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김정은, '장성택 라인' 무리하게 내몰면 소요발생"
데일리NK 2013-12-05 15:40:42 원문보기 관리자 605 2013-12-10 22:38:34

북한 장성택이 실각됨에 따라 그의 측근들이 대거 숙청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張라인 숙청'과 '권력재편' 과정에서 내부 반발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는 북한 당(黨)을 중심으로 주요 기관에 포진돼 있는 장성택의 측근 모두를 숙청하는 것은 무리며, 만약 무리한 숙청이 강행되면 이 과정에서 반발하는 인물이 등장할 수 있다는 것. 

북한 노동당 39호실 간부 출신 김성호(가명) 씨는 5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김정일 시대 장성택은 김정일의 견제를 받아 군부쪽에는 힘이 별로 없었지만 당 중앙을 비롯해 국가안전보위부나 인민보안부에 친한 사람들을 심어 놓기 시작했다"면서 "이번 장성택의 실각으로 이들이 상당히 떨고 있고 몸을 사리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씨는 "장성택은 당에서의 자신의 힘을 이용해 언제든지 발동할 수 있는 호위무력인 '기동대'를 조직하기도 했다"면서 "현재 이들이 숨을 죽이고 있겠지만 목이 달아날 것이란 막다른 골목에 처해진다면 이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모른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장성택의 주변에 그의 측근이라고 할 인물들이 상당히 포진돼 있기 때문에 이들을 모두 숙청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릴 뿐더러 무리수가 따른다. 특히 이 과정에서 무슨 일이 벌어질지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2010년까지 황해북도 인민위원회 핵심 간부를 역임한 최진영(女·가명) 씨도 "북한에 있을 때 장성택을 1년에 한두 번씩 만날 정도의 친분이 있었다"면서 "장성택은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고 인간적으로 굉장히 좋은 사람이기 때문에 장성택의 실각에 대해 상당히 안타까워 하거나 일부 인사들은 불만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 씨는 "북한이라는 공포 사회에서 숙청 바람에 상당수의 장성택 사람들이 희생당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하지만 북한에서 장성택은 일반 고위 간부와 달리 나름 세(勢)를 갖고 있고 주변 사람들을 잘 챙겼기 때문에 장성택의 사람들이 순순히 숙청에 응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특히 최 씨는 "이미 숙청된 2명의 중앙당 행정부 인물을 제외하고도 장성택 사람들은 당, 군부, 국가안전보위부에 있어 이들을 다 숙청하기에는 너무 큰 무리수 일거다"면서 "다 제거하는 데 적어도 2,3개월은 족히 걸린다. 이 기간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 씨는 최룡해가 황해북도 책임비서 시절 그와 관련 일화를 소개했다. 최룡해가 인간적으로 딱딱하고 사람을 챙기는 스타일이 아니기 때문에 김정일이 종파행위 가능성이 낮은 그를 발탁했고 김정은 후계구축에 핵심 역할을 하게 했다는 것.

최 씨는 "최룡해는 인간적으로 뻔뻔한 사람이었다. 장성택과 달리 자기와 함께 했던 사람들을 잘 챙기지 않고 자신만 아는 사람이었다"면서 "1980년대 말 최룡해가 사로청(사회주의노동청년연맹) 중앙위원회 위원장으로 있을 때 조직부장으로 있었던 사람이 나를 찾아와 최룡해와의 만남을 부탁해 주선했는데 최룡해는 문전박대하며 말도 꺼내지 말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최 씨는 "김정일이 최룡해를 곁에 둔 것은 그가 인간성이 좋지 않고 뻔뻔하기 때문에 세력화 할 가능성이 적어서 김정은 옆에 둔 것"이라면서 "자신의 안위를 위해 충성을 다하는 최룡해의 스타일이 지금 최고 자리에 오르게 한 것"이라고 말했다.

최룡해에 대해 김 씨는 "장성택이 실각했지만 최룡해는 장성택을 대신할 수 없고 얼마 지나지 않아 장성택처럼 실각될 수 있다"면서 "앞으로는 김정은 여동생인 김여정이 핵심 인물들의 동향을 파악해 김정은에게 직접 보고할 가능성이 크다. 북한에서는 나이든 사람들을 '당나귀발통(하찮은 것)'이라는 별명도 있듯이 젊은 사람들로 채워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용훈 기자, 오세혁 기자

원문 보기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중국통' 장성택 실각 김정은에 '양날의 칼'"
다음글
"아부의 달인 최룡해, 장성택 힘 빠지자 이간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