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탈북자수기

상세
힘들었던 지난날을 되새기며 - 이일
동지회 24 9579 2006-02-06 13:32:50
1992년 나는 양강도 어느 광산에 소속된 광부였다. 십여 년을 갱막장에서 일했던 나는 폐가 성하지 못했다. 게다가 식량사정이 나빠 끼니를 거르기 예사였고, 굶주림으로 온몸이 퉁퉁 부은 상태에서도 쉴새없이 일했다. 그러나 생활은 날이 갈수록 쪼들리고 배급을 받지 못해 굶는 날은 늘어나기만 했다.

그런 상황속에서도 소심했던 나는 조직의 규율에 얽매여 식량을 구하러 떠날 엄두를 내지 못했다. 마침내 식구들은 자리에서 일어날 기운마저 잃어가고 있었다. 더 이상 빌릴 식량도 없었고 죽는다해도 눈썹 하나 까딱할 사람도 없었다. 하루는 산나물을 뜯으러 지팡이를 짚고 나갔는데 점심때가 지나니 다리가 후들거려 더 이상 지탱할 수가 없었다. 죽 먹은 기운까지 다해 걸어보려고 했지만 의지만으로 되지 않아다. 집으로 돌아오는데 걸어서 30분이면 족할 거리를 몇 시간을 기다시피 해서 집에 도착했다.

죽음의 공포가 엄습해 왔다. 이렇게 죽느니 고향에라도 가서 먹을거리를 찾아보기로 했다. 그러나 천신만고 끝에 찾은 고향도 식량사정을 비슷했다. 그곳 농장에 일자리를 얻어 부지런히 일했지만 끼니걱정을 하지 않는 날이 별로 없었다. 그렇다고 식량을 구하러 마음대로 이동할 자유도 없었다. 식량사정이 점점 더 나빠지면서 문득 내가 짐승만도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죽더라도 이렇게 앉아서 죽을 수는 없다는 오기가 들었다. 가슴속으로부터 “여기에서는 안된다. 빨리 중국에 가야한다”는 소리가 쟁쟁하게 들려왔다.

일단 결심이 서니 나는 과감해졌다. 내 자신도 모르던 용기가 솟아 올랐다. 더 이상 미룰 것이 없었던 나는 다음날로 탈북의 길에 올랐고, 마침내 두만강을 건넜다. 중국땅을 건너 강변 옆 마을에 들어가니 조선족 집이었다. 그런데 집안에는 쌀마대가 50여개나 쌓여 있는 것이 아닌가? 깜짝 놀랄 수 밖에 없었다. 강 하나를 사이에 두고 이렇게 다를 세상이 있다니? 북한은 강냉이도 배불리 먹기 힘든 세상인데...

우리 식구들이 그렇게 중국땅으로 흘러와 5년 세월을 보내는 동안 기쁨도 많았지만 슬픔도 그만큼 슬픔도 많았다. 그 많은 사연들을 어찌 글로 다 표현할 수 있을까? 하나님의 크나큰 사랑이 아니었다면 그 어려운 시절을 견디고 살아날 수는 없었을 것이다. 중국에서 시작한 신앙생활은 우리 가족에게 큰 힘이 되어 주었다. 그리고 우리 가족의 한국행도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인도에 의한 것이라고 믿는다.

조선족 동포들로부터 한국에 대한 소문을 접한 나는 처음에는 반신반의했지만 남한 목사님을 만난 후에는 모든 의문이 지워졌다. 그후 한국에 대한 우리 가족의 환상은 점점 커져갓다. 애들도 들은 소리가 있는지 “아빠, 한국에 가자요. 꼭 한국에 가자요” 라며 졸라대기 시작했다. 한국에 관한 소문을 들은지 몇 달이 지나 우리는 한국행을 택하기로 결정했다. 하나님께 우리의 한국행을 도와달라고 기도했다. 그리하여 2002년 3월 18일 꿈에도 그리던 조국인 대한민국의 땅에 발을 들여놓았다.

내가 직접 본 대한민국은 미국의 비루한 식민지가 아니라 당당한 경제대국이었다. 산뜻하게 일어선 고층 건물들은 말할 것도 없고 어디를 보아도 질서가 잡힌 모습이었다. 무엇보다도 사람들이 활기차고 남을 배려해 주는 모습이 인상적이엇다. 이런 땅이 우리 민족이 사는 곳이라니... 우리 아이들이 이곳에서 마음껏 배우고 뛰놀게 됐다는 생각만 해도 마음이 설레었다.

남한으로 온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난 항상 통일의 그날을 위해 더욱 열심히 배우고 성실히 살려고 다짐한다. 또한 부족한 우리 가족에게 온갖 지원과 관심을 기울여 준 주변 분들에게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나는 아직 남한사람들에 비해 능력도 부족하고 재북(在北) 당시 깊이 새겨진 심신의 상처 때문에 힘겨울 때도 있다. 그러나 대한민국이 우리에게 베풀어준 은혜를 갚기 위해서라도 잘 정착하여 국민의 한 사람으로 부족됨 없이 떳떳하게 사는 모습을 보여주도록 최선을 다할것이다. 그리고 통일된 그날이 오면, 내가 받은 분에 넘치는 은혜들을 북녘의 동포들에게, 고향 친구들에게 나누어 주고 싶다.

2003년 이일
좋아하는 회원 : 24
고담녹월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40대남자 2006-02-06 13:41:11
    아이들이있으신가본데 힘든길 잘오셨고요 아이들의 미래를위해서도 열심히사셔야겠네요 님의가정에 행운이 가득하길기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동네 2006-02-07 20:14:15
    꿈에도 그리던 조국-대한민국이라
    그냥 할수없이 온곳이죠머 더는 살곳이없기에말입니다
    이땅도 살기는 너무힘드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산수유 2006-02-10 16:48:18
    한국사람들 이었다면 도저히 견뎌내지 못할 삶을 살아 오셨네요.
    머리가 숙여 집니다.
    부디 건강하시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시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123456 2006-02-15 16:26:29
    한돈네<= 이양반 같은 사고 방식이면 지구상에 좋은 곳은 하나도 없다!!!
    참 한심하군!!! 당신 앞날이 보인다 보여...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골목길에서 2006-02-24 18:09:42
    우린 같은민족입니다
    다만 때와 장소를 달리해서 태어났을뿐
    함 살아봅시다 같이 살아갑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푸하하 2006-03-03 02:03:01
    한동네와 같은 사람들은 다시 끼니를 걱정하는 삶으로 돌아가게 만들어야 합니다. 한국인의 생활문화수준은 전세계의 상위 5%에 속합니다. 한국이 힘들다면 이땅에서 고생좀해서 돈좀모은후 동남아 태국같은 나라에 가서 사십시요. 돈의 가치가 다르기때문에 좋은집에 태국인 가정부 두면서 살수 있을겁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사랑이 2007-08-03 17:34:48
    천신만고끝에 찾아오신 자유의 땅이기에 열심히 감사한생활 안에서 지내시겠지만 설령 실망이 되는부분이 있으시다하드래도 자유로움속에서 있는 부작용이라 믿고 이겨내신다면 정말 행복한 미래가 기다리고 있으리라확신한 힘내시고 건강하세요 너무나 힘든여정길 환영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코난도일 ip1 2013-04-01 16:55:22
    그리 고마워할 거까지야 우리는 같은 민족입니다 서로 돕고 북괴노동당 빨갱이 몰아내고 어여 통일합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나암 ip2 2016-06-08 09:25:04
    한동네님,,,,노력없는 물질적 풍요와 기쁨은 어느 국가에도 없읍니다.일본인도, 미국인도 열심히 일하며 살아갑니다....이땅에서 태어난 국민들도 놀고먹는 사람 거의 없이 노력하며 살고 합심하여 이렇게 성장된 국가가 된것이지요,,,^^ 배급주는 북한체제가 그리우신가요,,,?? 키우는 가축처럼 먹이를 주면 받아먹고 안주면 굶주리고 끝내는 도살되어 죽는곳,,,!!!! 님의 사고를 바꾸고 적극적인 인생, 인간다운 인생, 자랑스런 인생을 사시기 바랍니다,,,,^^ 가슴에 사랑을 품고 작은것에 감사하며 교회라도 다녀보시면 어떨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님아 ip3 2017-11-01 15:11:34
    나암님!, 123456님!

    한동네님의 짤막한 댓글을 우리는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주장하는 글감들도 무심코 읽고갈 글문이 아니구요.

    우리는 북한이 남한처럼 경제성장이 되었으면 누구도 오지 않았을 겁니다.

    같은 민족이라 중국에서 불법체류자로 살기보다 한국행 선택이 누구에게는 마냥 좋고, 누구에게는 마냥 귀찮을 수 있답니다.

    우리는 교회를 가든 직장에서든 조직의 테두리에서는 너무 깊숙한 곳까지 개입하지 말아야 이 자본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답니다.

    한동네님은 아마도 이 땅에서 살면서 누구도 체험하지 못한 고통을 맞이했을 가능성도 있고 정치, 경제, 한국의 조직문화속에서 뼈저리게 느낄만한 고통을 맞이 했을지도 모릅니다.

    댓글은 자신의 주장대로 올리면 상처를 줄 수 있다는 점. 우리서로 생각하며 글줄을 날려봅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기분 좋은 만남 - 김창선
다음글
&quot;백룡 애즈나&quot;에 내 꿈을 실어 - 이영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