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북, 철로 횡단로 반 이상 철거
자유아시아방송 2015-08-06 19:40:00 원문보기 관리자 755 2015-08-07 23:26:30

앵커: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북한의 철길횡단로를 대폭 축소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얼마 전 신의주시 철길 횡단로에서 일어난 국제열차 충돌사고 때문이라는데 사고를 방지한다면서 무작정 횡단로들을 없애버려 주민들의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소식통들은 전했습니다.

북한 내부소식 김지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지난 6월 중순 중국 심양과 평양 사이를 오가는 국제열차가 평안북도 신의주시에서 무연탄을 싣고 횡단로를 통과하던 20톤 대형 화물자동차와 충돌하는 사건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북한 당국이 사고 직후 현장을 철저히 봉쇄해 피해상황은 알려지지 않았다고 소식통은 언급했습니다.

철길건널목을 건너려던 화물자동차가 때마침 달려오던 국제열차와 충돌한 사고가 발생했다는 건데 사고 당시 철길횡단로 감시초소에는 감시원이 없었으며 차량정지 차단봉도 내려지지 않았다고 소식통들은 이야기했습니다.

이 소식을 전한 평안북도의 한 주민은 “이번 사고를 계기로 중앙에서 ‘전국의 철길감시초소들을 모두 점검하고 철길횡단로를 기존의 절반이상으로 줄이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안다”고 3일 자유아시아방송에 밝혔습니다.

소식통은 횡단로 철거 지시는 6월 중순 내각 철도성에서 김정은 제1비서의 방침으로 각 지방 철도관리국에 전달됐다며 7월 초부터 ‘철길보수대’ 노동자들이 자동차가 건너다니던 대부분의 철길횡단로들을 없애는 공사를 시작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이 주민은 철길횡단로를 기존의 절반이상으로 줄이면 결국 자동차를 이용한 육로 교통이 몇 배나 어려워지는 황당한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며 보다 효과적인 사고방지 대책을 찾지 못하고 주민들의 불편과 고통을 가증(가중)시키는 김정은의 주먹구구식 사고방지 대책을 맹비난했습니다.

한편 5일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예전에는 철길횡단로를 관리하는 초소감시원들에게 배급이 나왔는데 이제는 옛말이 되어버렸다”며 “배급도 없고 열차도 제대로 다니지 않는데 하루 종일 감시초소를 지킬 사람이 어디에 있겠냐”고 반문했습니다.

소식통은 당장 생계가 바쁜 철길감시원들은 모두 뙈기밭이나 장마당에 있을 것이라며 옛날 왜정(일제)때 깔아놓은 침목이 아직 그대로 있을 만큼 철길보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올해 함경북도에서만 열차탈선사고가 7건이나 일어났었다고 말했습니다.

철길횡단로를 갑자기 없애버리면서 주민들은 동사무소나 장마당에 가려고 해도 먼 길을 에돌아(에둘러가야)야 한다며 특히 물자를 운반하거나 가을철 농작물을 어떻게 날라야 할지 주민들은 벌써부터 근심이 태산이라고 암담한 현지 분위기를 강조했습니다.

소식통들은 “철길횡단로를 없애면 무단으로 철길을 건너는 사람들로 하여 오히려 사고가 크게 늘 것”이라며 “김정은이 인민들의 교통문제나 경제적 편리성은 고려하지 않고 중요한 문제에 즉흥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철길횡단로 철거조치를 비난했습니다.

원문 보기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김정은, 국가보위부에 간부사업 독촉
다음글
독일 NGO, 북에 유기농법 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