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삽·곡괭이에 의존한 ‘억지공사’에 허리 휘는 北주민
데일리NK 2015-05-24 12:00:19 원문보기 관리자 9219 2015-05-28 20:32:01

북한 당국이 지난 20일 ‘농촌지원 동원 기간 40일’을 선포한 가운데 가뭄에 대비한 공사에 주민 동원이 대대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평안남도 소식통은 24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농번기에 들어서면서 북한 전역에서는 가물피해를 막기 위한 전투가 한창이다”면서 “기관기업소는 물론 가두여성(전업주부)과 어린학생들 모두 ‘가물과의 투쟁’ 공사장에 내몰리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소식통은 “북한전역에서는 ‘모내기 전투’에 앞서 가물피해를 막기 위한 각종 공사가 한창”이라면서 “주민들은 농촌지역 우물과 굴포(물저수) 공사장에 매일같이 동원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당국은 ‘전당, 전국, 전민이 총 동원되어 가물피해를 막자’는 정치 선동과 함께 기관기업소와 학교, 인민반별 도급제를 실시하고 있다”면서 “농장마다에 수십개에 달하는 우물과 수백 개의 굴포 공사는 이른 아침부터 저녁 늦게까지 종일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에 의하면, 해마다 5~6월의 가물로 농사에 적지 않은 피해를 본 북한 당국은 올해 강수량이 평년에 비해 50~75%나 감소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농촌지역마다 굴포와 우물파기 둥 대대적인 가물 피해 대비 공사를 벌이고 있다. 

소식통은 “가물대비 공사는 기계수단은 전혀 없이 오직 삽과 곡괭이만 가지고 수백 입방에 달하는 흙을 파내야 하는 방대한 억지공사”라면서 “어른들이 흙을 파내면 어린학생들은 소래와 양동이에 흙을 퍼 담아 둑을 만드는데 이 과정에서 각종사고가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소식통은 “단위별 맡은 굴포에서 물이 새어 나가지 않게 바닥은 진흙다짐을 해야 하는데 진흙 없는 곳에서는 비닐박막(비닐천)을 골고루 펴야 한다”면서 “이 때문에 박막을 시장에서 구입하려고 1인당 수천원의 돈을 거둬들이기도 한다”고 말했다. 

주민반응 관련 소식통은 “주민들은 ‘농사지은 쌀은 어느놈의 입에 다 들어 가냐, 덕을 보지 못하면서 괜히 고생만 한다’고 불만을 터뜨린다”며 “노동자들은 ‘온 나라가 동원돼 농사짓는데 이 꼴이냐’며 당의 농업정책을 비난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 노동신문은 18일 함경남도 덕성군에서 1,000여 정보의 농경지들에 700여개의 우물과 100개의 물저장 보와 뚝, 20여개의 굴포를 만들어 올해농사에서 큰일을 해냈다며 자찬했다.

최송민 기자

원문 보기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南드라마 본 여성, 골목서 ‘다른 화장품 주세요’ 한다는데
다음글
“돈주·간부 자녀, 쌀 100kg 살돈 내고 농촌동원 빠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