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북한자료

상세
천리마운동
동지회 2378 2004-11-17 01:16:43
사회주의 건설을 최대한 다그치기 위해 추진된 장기적인 군중운동.

김일성은 천리마운동에 대해 『많은 사람들을 계속 전진하고 계속 혁신하는 사회주의 건설의 적극분자로 만드는 하나의 공산주의 교양운동이며 많은 사람들이 대중적 영웅주의를 발양하여 사회주의 건설을 힘있게 밀고 나가게 하는 공산주의적 전진운동』( 제22권, p. 261)이라고 설명한다.

천리마운동은 1956년 12월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김일성이 「천리마를 탄 기세로 달리자」는 구호를 제시함으로써 사회주의 건설의 총노선으로 추진됐으며 「천리마속도」 「천리마작업반운동」 으로 확대 발전됐다.

북한은 천리마운동이 △사람과의 사업(사상혁명) △설비·자재와의 사업(기술혁명) △책(당 학습교재 및 김일성 저서 등)과의 사업(문화혁명)을 중심과업으로 하고 있다면서 이를 3대 혁명과 연계시키고 있다.

이 운동은 공업·농업·건설·보건·과학·교육 등 모든 영역을 포괄하여 추진됐으며 집단적 혁신운동과 근로자들을 교양·개조하는 사업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이루어졌다.

따라서 천리마운동은 사회전반에 걸쳐 직간접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뿐 아니라 「천리마작업반운동」 「천리마학교운동」 「천리마속도」 「천리마영예상」 등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었다.

◀천리마작업반운동 = 작업반을 단위로 하여 근로자들을 교양·개조하는 사업과 생산에서의 집단적 혁신운동을 유기적으로 결합시킨 대중적 진군운동. 이 운동은 1959년 3월 남포시 강서구역(현 천리마구역)소재 강선제강소 진응원작업반에서 시작(북한은 이 운동이 1957년부터 시작됐다고 언급( 제2권, p. 489)하고있다)해 천리마운동의 핵심적 운동으로 급속히 확산됐다.

이 운동에는 1961년 8월까지 불과 2년 5개월만에 무려 2백만명 이상의 근로자가 참여했으며 4천9백58개의 작업반 및 직장이 「천리마」 칭호를 수여받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북한은 이 운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1960년 8월과 1968년 5월 등 2차례에 걸쳐 전국규모의 「천리마작업반운동 선구자대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천리마속도 = 천리마운동을 전개하던 과정에서 이룩한 경제건설속도. 김일성이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천리마운동을 제기하면서 언급했다는 「천리마를 탄 기세로 달리자」는 구호에서 그 연원을 찾을 수 있다.

북한은 천리마운동이 제기된 다음해인 1957년부터 1960년까지의 기간에 공업총생산액을 매년 평균 36%씩 성장시키는 「속도」를 창조했다면서 이를 「천리마속도」의 구체적 사례로 내세우고 있다.

그리고 북한은 「평양속도」 「강선속도」가 천리마속도를 이은 「새로운 천리마속도」라고 칭하고 있다.
좋아하는 회원 : 57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청년돌격대
다음글
천도교 청우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