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착지원

정착지원도우미

상세
북한 출신 분들께 성공적인 남한 생활 적응을 위한 제안
Korea, Republic o 김시민 2 1578 2011-01-06 03:42:04

공산주의 사회보다는 민주주의 사회가 사회생활이라는 관점에서는 각자의 생활능력이 더 중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련이 공산주의 체제가 무너지고 자본주의 체제를 도입한 초기에는 공산주의로 돌아가자고 데모까지 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을 보면서, 식량 배급을 받는 공산주의가 어쩌면 편안하고 좋을 수도 있으리라고 생각하게 하였습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자신의 살길은 자기 스스로 해결해야 합니다. 그래서 각자의 능력에 따라 빈부 격차가 심해질 수 있는 것이고, 이것이 자본주의  민주주의의 문제점이라고도 할 수 있으면서도, 그만큼 발전이 촉발되기도 하는 것인데, 하여간에 중요한 것은 각자 개인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는 것이므로 좋건 싫건 민주주의를 부정한다는 것은 스스로의 권리를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볼 수도 있을 겁니다.  각설하고,

 10년이 더된 오래 전에, 북한에서 살다가 남한으로 힘들게 넘어온 몇몇 유명한 분들이 그 당시의 큰 금액의 보상금과 기타의 과정으로 번 돈이 제법 많은 것을 몽땅 사기를 당한 것을 알고서, 곰곰히 생각해보니,

 민주주의 사회에서 태어나서 수십년간 사회를 배우고 있어도 여전히 성공적인 사회생활이 쉽지 않은데, 하물며 공산주의 사회에서 한창의 나이가 다 지난 나이에 남한으로 넘어오신 분은 상당히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생각을 오래전에 하였으나 이제 여기에 글을 올립니다.

물론 새터민 교육 등을 통하여 잘 알고계시리라 짐작은 해보지만, 그래도 혹시나 싶어서 몇 가지 제안을 합니다. 

1. 여러 가지에 대하여 조언을 받기에 믿을 만한 남한 출신의 사람을 몇명 친하게 지내십시요.  그리고 가급적이면 매사에 조언을 구하십시요. 
남한에서 몇 사람에게 사기를 당했다고 하여, 한국 사람 모두가 사기꾼은 아닙니다. 아주 좋은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물론 좋은 사람 내지 믿을 만한 사람을 알아보는 것 또한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만은 시립도서관, 국회도서관, 아니면 서점에서 해당되는 책을 통하여 터득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에게 물어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름대로 성의 껏 말해줄 겁니다.
잘 말해주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겠지만 말입니다.
여러사람에게서 들어보면 좋은 결과가 형성될 겁니다.

인터넷 상에서, 특히 "네이버"나 "다음"사이트의 질문에서 글을 올리면 간혹 멋진 답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매사에, 일일이, 주변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은 아주 좋은 것입니니다.

남한에서 태어난 사람도 매사에 조언을 충분히 들어보고서 처리하는 사람은 성공하지만, 자만심에 가득차서 혼자서 생각하고 혼자서 결정하는 사람은 종종 실패하는 경우가 허다하지요. 

이것은 아무리 지식이 많고, 두뇌가 총명해도 성공적인 사회생활의 가장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자립심과는 다른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행복하세요

 

 

 

 

좋아하는 회원 : 2
이민복 차삐에로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앞가림 ip1 2011-01-11 23:38:28
    앞가림이나 잘하세요!~
    남이 원하지도 않는 조언들을 불필요이상으로 주제넘게 역설하는 건 건방지고 덜 떨어진 가시돋친 독설에 불과하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참으로안타깝 ip2 2011-02-09 07:58:40
    조언은 자신의 성공에 매우 소중한 정보인데, 그것을 잘난체 하는 것으로 받아들인다니 !
    참으로 어처구니 없는 일입니다.
    그렇게 받아들인다는 것 자체가 세로운 사회 체제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조언이 얼마나 수중한 것인지를 절실히 까달을 때는 이미 인생이 황혼에 가까운 시점일 수 있습니다.
    물론 자본주의 사회에서 태어나서 자란 사람도 성공 정보 중에 하나인 조언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많아서 인생을 실패하였음을 절실히 느끼는 사람이 많으며, 어쩌면 조언이야말로 성공의 가장 중요한 수단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명언 ip3 2011-01-23 12:37:11
    항상 겸손하게 살라는 조언 . 돌다리도 두두려보고 건너라는말씀. 우리 탈북자들에게 잘어울리는 좋은 말씀입니다. 항상 겸손하게 매사에 심중하게 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겸손은다른것 ip2 2011-02-09 08:04:27

    - 겸손은다른것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1-02-09 08:05:37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겸손은아님 ip2 2011-02-09 08:09:03
    저는 겸손하라고 말하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겸손도 좋지만, 겸손은 다른 차원의 개념입니다.
    자신감을 버리라고 말하지도 않았습니다. 자신감을 잃어서는 안되지요.
    다만,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으로서 좋은 조언을 많이 모으기를 권장하는 것입니다. 조언을 충분히 모으면 자신감이 가득찰 수도 있습니다. 겁을 내거나 자신감을 잃는 것은 나쁘지요. 다만 성공의 정보로서의 조언을 많이 모으라는 것입니다.

    물론 저 자신도 조언만 제대로 받았다면 이미 성공하였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라는 말은 적합하지만, 겸손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남한에서 태어나서 50년이 지난 저도 항상 부족함을 많이 느낍니다.
    누군가 저에게 인생의 중요한 시점마다 좋은 조언을 해주었다면 당연히 지금은 크게 성공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조언을 권하는 사람에게 잘난체 하는 사람으로 여기는 사람도 있어서 참으로 안타깝기도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보충 ip2 2011-02-09 07:53:26
    잘난체 하는 글이라고 생각하는 분이 있다면, 그건 어처구니 없는 일입니다.
    매사에 스스로의 판단력이나 정보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민주주의 사회에서, 조언은 너무나 소중한데, 그걸 모르고, 조언을 한다는 것은 잘난체 한다는 것으로 오해한다면, 그것 역시 체제 적응에 실패한 현상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스스로 잘난체 하는 것 보다 스스로의 실질적인 능력을 키우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임은 두말하면 입이 아픕니다. 여러분의 행복을 간절히 빕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사과를혐오 ip2 2011-02-09 11:04:53
    북한사회에서의 사람들은 사과를 아주 강하게 싫어하는 성향이 강하다는 걸 알게되었습니다. 일종의 인터넷 뉴스를 통하여 알게 되었는데, 그래서 조언을 듣는다는 것은 뭔가 자신이 부족하다든지 자신이 못난 것이라는 느낌을 주는 것 같아서 강한 거부감을 가지는 것 습니다.
    이래저래 북한 공산권에서 살아오신 분들은 참으로 불행한 운명을 가졌습니다.
    자꾸만 생각할 수록 김일성, 김정일이 한국 민족에게 얼마나 큰 죄를 저지른 것인지 제 자신의 분노가 커져서, 김정일 집무실과 주석궁에 폭탄투하를 하러 가게될 지도 모르겠군요.

    물론 원격조종 무인 비행기 등을 통하여 작은 포탄으로 정밀 포격을 가하겠지만 말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링크나우 ip4 2011-02-14 16:34:45
    안녕하세요. 회원 가입은 했지만, 글을 쓸 수 없어 댓글을 남깁니다.
    저는 한국 최대의 비즈니스용 인맥 서비스 링크나우( www.linknow.kr )를 창업한 신동호입니다.
    링크나우는 회원이 프로필을 통해 구인 구직 활동을 하고 사업의 도움을 주고 받는 서비스로, 현재 회원이 14만3천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링크나우에도 탈북하신 분들이 가입하기 시작함에 따라, 저희는 최근 회원이 자신의 프로필을 입력할 때 북한의 196개 대학을 졸업한 학력도 기재할 수 있도록 학교 목록을 추가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북한 출신의 회원이 동창을 만나고, 남한 내에서 자신의 학력 등 전문성을 알려 취직 활동을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링크나우는 취직과 스카우트에 많이 활용되는 사이트입니다.
    탈북자동지회에서도 정착 지원 방안의 하나로 링크나우에 관심을 갖고 가입도 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링크나우 가입하기: www.linknow.kr

    링크나우 이사 신동호 드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망언 ip3 2011-03-02 04:58:05
    앞가림이란사람 글 쓴것을 보니 수양이 부족합니다. 웃글쓰신분의 말씀이 천만번 올은 말씀이십니다. 아는길도 물어가랬다고 하물며 한국사회도 잘 모르는 우리들이 남한에 잘 아시는 분들께 자문을 구하는 것은 지혜로운 처사입니다. 갑사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민복 ip5 2011-03-11 00:35:07
    고견 감사합니다.
    남한에서는 남한사람이 박사지요.
    당연지사 일깨워주셔 재삼감사드리면서-
    일부 열등감이 병이 된 이들 놓고 상처받지 마세요.
    대부분 공감하니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이국화 ip6 2011-04-10 08:46:37
    앞에 이글을 올리신 김시민님!제가 이사회에 온지도 어연 3년이 되여옵니다. 그간 이한국에 와살면서 배운것도 많지만 아직도 늘 부족하고?-여러가지 많은 문제에 대해서 ?궁굼한것이 많고 ?조언이 항상 필요한 사람입니다. 이세상에 믿을것이란 없겠지만요...진실하고 좋은분한테서 귀중한 조언 듣고싶은데요|...어떻게 하면 그런 조언 들을수 있을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서옥련 ip7 2011-10-27 16:14:13

    - 서옥련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1-10-27 16:17:13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김자향 ip8 2011-11-10 19:22:12
    좋은 사람 더 많다는말씀 또 조언을 많이 경청하는게 옳다는 말씀 완전 동감 입니다.
    저역시 혼자 만명이 넘는 한국분들속에서 일하면서 참 많은걸 보고 배웠습니다.
    이곳에 왔으니 이곳 분들 속에서 함께 일하며 배우는것이 참 좋았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범님 ip9 2011-11-22 14:25:10
    좋은 글에 감사합니다 열심히 배우고 열심히 살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빔 프로젝터.스피커.
다음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Cad/프로그램 C++ 또는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