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먹는 밤에대한 생각
Korea, Republic of 김태산 0 115 2023-12-10 11:50:37
나는 먹는 밤을 참 좋아한다. 그러나 나는 북한에서 50년 동안을 살았지만 밤을 20알도 먹어보지 못했다. 어떤 분들은 내가 글을 잘 못 썼는가 하겠지만 분명히 20kg이 아니라 20알이다.
.
한국에는 그렇게도 흔한 밤이 북한에는 거의 없다. 물론 평안북도 정주와 함경남도 이남 지방들에 조금 남아 있을 뿐이다.
.
그나마 산에 있는 밤나무의 주인은 국가다. 결국 협동농장의 곡식처럼 누가 관리를 안 해서 수확량은 극히 적고 그나마 벌례 투성이다. 그것도 모두 평양으로 빨아 올린다..
.
그래서 북한 백성들은 밤을 한 알도 먹어보지 못하고 죽는 사람이 수두룩하다. 나도 30살이 거의 되어서야 평양에 올라가서 처음으로 밤이란 것을 몇 알 먹어보았다.
.
그나마 북한이 점점 망해가면서 부터는 중국 화교들이나 무역업자들이 돈을 벌려고 가을 추석 때에는 중국에서 밤을 들여다가 장마당들에 풀기에 제사상들에 밤이 오른다.
.
아마 북한도 한국처럼 야산들이 개인들의 소유라면 밤나무를 심고 잘 가꾸어서 북한 백성들도 모두 밤을 먹을 수 있게 만들었을 것이다.
.
한국에는 흔한 감도 마찬가지다. 지금은 평양지역에도 감나무를 조금씩 재배하지만 얼마 전만 해도 황해남도 이남 지역에서만 감을 약간 볼 수가 있었다.
.
그래서 역시 북한 주민들은 감이란 것을 학교 때에 국가가 만든 식물도감에서나 보았을 뿐 직접 보거나 먹어보지 못한 자들이 부지기수다.
.
내가 이런 쓸데없는 글을 쓰는 이유는 자유롭고 배부른 대한민국을 북한처럼 만들려는 종북 분자들로부터 국민들이 나서서 지켜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부터다.
................................
2023.12.09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50년 생에 처음 본 것
다음글
어느 구소련 전문학자의 이오시프 스탈린의 성격 및 사생활..09편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