 ip3 2015-09-24 20:22:28
    너 바보냐? 섬오랑캐들은 통일찬성해얒지 왜 반대하냐??? ㅋㅋㅋ 무식한 넘.

    섬오랑캐들은 통일이 되야 막 너네 북한놈들이 내려와 약탈과 살인 난장판으로 전면내전 일으켜 이 한반도가 엉망이 되야 쳐들어와서 우릴 집어먹게 쉽게 되잖아??? 내가 섬오랑캐라면 오히려 그러니까 통일을 찬성해야지.

    글고 말인데, 넌 무식해서 모르는가 본데 지금 이 나라 임금년 박근혜가 실은 섬오랑캐고 너네 두목 개정은이가 실은 섬오랑캐란다. 그 두 연놈이 왜놈 딸아들이니까 당연하지. 다카기 마사오 딸, 다카다 히메 아들. 내가 아니라 그 남북한 우두머리 두목연놈 새끼들이 섬오랑캐란다. 좀 잘 알고 씨부렁대. 네 무식함에 짜증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섬오랑캐는내가아니라 ip3 2015-09-24 20:25:02
    이 나라 남한의 부자연놈들과 정치꾼 연놈들이란다.

    박근혜도 물론 섬오랑캐고(왜놈 다카기 마사오 딸네미), 조갑제 천영우 지만원 문창극 등이 다 해방 후에 남은 왜놈들이야. 제대로 알어.

    그리고 지금 롯데가도 텔레비전 봐도 알겠지만 그 새끼들 다 일본이름 호적 다 가진 진짜 오리지널 왜놈 쪽발이야. 삼성가도 7할 이상은 그렇고.

    섬오랑캐는 내가 아니라, 바로 그 연놈들이야. 좀 배우고 억질 부려라. 알갔니? 쪼다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구두쇠에게 ip31 2015-09-24 20:35:46
    남한의 모든 동포들이 다 너 같질 않기를

    바라며 우리모두 통일을 기원합시다.!

    통일 되는날 멧잎 않되는 재산 겉어 쥐고

    ip3 넌 조용히 이나라 떠나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같잖은북한놈이억질 ip3 2015-09-24 20:39:49
    이 새끼가 우릴 지 가족연넘들하고 같이 약탈해 한 재산 잡으려고 개소릴 하네.

    야 너 통일하면 비적떼로 변해 우릴 약탈하려고 그지??? 이 날강도놈이 지 속셈에 초치니까 똥개소릴 짖네. 네 속셈 다 보인다. 이 썩어빠진 날강도 북한새끼야. 너 얼른 북한에나 돌아가. 넌 거기가 딱 맞아.너나 북한 돌아가. 이 범죄자놈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만약나같지않다면위선 ip3 2015-09-24 21:15:50
    나같지 않다면 그건 순 백프로 위선이자 거짓말이지.

    원참내. 누가 남을 위해 재산 다 뺏기고(직접은 북한떼강도들 약탈로, 간접은 무지막지 통일세로) 북한놈들 위해 북한에 강제징병이나 강제징용가서 최소 삼십년 봉사하냐? 넌 남한애들이 얼마나 이기적인지 모르냐? 층간소음문제로 맨날 하루가 멀다고 사람죽이고, 고작 지 장사 안된다고 박상학이란 애가 날리는 대북전단도 못 날리게 하잖아??

    그 이기주의자 남한새끼들이 너네를 위해 희생한다고??? ㅋㅋㅋ 그만 웃겨라. 예수석가도 절대 않을 희생이다. 내가 그래도 남한놈들 중에서 제일 인격이 뛰어나고 가장 남을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백프로 확신한다. 이런 나도 않는데 누가 그런다는 건 순 망상이야. 멍청한 북한놈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ㅇㅅㅇ ip33 2018-01-04 12:59:20
    응 전세계에 빌어먹는 그지새끼 나라랑 통일 안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네가러시아놈이지 ip3 2015-09-24 20:41:00
    왜 북한놈이야? 억질 그만 부려라. 개쌔끼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그소린근혜에게해 ip3 2015-09-24 20:50:38

    - 그소린근혜에게해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5-09-24 20:52:14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그소린근혜에게해 ip3 2015-09-24 20:54:00
    글고 통일되면??? 재산 챙겨갖고(지 재산도 아닌 순 국고 전부) 달아나는 건 네가 좋아하는 그 반쪽바리 박근혜란 년과 김정은 놈일걸??? 너네 북한 떼강도들 등쌀에 살 수가 없는데 그 자발없는 오렌지족들이 견딜 거 같아? 그것들은 원래 섬나라놈들이지 여기 사람도 아닌데?? 당연히 재산 다 챙겨갖고 월남 티우처럼 외국으로 확 날라야지 안 그냐????? 그 소린 그네 년에게 해. 알겄냐? 무식한 넘아. 번지수가 열라 틀린 억지소릴 해. 그 말 할 사람이 틀렸다. 그네나 개정은에게 해. 조갑제나 롯데회장 신동빈 놈에게 그런 소릴 해야지 왜 나에게 하냐??? 번지수가 왕창 틀려부렀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qweqweqwq ip34 2019-01-09 17:15:40
    88888888888888888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qweqweqwq ip34 2019-01-09 17:15:45
    88888888888888888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qweqweqwq ip34 2019-01-09 17:15:50
    88888888888888888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qweqweqwq ip34 2019-01-09 17:15:56
    88888888888888888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qweqweqwq ip34 2019-01-09 17:16:01
    88888888888888888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qweqweqwq ip34 2019-01-09 17:16:06
    88888888888888888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수전노 ip31 2015-09-24 23:08:51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5-09-25 21:41:2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씹쌔끼는너야위선자야 ip3 2015-09-25 00:01:28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5-09-25 21:41:32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위에 ip35 2015-09-24 23:45:53
    러시아 국기 댓글자는 언어순화 좀 하세요.
    재러 탈북자같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위선자가구라치네 ip3 2015-09-25 00:02:33
    남더러만 성인군자 되라고 억질 부리고 저는 깡패같은 저런 쓰레귀.

    난 제일 역겹더라. 뒤져버려. 너같은 북한쌔끼들은 다 뒤지는게 합당하다. ㅋㅋㅋㅋㅋㅋ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글고그런년이근혜야 ip3 2015-09-25 00:04:42
    너 그리고 네가 지금 젤 미워하는 이기주의자가 바로 근혜란 년이란 걸 모르냐??

    맘만 더러운 게 아니라 겁나게 세상물정에 어두운 바보치구나.

    이기주의자는 네가 아니라, 근혜란다. 정은이와 똑같은 반쪽발이 오렌지족 출신년.

    참 적반하장 소릴 해대네. 미친 놈. 너 정치꾼들 중에 누구 하나라도 이기주의자 아닌 넘 있는줄 알았냐? 나는 그 넘들에게 비하면 천사야 임마.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내가이기주의자면 ip3 2015-09-25 00:56:28
    너는 날강도지 뭐!!!! 우리걸 뺏어먹겟다고 통일하잔 네 놈이 날강도가 아니면 뭐야?

    너네 날강도들 밥 되어주자고 통일해? 너나 실컷 해. 필시 여깄는 통일분자 놈들도 통일하면 나보다도 백배 펄펄 뛰며 다시 분단하자고 할걸??? 너네 북하놈들 행패에 학을 떼고 기가 질려서~

    철없는 무작정 명분쫓기 바보들은 항상 어디나 잇었지. 병자호란 바로 직전 또라이들인 삼학사 새끼들이 있었지. 그 또라이들 때문에 나라가 호란을 사서 끌어들여 망할뻔 했지만.

    저 어리석은 삼학사들이 지금 남한의 통일분자 바보들이야. 저 놈들이 전쟁에 지고 심양 끌려가서는 괜히 그랬다고 후회했듯이, 장차 통일분자 바보들도 백프로 그럴 거야. 속물 소인배들 맘 변하기 어렵냐? 어이없네.

    정신 좀 차려. 명분이란 게 현실대로 나오는 거 아냐. 비도덕적이라도 현실대로 보고 올바로 평가해야만 대처방법이 나오는 거야. 알았나? 무식한 통일분자들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그럴가유 ip36 2015-09-25 13:53:31
    통일이 북한을 위한것이다?
    미래지향적 견지에서는 통일을 해야하는것이고 이시대 쌜러리맨들에게는 부담스러운것이 아닐가?
    위에유저의 댓글이 넘 유치해서 더 말하기도 싫네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유치한자는너야 ip37 2015-09-25 23:26:11
    그러슈? 그럼 당신은 통일 위해 전재산 털어주고 부카니스탄 강제징병과 징용으로 네 청 춘 30년 썩일 건가?? 그짓말 하지 말아. 유치한 건 네 놈이지. 거짓말쟁이 유치한 놈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그럴가유등신 ip5 2016-06-12 00:48:56
    유치한 건 너야. 왜 바보질 해대냐? 통일집착쟁이야. 집착이 유치하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긴생머리 ip38 2015-09-29 09:26:02
    통일을 해야 하는 만 가지 조건, 이유들이 있겠지만, 진정한 통일은 진심을 담은 마음이 가져다 주련만, , 메마른 숫자와 이론들을 천가지 만가지 열거하면 무엇에 쓰이겠는가? 내부모 형제가 내 나라 땅끝 어딘가에 두눈 뜨고 살아 있지만, 나는 갈수가 없고, 만날 수가 없고, 만질수가 없고, 느낄수가 없다... 가슴은 보고싶고, 그리워서 지금이라도 당장 미쳐 버릴 것만 같지만, 눈을 감아도 떠도 이젠 그들의 모습조차 떠 오르지 않는다... 이보다 더한 인권이 어디에 있으며 이보다 절실한 통일의 이유가 어디에 있겠는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통일영웅 ip39 2015-09-29 10:32:11
    이 나라가 국제사회에서 일본이나 중국같은 나라들과 대등한 외교력을 가지기위해서도 그렇고 이 민족의 장래미래를 위해서도 반드시 통일을해야합니다.
    단 통일대업실현이 현재 우리세대가 덕을 보기는 어려울것입니다.
    당연히 통일세도 내야하고 국민소득도 당분간 휘청일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대사인지라 정치인들도 국민들도 그 부담의 무게를 예감하고 있는것입니다.
    이민족은 그 어려운 역사적 무게를 감수해낼수있는 지략과 용기를 겸비한 영웅을 기다립니다.~~~~~~하늘이시여 부디 이민족을 통일할 영웅을 내려주시옵소서!~~~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유루미쿠 ip40 2015-10-05 00:48:56
    통일 될수가 없습니다 이미 너무많이 왔기때문이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sl ip41 2015-10-08 23:32:48
    반드시통일될것입니다 억을하게루명을쓰고정치범감옥에서,또죄아닌죄로형장의이슬로사라진선친들의원한을우리후대들이풀어주어야하며 통일이되여야우리도더잘살수있어요 김임태 선생님더좋은글을써주세요 그리고 하나원수료생들에게통일의절박성을많이가르쳐주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sl ip41 2015-10-08 23:42:22
    북한동포들이 언제까지 김정은이 머숨살이를 할수없지안습니까
    또김정은이속임수에속아돼지생활을할수는없지안습니까
    북한에있는함북도 새별군 고건원보안서장리학철이라는 사람은
    못살면중국에가라고시키던데 이정도면북한사람도
    통일을바라는거아닌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전주영 ip42 2015-10-17 20:15:50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통일은 누가 바라던 바라지 않던 되고야 말 것입니다. 갑자기 이런 통일의 기회가 온다면 주인인 우린 미처 준비가 안 되어 갈팡질팡하는사이 주변 강대국들의 밥이 될 수 도 있기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금 부터라도 천천히 통일준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꼭 오고야 말 통일, 준비된 통일만이 충격을 완화시키고 번영하는 길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로ㅛ ip43 2015-12-02 09:39:30
    ㅙㅕㅗㅡ
    ㅙㅕㅗㅡㅐㅕ
    ㅗㅡㅕㅕㅏㅐㅡㅎ

    ㅘㅕㅕㅡㅏ
    ㅘㅕㅐㅛㅏㅐ7ㅐㅡㅓㅓㅓㅓㅓㅑㅕㅜㅛㅓㅠㅣㅕ88ㅗㅓㅕㅗㅜㅕㅑㅗㅗㅜㅕㅑㅕㅗㅓㅕㄷ88ㅗㅛㅎㄹ효효77ㅐ뎌댣ㅌ더ㅕㅑㅌ3ㅗㅕㅜㅕ3ㅑ33ㅜㅗㅜ탸뎌ㅗㅗ2ㅜㅕ댜2ㅜ토탸저틑ㄷ져조둗ㅌ뎌ㅏㅡㅗ2ㅛ 포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다정 ip44 2016-02-09 21:06:07
    알차고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제가 학교에서 디베이트토론(남북한통일 필수적인가)을 하는데 이 내용을 조금만 쓰겠습니다. 출처는 밝힐것입니다. 조금만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애국 ip45 2016-05-12 14:39:55
    한국의 기득권자들중 통일 낙관론자 거의 없다고 하죠

    또한 남한과 동등하게 북한을 재건할려면 최소 50년은 걸릴겁니다.

    그리고 통일되면 남한주민 특히 기득권자들의 손해가 막심하겠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통일이복이아냐 ip5 2016-06-12 00:47:55
    누가 통일위해서 세금물가로 네 재산 다 내놓겠니?

    누가 통일 위해 북한넘들 가르치고 배우게 하는 인력 5백만으로 네가 북한가 썩을 거니?

    누가 북한놈들의 꼬장(휴전선만 없어지면 당장 내려와 해댈 IS짓거리)에 시달릴래?


    이 3가지 질문에 무조건 다 예라고 하고, 절대로 취소할 행동을 안할 놈만 통일하자고 할 자격 있다. 잘 명심해라. 무식한 자들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황금타이거 ip46 2016-06-23 10:20:13
    통일을해야한다 당연히북한을흡수통일해서 강력한 대한민국을 만들어야한다 가장통일에반해국은 중국이다 남한과중국간에평화회담 제의해야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너미쳤냐약해지지나마 ip5 2016-06-26 02:41:43
    너 미쳤냐? 강력한 대한민국??

    1. 북한놈들 의식주 위해 세금물가 백배씩 폭등해 온 나라 파탄.
    2. 북한땅 지키기 위해 노동인력 5백만 병력 2백만 차출해 온 나라 산업난리. 너도 물론 가야 해 임마. 일제징용은 양반도 신사.
    3. 북한놈들이 막 내려와 절도 강도 강간 마약밀수 폭동 등을 일으켜 온 나라 초토화,


    이 판에 무슨 강력한 대한민국?? 더 약해질 대한민국이지. 무식한 소리 마라. 자기가 매국노인줄도 모르는 진짜 매국노 바보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양산도1243 ip47 2016-06-28 15:55:18
    정말 좋은 글을 보았습니다.
    저 역시도 통일이 되기를 바라는 사람입니다.
    통일 비용에 관해서 드릴 말씀은 저는 크게 문제 될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북한을 하나에서 전부를 뜯어 고쳐야 한다는 것은 그만큼 남한의 모든 기업이 총동원이 되어서 물건을 만들어도 모자랄 것이라고 본다면
    거기에 따르는 세금의 수입도 엄청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북한에 있는 지히자원은 무조건 남한으로 들어와야 할 것이 아닌가요?
    그러면 이제껐,, 해외에서 들여오는 것을 가까운 북한에서 들여온다고 볼 때는
    비용이 절감되는 부분을 통일비용으로 쓰는 겁니다.
    또 공장이 잘 돌아가면 국민들도 그만큼 수입이 늘어서 지출이 많겠지요?
    북한의 관광 자원은 그런 국민들의 여가시설에 쓰실 돈을 북한 관광으로 돌린다면
    그 수입은 엄청난 겁니다.
    이런 수입을 통일비용으로 보탠다면 국민이 부담해야 할 돈은 얼마 안 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과거 독일이 통일 비용을 엄청나게 들였다고 하지만 우리는 독일이 들이 비용의 절반도
    안 들여도 된다는 것입니다.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는 논리는 통일을 반대하는 세력들이라고 보면 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너바보냐양산도놈아 ip5 2016-07-04 01:25:45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6-07-11 09:39:23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섬오랑캐들은 ip48 2016-07-01 19:40:52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6-07-11 09:38:40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섬오랑캐가조선족 ip48 2016-07-01 19:41:53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6-07-11 09:38:3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섬오랑캐가바라는통일 ip5 2016-07-04 01:31:47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6-07-11 09:38:35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Aresto ip49 2016-07-20 14:03:27
    통일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중국 미국 러시아 일본 강대국 사이에서, 그것도 같은 국민들끼리 싸우는 것도 정말 지긋지긋합니다. 정신들좀 차리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telles ip50 2016-07-20 14:25:22
    여기 좀 있다. 통일되면 "북한거지들"이 몰려와서 안된다고 게거품 물고 떠드는 정신병자가 좀 있다 출근할겁니다. 그 사람한테 따끔하게 한마디 해주세요. 그놈이 쓴 글 http://nkd.or.kr/community/free/index/6 에 있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마상 ip51 2016-11-12 18:45:44
    약간 딴소리지만 북한에선 '거지'란 말이 절대로 써서는 안되는 아주 심한 욕이라면서요? 꽃제비들에게조차도 거지라고 부르면 주먹이 날아온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부칸다른민족 ip52 2016-09-01 22:12:32
    탈북자분들 돌아가세요 제발 우리 세금 축내서 꿈나무들 앞길막지말고 본인들 나라로 가주세요 응원합니다 가서 잘사시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무수리 ip53 2016-09-19 13:57:15
    웃기는 얘기 많지, 거시적으로 하지 말고 세세하게 추진해야지,
    다 그런말으 하갰다, 인정머리 없는 소리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무수리 ip53 2016-09-19 14:04:10
    나!!! 한국여자고 북한 고위직 와이프야,
    그런데!! 이남자 싸가지가 바가지야,
    처음 한국와서 내가 먹여 살렸지, 내집세 빼면서
    취직되더니 나 버리겠다 하더만, 하지만 나 한국여자야 내가 바보냐?
    배신자는 나한테 죽어야지, 나 같이 일하면서 벌어먹고 살겠지만
    때되면 얘는 버려야지, 이유는 배신자를 어디다가 쓰냐고,
    나 한국여자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ㅁㅁㅁㅁ ip54 2016-09-26 12:20:40
    탈북자 수준을 봐라....

    이것들이랑 같이 산다고?????

    까는 소리하자마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ㅇㅇㅇㅇ ip55 2016-10-09 00:07:39
    에휴 진심 부정충들 ㅈㄴ많네 이런 긍정적인 사안을 다루는 글에도 개떼처럼 몰려들어서 꽥꽥거리고 욕질하고. 물론 통일한 직후엔 힘겨울수있지. 독일의 사례가 안보이니? 서독 경제력은 통일전에도 막강했고 지금도 유럽 원탑수준인데?? 별 씨알도 안먹힐 논리로 어떻게든 지들 인생엠창이니깐 통일 찬성하는 정상인들 까대는거봐 ㅋㅋ 가관이네진짜 ㅋㅋㅋㅋ 물론 우리나라가 문제가 많은건 맞는데 니들이 그 문제 해결하기위해 조금이라도 해결책을 생각해봤어? 어떻게든 우리나라 부정적인걸 까대면서 헬조선드립치고 ㅋㅋㅋ 그 문제를 해결하려는 간단한 해결책이라도 찾아봤냐? 그나이처먹고 부끄럽지도않냐? 보아하니 부모등처먹으면서 인터넷 기웃거리는 씹돼지 백수들 같은데 니들이 발악하면서 우리나라를 까대도 차피 통일은 될것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갈거란다 뭐 어짜피 니들인생은 그대로 엠창이겠지만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ㄴㄴㄴㄴ ip51 2016-11-12 18:50:00
    그 독일이 지금 난민사태로 인해서 난리가 났다고 하죠? 글고 영국은 밀려드는 저임금 이민노동자들 때문에 EU를 탈퇴하는 브렉시트가 일어났고, 미국에선 멕시코 국경에 거대한 장벽을 설치해서 불법월경하려는 자들을 싸그리 막겠다는 트럼프가 당선되고.... 세상이 8~90년대같았으면 차라리 통일하기 좋았을텐데 말이죠? (그렇게 보면 시기를 적절하게 잘 잡은 독일은 차라리 행운아일지도.. 지금 통일하자고 했다면 아마 턱도 없었을듯...)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dkwlfkddl ip56 2016-10-13 12:36:30
    실장님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아주 훌륭합니다
    어서 빨리 통일이 되였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000 ip57 2016-11-05 17:06:44
    통일반대 한다 !!! 북한국민 상당수가 마약중독자, 북한이란 왕정국가에 세뇌되어서 정상적인 사람이 별로 없다, 남한에와서 범죄만 저지른다..... 반대하는 이유가 너무 많아서 다 열거 못하고 통일 반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막리지 ip58 2016-11-11 16:49:14
    나 연변사람임~
    한반도는 어떤일 있더라도 꼭 통일해야 함~
    지하나 잘먹고 잘살겠다고 통일 반대하는 놈들 다 죽어버려~
    머 내가 중국국적이니 참견말라? 야~ 미친놈아,한반도는 내조상들 몇천년 뿌리내린땅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짝짝짝 ip59 2016-11-11 22:57:12
    연변동지가 정말 바른말 하셨네요...짝짝짝~~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막리지 ip58 2016-11-11 16:50:48
    내 죽기전에 꼭 통일 보고싶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천재님 ip57 2016-11-15 11:41:52
    통일 반대!!!! 인간성 쓰레기에 거지들과 통일하면 남한 서민들만 죽어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북한사람들도반대 ip59 2016-11-15 15:25:09
    그러게 너같은 거지 쓰레기들을 북한사람들이 먹여살리자고 생각하면 골치 아파할 듯.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Zero123 ip60 2016-11-21 22:31:26
    널뛰기 미친 년 처럼 펄렁펄렁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통일반대 ip61 2016-11-22 19:07:48
    처음엔 막연하게 통일되면 좋겠다 생각했지만...탈북민들의 사상을 알고나니 차라리 서로 각자의 길을 가는게 더 낫다고 판단합니다. 사회적 혼란은 불가피할것이고 이제는 다른 나라 사람같은(차라리 동남아 어느 국가가 북한보다 훨씬 더 나을지도....) 그들과 섞이는게 참 어려울거라 봅니다. 저들은 저들 스스로 일어나게 내버려뒀으면 좋겠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꿈깨라 ip62 2016-11-22 19:14:31
    통일반대??
    개보다 못한 쓰레기야..
    누가 너같으 개만도 못한 추물과 같이 살고 싶겠냐?
    동남아?ㅋㅋㅋ
    쓰레기새키야...
    동남아에 나가서 숫캐처럼 자기 인육종자를 잔득 뿌려 놓고는 돌보지도 않고
    양심도 없이 도주를 해서 한국 남자들에 대한 여인들의 원성이 하늘을 찌르는
    동남아는 너들이 살만 할 것 같으냐??

    개야 너를 좀 알고 개소리 하라..
    훗날 북한에 들어 오면 네놈의 불알부터 까서 거세부터 시킬 것이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통일반대 ip61 2016-11-24 22:16:11
    꿈깨라?님 말대로 동남아든 북한이든 한국사람들이랑 섞이고 사는게 싫겠네요..원래 못되먹은 족속들이 사는곳이니 굳이 한국까지 밀고 들어올 필요가 없지요...그럼 답은 뻔하네요... 무조건 지금처럼 각자 사는게 맞지요.... 맞는 이야기를 했는데 뭐그리 화를 냅니까.....통일은 먼 미래에나 가능한 얘기고 그때가서 해도 늦지 않다고 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미래학자 ip59 2016-11-25 11:43:57
    미국에 저명학자들의 얘기에 의하면 남북한 분단상태로 그냥 가면 남한은 파멸하고, 북한은 발전될 가능성이 높다네요. 지정학적 특성으로 북한은 문만열면 중국, 러시아, 일본으로 통할 수 있지만, 남한은 고립되어서 외국과 무역하자면, 불가피하게 배나 항공을 이용해야 하므로 그래 인한 손실이 누적되어 머리로 발전시켜서 먹고 사는데는 한계가 있죠. 벌써 포화되어서 한국의 기업들 이미 중국에 추월당하고 앞날을 장담못하죠.
    북한은 세습독재만 끝장나면 통일 안해도 잘 먹고 잘 살겁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깊이공감 ip63 2016-11-25 19:13:20
    공감합니다.
    대한민국은 섬나라 아닌 섬나라 입니다.
    대한민국을 위하여 통일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그러 함에도 대한민국의 통일 체감온도는 걍 미미 하기만 합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하여 통일을 하여야만 하는 상황임에도 정치인들은 밥구룻 싸음에만 눈을 밝히고
    국민들은 현재 남과북의 빈부차이를 거론하며 통일되면 손해라고 말합니다.
    하나 소견에 통일은 이런것 입니다.
    가까운 미래에 확실하게 개발되는 땅을 미리 사는 선견지명의 투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막라지 ip60 2016-11-22 21:17:45
    니들 자꾸이렇게 싸우면은..연변아저씨 속상해서 콱 주거버릴꺼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ㅁㅁ ip64 2016-11-30 05:00:14
    북괴뢰 빨갱이들은 그냥 모두 쳐죽여야 한다 왜 남한이 북조선 간나색기들하고 통일을 해야하냐??
    돈도 없구 사상도 쓰레기같아서 문화적으로도 안맞는데 그 사회비용을 왜 남한이 부담해야 할꼬?????
    그냥 통일은 북조선간나수ㅐ리덜 꿈으로 내버려두고 ㅎㅎ 남한만 잘 살면된다...! 어차피 이제 이산가족도 별루 안남았잖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ㅁㅁ ip64 2016-11-30 05:03:42
    저 위에 미래학자같은놈이 대갈통에 든거 없는 순수 빨갱이 그자체다 ㅎㅎ 자본주의를 이해하지 못하는 공산주의 빨갱이 족속이지 ㅎㅎ 북한이 무슨 자본과 기술과 능력이있어서 독재세습이 끝나면 부흥할거라 생각하냐? 남한은 그깟 항공비 배로 물건 옮기는 돈 그리 크게 생각도 안한다 ㅎㅎ 그리고 요새는 기술을 파는 시대야 니들이 60년은 뒤쳐져서 아무것도 모를뿐이지 ㅎ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뭔개소리래 ip65 2017-01-13 23:01:17
    자본주의를 이해못해? 자본주의를 이해못하는 사회주의국가였던 중국은 너무 빨리 발전한것 우물안의 개구리 돌대가리 너만 몰라. 북한도 중국처럼 개방하면 엄청난 속도로 발전할 수 있다. 너같은 거지들 도움없이 해외에 있는 이북출신 실향민들만 조금 도와줘도 외화유치는 어려울게 없다. 빨갱이는 너같은 머저리가 빨갱이다.
    기술을 파는 시대? 개구리 배꼽잡는 소리 말아라. 한국최고라고 하는 조선업도 중국에 추월당했고, 반도체도 머지 않았다고 하는데, 이 세상에 한국사람만 기술 있다고 착각하냐? 기술은 시간적 문제여. 옛날에는 한국만 컴퓨터 만들고 그랬지만, 지금은 중국뿐 아니라 동남아 나라들도 만들고 있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ㅂㅊ ip66 2018-01-30 21:27:36
    ㅉㅉ 웃고간다 이놈아 경제학이나 배우고 와라. 파멸? 참 ㅋㅋㅋㅋㅋ 수준보이구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나참원 ip67 2016-12-08 18:32:30
    아프리카 쌩판 모르는 흑인애들도 도와주자는 마당에 우리민족인 북한 사람 못도와주나? 북한 사람들이 무슨 범죄자들입니까 남한으로 내려와 약탈을 하게? 통일을 해야 하는 이유? 무슨 돈이 되고 어쩌구 경제적으로 득실을 따져야 통일을 하나? 인간이라면 북한 사람들이 우리 머리 바로 위에서 저렇게 안타깝게 살고 있는데 통일해서 그들을 구해줄수 있다면 당연히 통일해야하는거 아냐? 저위에 참 나쁜인간 한명 잇는데 그사람이 남한 대표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이런 싸이트에서 거품물고 저런말 하는거보니 미친인간 같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미치겠네 ip68 2017-01-13 13:18:24
    새해가 뜬지 13일쨰다 언제까지 쳐싸우고만 있을꺼냐 통일비용? 언젠간 지불해야지 언제까지 후손들에게 떠밀기만 할꺼냐 젊은이들이 통일을 꺼려?? 너희 선대들이 떠밀어서 억지로 떠안은꼴이 된거지 남탓들은 오지게들 잘해요

    통일되면 민주주의 개념덜잡힌 북한사람들이 깽판칠까 무서워?? 분단통일은 생각도 못해보고??? 통일되어도 38선을 좀더 유지하고 북한 경제와 문화수준을 올린뒤에 합쳐도 되는거잖아 짫은앞만 보고살지 말아라 쪽팔리니까 여기 북한인들도 보는곳 아니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미치겠네 ip68 2017-01-13 13:24:28

    - 미치겠네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7-01-13 13:25:31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미치겠네 ip68 2017-01-13 13:29:14
    통일되면 통일비용이 한순간 목을 조이는건 사실이겠지만 계속 미래에 어떻게든 되겠지 하면서 떠넘기는건 너무하지 않냐?? 젊은이들이 통일을 꺼린다고? 나는 군대 전역하고 막 취업한 25살인데 통일이 막연히 두려워도 도망칠생각도 없고 누군가는 겪어야할 시기이니 통일 대찬성이다

    한국남자들 코흘리개 시절부터 20살까지 군대가기전에 통일되었음 좋겠다고 막연히 생각하다가 결국 군대 끌려가잖아 뭔가 앞뒤가 안맞지않아? 다음기수들 군대가서 2년 소비해야될 젊은이들한테 미안하지도 않아?

    애들이 불쌍하지도 않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소금맛 ip62 2017-01-13 18:38:35
    아직도 뭔 통일비용소리하구 자빠진 머저리 있냐?
    최고의 멍충한새끼로구나. 통일???
    ㅋㅋㅋ 너들이 통일을 해???
    어떻게??
    아하....베트남식 통일 말하는거야?
    ㅋㅋㅋ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higsa468 ip69 2017-01-13 20:09:57
    누기래 통일한다 카드냐?
    누기가?
    누기래 통일 할긴데?
    인물은 있고?
    통일 안할기라.
    그니께 통일비용 걱정은 붙들어 매더라구.
    알겠슴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ake ip70 2017-01-14 00:39:48
    개인적인 생각이지만...통일은 해야할 것 같네요 ㅠㅠ..우리나라나 북한을 위해서일듯...
    우리때에 통일되면 물론 힘들겠지만..잘 버텨낸다면 지금보다 크고 강한 나라가 될듯..
    북한분들도 더이상 굶지 않고 자유롭고 지금보다 훨씬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으니까요..
    통일이 돼서 배고픈 분들, 아픈분들 없게 하나의 대한민국으로 뭉친다면 더욱 멋진 나라가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ㅠ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소리산 ip71 2017-01-14 02:57:44
    북한에 관심이 많아서 오늘가입했는대 댓글들을 보니 욕설에 반말에 가관입니다.
    탈북자수기는 가슴을 뭉클하게 합니다.카페를 건전하게 운영할려면 반말이나 욕설하는
    회원은 무차별 강퇴시켜야 건전한 카페로 자리잡을수 있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북한간잽이들 ip68 2017-01-15 20:05:52
    간첩새끼들인지 그냥 북한에서 인터넷켜서 위대한 동지의 혁명을 전파하려는 뻘짓인진 모르곘는데 한국어좀 좀더 연습해서 와라 정확히는 한국어 ㅋㅋ 북한말투가 글씨에서도 묻어나는건 난생처음이네 111에 신고하면 되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박종환 ip72 2017-01-31 13:45:03
    여서가지
    모두
    그렇게 되어야 한다는 데는
    이론의 여지가 없지요
    하지만 그것이
    통일이 전제되는건 아니지요
    통치자들의 의지만 있으면 되는겁니다

    하지만
    지도자가 되면
    국태민안 보다도
    통치욕에만 욕심을내거든요
    우리 현실을 보십시요
    지금 야당이
    과연
    국태민안에 신경을 씁니까
    아니지요
    수단과방법을 안가리고 집권욕에만 사로잡혀있지요

    내 말은
    통일이 되려면
    괴벨스의
    정치철학을 가진자가 하나도 없어야 한다는겁니다
    통일이 된 후에도
    괴벨스의 정치철학을 가진자들이 남아있으면
    별 볼일이 없지요
    온갖 흉계와 중상모략만 판을 칠 테니까요
    이들이 건재하는 한 점점 혼돈속으로 빠지는겁니다

    이게 대권에만 있는게 아니고
    인간관계가 모두 그런거니까요
    여당내에서도 있을수있고
    야당 내에서도 있을 수있고......너와 내가 그럴수있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덴마크 ip73 2017-02-01 14:46:31
    에 있는 정유라 나 잡아와라 .. 북한에 쳐 보내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요동 ip74 2017-02-05 15:27:17
    통일은 무조건 되어야 합니다. 반대하는 자들은 대다수가 눈 앞의 개인적인 이익에 반하기 떄문이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reddeer ip75 2017-02-24 13:50:18
    비정상 이민자(탈북민)님은 남븍간 모든것을 누구보다 더 잘알고 있을것입니다
    통일이라는 말이 상상할수없는 국민이나 국가에 혼란이있다는것을.
    짧은시간에 정치적통일보다는 경제 사회 문화 교류만 이루워진다면 .....
    남한에 통일비용으로 서울에서 청진까지 고속도로, 철길 만들고 , 한국에서 중국가는것 처럼 visa or visa free entry 된다연 아ㅏㅏㅏㅏ 꿈인가? 정은동무가 싫어할턴데
    누가 정은 동무한테사정해보소 남한대통령모시듯 모실테니 여기까지만 양보하라고.
    안들어주면 이복동생 보내준다고 한마디해주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최열이 ip76 2017-03-20 10:53:13
    통일? 절대불가 합니다 왜 중국놈들 때문에 안됩니다 저들은 북한 붕괴 돼면 제일먼저 북한땅 차지 하려 할거고 우리는 닭좇던 개 신세 되는거요 중국놈들 때문에 통일을 눈앞에 두고 6.25때 못한것이다 저들은 미국때문이라고 하지만 우리는 중공군놈들 때문에 민족이 갈린것입니다. 북한의 김정은이 제거 돼고 우리끼리 통일 해야 하는데 남북한이 서로 으르렁대고 서로 죽일려고 하니 통일이 됩니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저승사자 ip62 2017-03-20 11:04:10
    최얼이 머저라....
    이런 머저리ㅎㅎㅎㅎ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최열이 ip76 2017-03-20 11:37:24
    저승사자 이넘아 너는 북한골수 놈이야 김일성김정일 김정은 세상에 3대 독재하는 족속이 그렇케 좋으면 계속 거기서 살아 아부하면서 경애하는 김씨왕조는 이밥에 고기국 줄때까지 살아 아 이넘은 고기국은 쳐 먹겠겠군 인민의 피빨아서 주는 밥 쳐먹어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저승사자 ip62 2017-03-20 11:46:10
    최얼아 너같은 쓰레기들 잡아 죽이라는 임무를 받고 내려왔다...ㅎㅎㅎㅎ
    너 조심해라...
    위협 아니다.

    ㅎㅎㅎㅎ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개소리 ip76 2017-03-20 12:11:52
    저승사자님 당신부터 조심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카일러스 ip77 2017-04-08 12:00:46
    아니 초딩들도 아니고 무슨...........................................

    댓글에 욕들이 난무하네 같은 한국인으로써 인터넷 에티켓 수준이 이거밖에 안되는게 참 부끄럽기 짝이없네

    탈북회 홈피에서 그러지말고 실제로 만나서 토론들하지 그러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ㅁㅇㄴㄹㅇㄶㅎㄴ ip33 2017-04-16 21:58:13
    통일시 군사력 투자비용은 줄어들지 않을 거 같네요
    북한군이라는 군대같지도 않은 군대랑 국경을 맞대고 있었다지만 통일을 하게 되면
    더욱 넓어진 국경에 북한과는 차원이 다른 국력을 갖고 있는 중국,러시아와 맞대게 될테니
    지금 진행중인 예비병력까지 전군 기계화 신속기동군화 및 해공군 첨단무기 도입,군수기술 개발, 국경경비대 창설 등 할게 많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통일은 ip78 2017-05-23 07:13:38
    통일은 반드시 되어야 합니다.
    독일이 통일하고 한풀 꺾인 건 맞습니다. 준비도 제대로 되지 않았고 빈부격차 여전히 두배씩 납니다.
    그런데 사람들 통일해서 행복하댑니다.
    서독민들 세금 많이 내서 가난해졌지만 통일해서 다행이라는 사람만 가득합니다.
    독일전체는 더 부유해지고 지금은 영국 프랑스를 아득히 넘어서 유럽에서 제일 부유한 나라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유럽에서 아무도 독일을 무시 못합니다.

    한국은 독일보다 더 간절합니다. 국토도 대륙이랑 단절되고 주변국들은 영국 프랑스보다 훨씬 부강합니다. 또 이산가족들이 한명한명씩 나이가 들어 죽고 있습니다.
    십수년 고향을 떨어져서 살았는데도 굉장히 고통스러운데 반평생, 죽어서도 고향에 못 돌아가는 이 사람들이 죽기 전에 얼마나 한에 맺혔을지.

    무슨 이북주민이 도적이라느니 하는 헛소리가 보이는데 말을 근거를 대서 논리적으로 하세요. 통일은 북한에 자본주의와 다당제 민주정치가 도입되고 한국정부와 기업이 북한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서 어느정도 개발한 이후여야 될 따름입니다.
    댁은 옆에 잘 사는 일본가서 도적질하고 그런 사람인가 보죠, 어찌 잘도 그런 어처구니없는 발상을 하십니다. 내가 그렇다고 남도 그런 건 아니란걸 왜 모르실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통일은 ip78 2017-05-23 07:13:48

    - 통일은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7-05-23 19:07:16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ㅁㄴ ip79 2017-06-03 22:24:46
    ㅋㅋ 니애미 탈북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어휴 ip80 2017-06-04 01:55:16
    단순히 통일되면 가난뱅이들이 남한을 내려오내 마내하는 글을 보고 실소를 흘리다 결국글하나 남깁니다.

    통일이 될지 안될지 모르겠지만 우리나라 체제 유지하에 통일을 가정한다면, 국경이동은 일단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홍콩과 중국처럼 유지되겠지요~ 중국 본토에서 홍콩가는게 어려운 것처럼 말입니다. 통일된다면 분명 북한사회기반 시설에 많은 돈이 들어가겠지요. 다만 요즘시대에 누가 세금으로 그많은 돈을 메꾸겠습니까? 대부분의 투자금은 펀드식으로 만들어서 발전시키겠지요. 북한도 유교문화라 생각되는데, 적어도 아프리카 사람들처럼 무력하게 살진 않을것 같습니다. 아마 빠른 발전을 이루게 될것입니다. 확실한건 한국주도하에 통일은 한국의 기득권세력들에게 반대할 만한 이벤트가 아닙니다. 아뇨 오히려 한국주도의 통일은 한국의 또다른 성장동력을 마련할 것입니다. 또한 돈많은 사람들에게는 투자의 기회가 생기는 것이며, 더 나아갈 투자처가 만들어 지기 때문이죠. 유교문화와 자본주의의 시너지 효과를 아시나요? 일본은 불교와 유교가 섞인 국가입니다. 세계2차대전이후 패망국이 30년만인 1980년대 미국을 위협하는 경제대국이 되었었습니다. 한국은요? 6.25 이후 아무런 인프라 없는 세계 제일 거지국가 50년만에 세계에서 6대 수출국이 되었습니다. 과연 이러한 점이 북한에게 없을까요? 한국은 박정희 시절 했던 계획경제 노하우가 있습니다. 그 노하우를 북한에게 접목시키고, 북한의 모든 국민들이 평등하게 교육받고 사회진출기회를 얻는다면 어떤 시너지효과가 일어날지 모릅니다.

    다만 우려하는것은 주변 강대국들의 겐세이가 얼마나 들어오냐지요. .. 미국과 중국.그리고 일본.. 통일 된다면 이 셋은 당장 끊어버려야할 개섹기들임은 틀림없습니다. 다만 지금 한국은 대북정책적으로 아무런 힘없는 약자이니까 이들을 이용해야합니다. 대다수의 국민이 뽑은 문재인 대통령이 잘할 것이라 믿고 기다릴 수 밖에 없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ㅇㅇㅊ ip66 2018-01-30 21:37:59
    이봐요. 북한이 남한이 한강의기적이 일어날만큼 기적이
    일어날법한 보장이 있습니까?
    70~80년대 대외경제 상황모릅니까? 세계경제초호황 저유가 저물가 저환율
    그리고 당시에는 중국이 희대의 개뻘짓하느라 한국의 발전에 큰 공헌을했지요.
    북한과 통일되서 지금같은 불황기에 기적이 일어날 보장이 있습니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통일찬성 ip81 2017-06-04 14:24:37
    구글 검색하다 들어오게 된 평범한 남한 사람입니다. 전 북한 경제가 더 안좋아지기 전에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통일이 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남한의 주도로요. 반만년을 함께하면서 아픈 역사건 자랑스러운 역사건 함께 겪은 민족인데 이렇게 당장 내가 힘들다고 통일을 다음 세대에 떠넘기기만 하다간 점점 더 힘들어지기만 해요. 통일세 물론 대한민국 국민들이 북한 인민들보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기때문에 많이 부담할 수 밖에 없겠지만 정치인들이 병신도 아니고 한사람 인생 파탄나게 할 정도로 통일세를 부과하겠습니까ㅋㅋ IMF도 잘 극복한 국민들인데 다시 한번 수고스러운 과정을 겪더라도 더 발전된 미래를 위해서 충분히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우리 세대가 힘들어진다고 통일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이기적인 사람이라는 생각밖에 안드네요. 북한과 통일하면 자원도 자원이지만 북한의 평양의 일부분은 보존해두고 관광지로 잘 활용할 수도 있을테고 무엇보다 대륙으로 뻣어나갈 수 있는 철도가 있는데 뭘 망설입니까 그런 이기적인 마인드면 지금의 민주주의도 없었습니다. 너무 이상적인 말들이지도 모르지만 누군가의 희생이 있어야 더 좋은 미래가 온다고 생각해요. 죽기 전에 꼭 통일이 되는 모습을 보고 죽고 싶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허참국 ip82 2017-06-04 14:58:51
    여기 통일 되면 북한거지강도들이 약탈하고 통일비용때문에 망한다고 헛소리치는 놈들 좀 아가리를 다 찢어놓으면 자동으로 통일 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ㅇㅇㅊ ip66 2018-01-30 21:40:54
    이 사람 또한 통일되면 모든일이 잘될거란 망상에빠진 민족주의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통일대박 ip83 2017-07-21 19:58:32
    통일을 반대하는 자들은 북한 김정은에 빌붙어 먹고 사는 기생충들과 남한에는 이빨빠진 수꼴들 밖에 없다고 본다.
    통일은 우리민족의 대업이자 궁극적인 목표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조족박별 ip84 2017-07-24 02:09:56
    구역질나는 조선족놈들 여기도 많이 있네? 니 놈들이 아무리 지랄발광해도 우리민족이 아니다. 구역질나는 중화소수민족 조선족일뿐. 제발 관심 끄고 그 위대하신 중화민족부흥에나 힘쓰거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대조선족 ip85 2017-07-24 05:46:46
    ㅋㅋㅋ 여기 위에애는 머 지들민족이 대단히 잘난줄아냐...개웃껴 ㅋㅋ 니들 꼬라지바라. 외세에는 언제한번 삑 소리 못내보고 동네북주제에 지들 동족끼리 물고뜯고할땐 개쎄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으림 ip86 2017-08-08 09:29:52
    통일이 싫으면 이 한반도에서 살지 마세요... 윗집 아래집 평화롭게 살자는데 무슨 말이 더 필요합니까? 이유가 필요없어야 합니다. 즉 지극히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좋다 않좋다가 아니구요~~~ 형제가 같이 살자는데 뭔 이유가 필요해요..... 정말 안타깝네요~~~한민족끼리 왜들그럽니까? 그러니까 외세에서 깔보고 아리랑도 지네 역사라하고 독도도 지네 땅이라고 하는거 아닙니까?!뭉쳐야 삽니다. 그래야만 한다구요....안그러면 우리한반도 못지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으림 ip86 2017-08-08 09:45:09
    흡수통일도 아니구 핵전쟁도 아니구 누구의 관섭도 필요없어야 하며 우리 국민들끼리 노력해서 자연스럽게 통일이 이루어져야만 합니다. 우리 국민들이 노력한다면 반드시 이루어진다생각합니다. 지금 탈북자들이 한국에 와서 살면서 세금이나 축낸다고 하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그 탈북자들이 통일을 앞당기는데 아주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점을 왜 모릅니까?당장 눈앞에것만 보지말고 멀리 보시길 바랍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통일이 싫으면 이 한반도에서 살지 마세여~~~보따리도 싸지말고 당신 몸만 다른나라로 가세요~~보따리도 아까우니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가다가1 ip87 2017-08-14 00:19:08
    세계 어디에도 왕국과 연방제하는 나라는 없습니다.

    우선 과제가 왕을 몰아 내고 난 후 고려할 문제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지나가다 ip88 2017-11-05 03:10:39
    연방제 통일이란게 참 명칭만 그럴듯 하지 말도 되지 않는 통일 방안이다.

    연방제 국가인 미국을 한번 살펴 보자. 미국은 중앙정부가 있고 각 연방을 구성하는 주 정부가 있다. 연방정부가 제정한 연방헌법에는 국가의 성격, 정부 구성, 정부기관의 권한, 국민의 권리 의무 등이 규정되어 있다. 연방헌법에 따라 연방의 정치, 경제체제가 정해지고, 각 주정부는 연방헌법과 법률의 범위내에서 주정부의 법률과 정책을 정하게 된다.

    쉽게 말하면 미국이 민주주의이자 자본주의라는 것이 연방헌법에 의해 정해지고, 주정부는 이에 종속되는 것이다. 연방헌법에서 하나의 체제를 규정하고 각 구정부도 이에 구속되는 것이다.

    만약 남북한이 연방제를 실시하면, 먼저 연방헌법에서 중앙정부인 연방정부가 자본주의냐 공산주의냐를 무조건 결정해야 한다. 그 다음에 국가권력기구로서 국회, 정부, 법원을 구성해야 한다. 연방정부도 정부이므로 정부의 성격상 공산주의, 자본주의 2개를 동시에 담는 정부가 될 수가 없다.

    그런데, 남한은 민주주의 자본주의 할려고 할 것이고, 북한은 김씨 가문의 지시에 따라 공산주의 하자고 할 것이다. 어떤 식으로든 정치경제체제를 합의해야 연방정부와 연방헌법이 만들어질 수가 있다. 연방헌법과 연방정부가 만들어지면 그 밑에 남한정부, 북한정부가 들어설 것이다. 남한정부와 북한 정부는 지방정부이므로 연방정부의 헌법과 법륭에 구속된다. 이렇게 연장제를 만들려면, 어느 한쪽이 체제를 포기해야 된다. 그러면 남북한 중 누가 체제를 포기할 것인가 ? 연방제 실시를 위한 체제 통일을 합의로 한단 말인가, 아니면 전쟁으로 한단 말인가 ? 체제 통합작업이 가능하기는 한가 ?

    남북한이 하나의 체제를 결정한 이후에야 연방제가 가능해지므로,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 이런 단순한 이치도 이해못하고 연방제가 남북한의 정치체제를 모두 다 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연방제 하자고 하는 사람들, 무슨 소리를 하는지 이해는 하고 말하기 바란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지나가다 ip88 2017-11-05 03:17:19
    남북통일은 어느 한쪽의 체제가 없어져야 가능하다. 다른 방법이 없다.
    남북한의 구조상 자연스런 통일을 기다리며 계속 기다리든지 아니면 인위적인 통일을 계획하고 집행해 나건지 2가지 방법 밖에 없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지나가던행인 ip89 2017-11-29 22:20:34

    - 지나가던행인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7-11-29 22:21:02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ㅇㅅㅇ ip33 2018-01-04 13:10:36
    통일을 왜함? 쳐돌았냐?
    지금 남한 젊은층 세대들이 통일,북한에 대해 관심이 거의 제로니까
    이렇게 묻히는거지
    진짜 북한이랑 통일할거 같음 찬성할거 같냐?
    길가는 초딩새끼 잡고 물어봐라 뭐라 하는지

    아니 글고 솔까 개정은 돼지새끼 하나 암살하지 못하는
    병신 2천만이 그득한 북한새끼들이랑 통일하면 뭐해?
    거기다 교육수준은 개판에 마약에 각종 범죄에 어휴
    통일대박 좋아하네 그러다 내전이라도 안나면 다행이지 ㅋㅋㅋㅋ
    지하자원? 개지랄 자제좀요 이미 북괴뢰에 있는 지하자원은 별가치도 없고 채산성도 낮아서 캐는 비용보다 환경오염으로 쏟아붓는 비용이 더 많다 ㅋㅋ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ㅇㅇㅊ ip66 2018-01-30 21:31:33
    생판 모르는 남의놈들과 통일을 왜하고 그들을 왜 지원해줘야하는가? 같은 민족? 영국 호주도 통일하고 폴란드 독일도 통일해야지 그럼? 민족주의적 감상론자들의 궤변을 보면 어이가없구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북한인민해방 ip90 2018-02-05 18:17:19
    통일을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와 목적은 김일성 이래로 3대째 세습되고 있는 김씨공산왕조에 의해 착취되고 학대되며 노예처럼 오직 김씨왕조만을 위해서 희생하며 살아가야하는 북한인민들을 폭정으로부터 해방하여 사람답게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어야 한다. 물론 김씨공산왕조가 사라지고 남북이 자유민주주의 국가로 통일된다면 우리민족은 더 강하고 부유한 나라가 될 기회가 생길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형제자매인 북한인민들을 사랑하여 그들을 잔악한 공산왕조로부터 구한다는 마음의 자세와 목적없이 물질적 이득을 얻자고 통일을 추구한다면 통일이 아니라 정복이 되어 또 다른 혼란과 저항과 갈등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남북통일은 북한의 형제자매를 잔혹한 독재자로부터 구한다는 목적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케빈유 ip91 2019-02-27 01:46:28
    취지는 좋은데 세뇌 교육을 너무 받으신 것 같아요. 북한은 다른 사회주의처럼 별 다를 것 없습니다.
    착취하고 학대하고 그런 것 없답니다. 고난의 행군 시절 먹고 살 수단이 없어 힘든 시기를 겪어왔을 뿐.
    북한에서 탈북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딱 두갈래로 나뉩니다.
    방송 출연료가 쎄거든요. 그래서 국정원의 입맛대로 거짓말을 하는 탈북자, 그리고 북한에 대한 진실을 이야기하는 사람들
    그 이야기들을 종합해보면 북한이 그런 나라가 아니라는게 알 수 있습니다.
    러시아의 푸틴도 독재자입니다. 그러나 강한 러시아를 추구하는 푸틴은 러시아에서 인기가 아주 좋지요.
    김정은도 북한에서 엄청난 지지를 받고 있답니다. 북한을 구원할 사람으로 여겨지지요.
    어느 누구도 독재자라고 하지 않아요. 남한하고 미국에서 독재자라고 부르지요.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nvx951 ip92 2018-02-28 00:48:35
    통일. 좋지요. 우리 민족의 한이기도 하구요. 근데 통일은 혼자 합니까, 정은이가 한대요?
    웃기고 자빠졌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쇠찌르레기 ip93 2018-05-01 14:55:15
    그렇다. 통일을 위해 북쪽에서 이사온 사람들이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좋은 글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빨갱이간첩 ip94 2018-05-08 00:39:06
    남북한이 통일되면, 니들 탈북자 새키들은 제일먼저 쳐뒤진다는것만 알아둬라. 니들 탈북자 반동분자 새키들은 통일되는순간, 모조리 색출 정치범 수용소로 수감 될것! 물론 그곳에서 니새키들은 즉결처형 될 것!!!!!!!!!!!!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서울신경정신과김박사 ip95 2018-05-08 02:01:07
    환자분 이만하시고 약드시고 잠이나 쳐자시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케빈유 ip91 2019-02-27 01:37:03
    말도 안되는 소리 하지 마시고 북한에서 탈북자들 잡아다가 수용소로 데려갈 것 같아요? 아무일 일어나지 않아요.
    백날 그런 소리를 듣고 살아왔으니 세뇌가 될 법도 하지요. 북한이 맘에 안든다고 다 잡아가고 죽이고 그러지 않습니다.
    남한보다 더 법이 공정합니다. 남한의 법은 개판이지요. 이해관계에 따라서 유전무죄 무전유죄 힘있는 것들은 벌 안받죠?
    북한은 죄 지은 사람이 벌을 받습니다. 그것도 죄의 무게에 따라서 받아요. 남한보다 공정합니다. 시스템이 그래요.
    아직도 북한 인민들 잡아다가 막 잡아죽이고 수용소 보내고 그러는 줄 알고 있는 사람이 있군요. 북한에 대해서 좀 공부를 하세요.
    장성택이나 이런 사람들은 권력을 가진 사람이 내란죄 그 외에도 수많은 죄를 범했기 때문에 숙청된 것입니다.
    다만 전두환 같은 이런 사람들은 절대 가만두지 않는게 북한이지요. 일반 서민들은 상관없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어떻습니까? 그런 놈들일수록 처벌을 받지 않지요?
    생각이란 걸 좀 깊이 해봐요.
    님의 잘못은 아니지요. 온 나라가 합심하여 정보를 차단하고 선동을 해왔으니 그럴 법도 하지요.
    그냥 베트남을 생각하세요! 그들이 불행하다던가요? 북한은 단지 먹고 사는게 힘든 시기를 겪어왔을 뿐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용용이 ip96 2018-05-09 18:40:34
    남한부터 통잉해야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꽃돼지새끼 ip97 2018-07-07 23:25:54
    이놈은 꽃돼지새끼는 탈북자들을 벌레만도 못하게 여기는 싸가지 말아먹은 김돼중덕에 통일부 하나원에 서식하는 스파이여...이글 당장 내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홍뻬 ip98 2018-12-10 13:05:54
    저는 우리나라가 조금 손해 있더라도 통일은 무조건 빨리 되여야 한다고 봅니다....
    이것재고 저것재고 하면 통일은 언제 되여야 합니까...
    힘들어도 통일만이 이 나라를 살리는 길이라고 봅니다....
    우리는 한민족입니다 그것이 서로 참고 이해하는 조건입니다....
    조국 통일 만 만세 ~~~^ ^
    대한민국 화이팅~~^ ^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 qweqweqwq ip34 2019-01-09 17:16:19
    88888888888888888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케빈유 ip91 2019-02-27 01:29:53
    북한은 주변에서 훼방만 놓지 않으면 얼마든지 자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남한에서 자꾸 북한에 퍼주네 먹여살리네 이런 소리 하는데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미국을 위시한 UN으로부터 그 압박을 받으면서 힘든 시기를 거쳐온 우리 동포들이다.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남한 경제적으로 눈부신 발전했다. 그러나 주체성이 없는 나라인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미국과의 이 고리를 끊어낼 방법이 없다.
    북한 경제적으로 힘든 과정을 아직도 걷고 있다. 그러나 군사적으로 큰 발전을 이뤄냈고 이젠 미국을 압박함으로써 자력으로 제재를 끊어내고 있다.
    그리고 이념을 떠나 북한은 주체성을 가지고 있다.
    한발짝 떨어져서 멀리서보면 다른게 보인다. 그리고 우리는 북한사회를 사실은 알지 못한다. 온갖 거짓선동에 놀아났다고 본다.
    우리가 알고 있는 북한에 관한 이야기들 많은 부분은 진실일 수 있다. 그러나 모든 것이 진실은 아닐 것이다.

    나는 동북아의 정세를 놓고 아무리 판을 굴려봐도 답이 안나온다.
    미군이 주둔하는 한 남한이든 북한이든 평화는 없다.
    어떤 무지한 사람은 이런 말을 한다. 북한을 멸망시키고 통일하자!
    이 사람은 한가지 착각을 하고 있다. 남한이 완전히 우리 것이라고 믿고 있다는 것.
    예를 들어 그래 남한이 북한을 흡수해서 통일했다고 치자. 물론 그럴 일은 죽어도 없을 것이다. 이것이 남한 사람들이 생각하는 어리석은 고정관념과 희망이다.
    그 근거는 우리가 경제적으로 더 부유하다는 의미없는 근거겠지. 그러나 남한은 주권이 없다.
    있는 것처럼 보일 뿐 실상은 없다. 여기서 착각이 일어난다.
    남한이 북한을 흡수하면 남한이 주한미군이 물러갈 것이라는 착각
    남한이 북한을 흡수하면 평화는 영원히 사라지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절대 해서는 안되는 최악의 시나리오다.
    이제 미국은 한반도를 전진기지로 중국과 맞설 것이다. 보이는가? 새로운 화약고가 되는 것이다.
    이젠 남북이 아니라 북중관계에 따라서 한반도는 더 위험해지는 것이다.

    답은 처음부터 나와있다.
    남북이 힘을 합치는 것 만이 우리가 살 길이다. 그거 외에는 원래 답이 없었다.
    그리고 주한미군을 명분을 없애고 이 아시아에서 몰아내야 한다. 최소한 한반도에선 몰아내야 한다. 저 오키나와에서 짱박혀있든지 ....

    남과 북이 서로 신뢰를 회복하고 함께 나아간다면 굳이 퍼주기 하지 않아도 된다.
    남한의 기업들이 북한에 투자하면 된다. 그러면서 상호교류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
    북한이 그렇게 다른 빈국들처럼 그렇지 않다. 이미 잠재력은 충분히 가지고 있다.
    이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미국을 압박한 나라이다.
    북미협상은 그냥 북한의 압승으로 끝난다. 북한은 원하는 많은 것을 얻을 것이다.
    남한은 사실상 헛된 희망사항을 품고 있는 것이다. 왜 그런 일이 생기냐면 북한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 전세계가 북한을 바라보고 있다. 그것이 어떤 의미이냐면 북한의 위상이 아주 높다는 것이다.

    여러분들은 6.25 정전협정의 문서를 직접 봤는가?
    나는 직접봤다.
    거기에 남한의 현주소가 적나라하게 나와있다.
    뭔지 아는가?
    정전협정에 남한은 참가국으로조차도 명시되어 있지 않다.
    그냥 없다. 그것은 국가로 인정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종전협정을 맺을수가 없는 나라가 남한이다.
    친절히 설명해주겠다. 정전 협정을 맺은 적이 없기 때문이다.

    한가지 더 설명주겠다.
    일본이 패망하고 미군이 한국으로 들어왔다.
    여러분들은 세뇌교육을 너무 받아서 또 친절한 설명을 해주겠다.
    미군이 구원군으로 들어왔을까? 점령군으로 들어왔을까?
    실제 문서를 보면 점령군으로 명시되어 있다.
    그럼 남한은 사실상 광복하지 않은 것이다.
    그럼 우린 뭘까?
    미국의 간계에 놀아난 것이다. 독립국인것처럼 나라를 만들어주고 앞잡이들을 내세워서 간접통치를 한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비난을 피할 수가 있다. 욕을 대신 먹을 인간들을 앞세웠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아직까지 미국의 간섭을 받고 친미 매국노들이 많은 이유이다.
    최근에 나경원이 미국을 찾아가서 종전하면 안된다고 생떼를 쓰는 이유가 그것이다.
    힘을 가진 자들이 바로 친미매국노라는 것이다.

    우리는 이 고리를 반드시 이번에 끊어내고 남북이 화합하여 세계에 모범이 되는 영광을 다시 찾아야 한다.
    통일은 이해관계를 떠나서 우리가 반드시 이뤄내야 하는 민족의 숙원이다.
    두서없는 글이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김미정 ip99 2019-12-03 13:41:15
    게 돈 버실 분 구합니다 남.여 무관 초바자도 가능 (절대사기아님
    전국에 놀고계시는 남.여 분들!!

    개꿀 당일 지급 알바가 나왓습니다!!

    하루일당 50~80만이상간편하고 쉽게

    아무나가능합니다!!

    19 ~ 40세까지 가능합니다^^*

    5만원 지급합니다가입문의mbc1588.com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장태수 ip100 2021-09-24 17:38:49
    잘 읽었습니다
    - taesoo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정은이애비 ip101 2022-01-11 05:49:46
    뭔통일이야 절대 안돼지 개소리하지말라우 동무들 남한은 계속 성장하면서 잘먹고 잘살고 있는데 왜 올라가지도못하는나무를 자꾸 쳐다보는게야 ... ㅠ 통일 될 일 절대 없구만기래 경애하는최고령도자김정은동지랑 뗄레야 땔수 없는관계구만기래 ㅎㅎㅎㅎ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박근혜, 강경 아닌 단호한 대북 관여 정책 펼것"
다음글
"北주민들, 김정은 세상물정 모르는 '쇠매장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