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탈북자수기

상세
[북녘추억] '믿음이 지옥을 이기게 했다' - 김태진
동지회 19 9449 2005-07-14 09:49:05
[북녘추억] '믿음이 지옥을 이기게 했다'


김태진(49, 전 요덕수용소 출신) 북한민주화운동본부 공동대표

내가 태어난 곳은 중국 길림성 용정시 삼합이라는 곳이다. 삼합은 북한 함북 회령, 무산, 온성 등에서 탈북하는 사람들이 거쳐가는 주요 경로이기도 하다.

중국 국적의 동포였던 아버지와 북한 국적의 어머니는 6ㆍ25전쟁 때 인연을 맺게 됐고, 이후 중국생활을 청산하고 부모님을 따라 6살 때 함북 청진으로 이사를 했다.

강원도 원산과 평남 평성에서 인민학교(지금 소학교)와 고등중학교(지금 중학교)를 졸업했고, 72년에 인민군 자동차양성소와 원산 원동기공장에서 근무했다.

북한은 내가 어린 시절을 보낸 중국과는 완전히 딴판이었다. 지긋지긋한 통제와 억압은 숨이 막힐 정도였고, 시간이 지날수록 체제에 대해 염증은 더해만 갔다.

어린 시절을 보낸 중국에서의 기억이 떠오를 때마다 북한사회에서는 도저히 살 수 없다는 판단이 굳어져 갔다. 결론은 하나뿐이었다. 중국으로 돌아가는 것이었다. 마침내 87년 3월 함북 무산에서 두만강을 건너 중국으로 탈출하는데 성공했다.

당시 중국은 등소평의 개혁ㆍ개방으로 나라 전체가「천지개벽」을 시작하던 때였다. 북한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자유로웠고, 인민들은 활기차 보였다. 나의 선택이 옳았다고 생각했다.

거기서 나는 우연히 교회에 나가게 됐고, 하나님을 알게 되었다. 신앙생활은 나에게 또다른 세계에 눈뜨게 해주었으며, 온갖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주었다.

중국에서 16개월 동안 탄광 일을 하면서 어느 정도 정착할 때쯤인 어느 날 중국 공안(경찰)에 체포돼 함북 회령을 통해 북송되었다.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았고 죽고 싶은 마음밖에 없었다.

당시만 해도 탈북자가 거의 없던 시절이다. 보위부는 나를 거의 간첩취급을 했다.

게다가 공안이 나의 숙소를 급습할 때 발견한 성경책이 크게 문제가 됐다. 북한에서는 간첩죄 못지 않게 엄중하게 다루는 것이 바로 기독교에 오염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첫날부터 뭇매를 맞고 정신을 잃었다. 그런 와중에서도 그 성경책은 함께 살던 사람의 것이었다고 둘러댈 수밖에 없었다. 성경책이 나의 것이라는 것이 확인되는 순간 나는 끝장나기 때문이었다.

보위부의 조사는 8개월간 계속됐다. 북한감옥을 경험한 사람들은 누구나 당하는 고문이 있다. 잠 자는 시간을 빼고 하루 종일 정좌한 채 같은 자세로 있어야 하는 것이다.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구둣발과 몽둥이가 날아왔다. 차라리 구타를 당하는게 낫지 이것은 숫제 고문보다는 훨씬 가혹한 벌이었다.

조금 지나면 온몸이 쑤시고 다리가 저려 몸을 움직이지 않을 수 없다. 그러면 바로 철창에 수갑을 채우고 매단 뒤 권총으로 뼈 부위만을 골라서 때렸다.

추운 날씨에도 아랑곳없이 발가벗긴 채 잠을 재우지 않고 감방 안에 앉아 있게 했다. 겨울에는 용변을 볼 때 방안의 온도가 너무 차서 변기통 주변이 얼어붙었다.

얼어붙은 변기통 위에서 일을 본다는 것은 이만저만한 고통이 아니었다. 위생관리가 제대로 안 되어 앉아 있으면 얼굴로 이가 기어 다니고, 감방에서 나갈 때까지 8개월 동안 세수조차 한 번도 할 수 없었다.

수감자들끼리 말을 하다 걸리면 마주 세워 놓고 서로 뺨 때리기를 시키는 비인간적 처벌도 가해졌다.

한번은 조사 과정이 너무 고통스러워 쇠못을 집어 삼킨 적도 있었다. 병원에 가서 수술받는 것이 조사받는 것보다 낫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급기야 병원에 실려가 수술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배를 째기도 전에 못이 변으로 나와 작전은 실패하고 말았다.

마음 속으로는 늘 하나님께 기도했다. 『너무나 견디기 힘들고 차라리 죽는게 편할 것 같습니다. 저들에게 굴복하지 않고 나의 신념을 지킬 수 있게 도와주십시오.』 기도는 감방 속에서 계속 이어졌다.

8개월의 조사과정을 마치고 나자 함남 요덕에 위치한 「15호 관리소」(정치범수용소) 「혁명화구역」에 강제 수감되었다. 재판이 있을 리 없다. 한 번 들어가면 평생 살아나올 수 없는 「완전통제구역」에 들어가지 않은 것 만 해도 하나님께 감사할 따름이었다.

보위부 조사 과정에서 나는 심한 영양실조로 몸을 가누지 못했다. 그런데도 수용소에 들어가자마자 매일 12시간의 혹독한 강제노동에 시달려야 했다.

수감자들은 산에서 부식토(거름)를 지게에 져 나르는 작업을 했다. 나는 힘이 없어 다른 사람들보다 부식토를 적게 담았던 적이 있었다.

그것을 알아차린 보위원이 나를 발로 차서 산 아래로 굴러 떨어졌다. 굴러 떨어지고 나서도 그를 욕하였다고 하여 분주소(보위원 사무실)에 붙들려가 내부지도원에게 참나무 장작으로 심하게 맞아 실신하였다. 깨어보니 방이었다. 수감자들이 나를 방으로 데려다 주었다.

한번은 지게에 무거운 것을 지고 머리를 숙이고 가다가 경비병이 지나는 것을 보지 못했다. 경비병은 내가 인사를 안 했다고 저녁에 불러내어 자기 동료 7~8명과 함께 다시 뭇매를 가했다.

그렇게 때리고도 분이 풀리지 않았던지 그들은 나를 벌거벗기고 마당 한가운데 수갑을 채워 세워놓았다. 수갑을 채울 때도 발로 세게 밟아 수갑을 사정없이 조여 손에 피가 통하지 않아 손이 금방 새까맣게 변해 버렸다.

당시 나는 경비병들의 훈련용 방탄벽 공사에 동원되었는데 공사장의 생석회 위에 나를 앉혀 놓았다. 그때 마침 비가 내렸는데 생석회가 빗물과 반응하여 끓어오르면서 살이 익는데도 한참을 그대로 앉혀 놓았다.

그때 엉덩이에 화상을 입어 1달 정도 바로 눕지도 못하고, 변을 볼 때도 살이 당겨 너무 고통스러웠다. 한동안 바지를 못 입었다. 상처에서 진물이 나와 그 고통은 이루 말할 수가 없었다.

90년 가을로 기억된다. 옥수수 밭 경비를 서다가 불을 피우고 옥수수를 구워 먹다 보위원에게 들킨 적이 있었다. 양수철이라는 보위원이었는데 그는 불붙는 장작으로 내 다리를 마구 때리고 지졌다. 그때의 화상자국이 아직도 남아 있다.

수용소에서 보낸 나날은 지금까지도 나를 공포에 떨게 하는 악몽이기도 하다. 그때마다 나는 마음 속으로 기도했다. 이 지옥을 견디게 해달라고 하나님께 피눈물을 흘리며 기도했다.

수용소에서는 자신이 인간임을 잊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었다. 개 먹이를 훔쳐 먹으려고 개의 눈치를 살펴야 했고, 영양을 보충할 수만 있다면 뱀과 개구리, 쥐와 같은 것도 가리지 않고 먹어야 했다. 살아야겠다는 의지가 나를 그렇게 만들었다.

나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수감자들이 살아남기 위해 인간이기를 포기하였다. 수용소에서는 일이 너무 고되어 자신의 손가락을 스스로 자른 사람부터 미친 척하며 정신이상자를 자처하는 사람도 있었다.

하나님을 믿었다고 삽날에 맞아 파상풍으로 골수가 썩어 팔을 자른 사람, 말도 안 되는 할아버지의 과오로 영문도 모른 채 20-30년씩 수감되어 있는 사람들이 부지기수였다.

나는 수용소 안에 존재하는 특별감방에도 갔던 적이 있었다. 68년 잉글랜드 월드컵 8강신화의 주역 가운데 한 사람인 박승진씨도 이 감방에서 바퀴벌레를 먹고 살아나왔다는 전설같은 이야기를 들은 적도 있다.

내가 특별감방에 수감된 사연도 비정하기 짝이 없다. 나는 수용소에서 우연히 한 여성을 사랑하게 됐고 결국 그 여성이 임신을 하게 됐다. 보위부는 그 여성을 체포해서 애는 강제로 유산시켰다.

그리고 나는 수용소 안의 이름만 들어도 치를 떨 정도로 악명이 높은 특별감방에서 한 달 동안 수감됐다. 그곳에서는 나는 말로 형언할 수 없는 고문을 당했다. 감방 안이 너무 추워 다리를 세워 가슴에 안고 앉아 있다가 간수에게 들키고 말았다.

간수가 나를 불러내 옷을 벗기고 구두발로 마구 차서 얼굴과 코가 피범벅이 되었다. 그렇게 무참히 맞은 후 다른 방에 나를 집어 넣었는데 그 방엔 벼룩이 득실거렸다. 그것도 형벌의 하나였던 것이다.

지금도 그때를 생각하면 소름이 끼친다. 그래서 제발 벼룩이 없는 방으로 옮겨 달라고 애원했더니 오히려 물통에 물을 담아 와서 나에게 끼얹었다. 온몸이 얼어드는 고통은 당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를 것이다.

지금도 찬바람이 불면 나도 모르게 재채기를 하고 콧물이 나오곤 한다. 그때의 악몽이 떠올라 내 몸이 추위에 저절로 반응하는 모양이다. 이 일로 나의 수용소 생활이 1년 연장되기도 하였다.

5년 동안의 수감 생활을 끝마치고 나는 인간 생지옥 수용소에서 살아나왔다. 기적같은 일이었다. 수용소에서 나오자 나는 다시 그곳으로 끌려갈 위험이 있는 탈북을 시도했다. 나의 운명은 하나님께 맡기기로 했다.

97년 양강도 혜산에서 압록강을 건너 중국으로 들어갔고 다시 교회를 찾아 하나님께 감사의 기도를 드렸다. 처음으로 기도다운 기도를 드린 것이다.

그리고 2001년 6월 몽골을 거쳐 꿈에도 그리던 대한민국에 입국하여 지금은 총신대에서 신학공부를 하고 있다. 지금은 탈북자들의 인권단체인 「북한민주화운동본부」에서 일하고 있다.

북한의 정치범수용소가 해체되고 북한땅에 종교의 자유와 인권과 민주주의가 실현되는 날까지 나는 이 일을 계속할 것이다.

나의 소중한 경험이 남쪽 사람들에게 전해져 북한인민들이 겪고 있는 아픔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된다면 나로서는 더 바랄 것이 없다. /nk.조선
좋아하는 회원 : 19
이민복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이승희 2005-07-14 15:47:28
    말로 표현하기에는 너무나 참담한 고통을 몸소 겪으시고 이겨내신 김태진님에게 삼가 경의를 표하며 올려주신 글에 대해 감사를 드립니다.
    너무나도 악독하게 변해버린 북한정권과 그끄나풀들에게 조만간 인류와 우리민족의 준엄한 심판이 있게될것을 믿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눈물이.. 2005-07-23 23:13:34
    저는 그저 평범한 젊은청년입니다,,,님의 글을보고 술을 마셔서 그런지 감정이 북받쳐 눈물이 나오네요,,,,어찌 같은 인간으로써 그렇게 님을 다스리는지 도저히 이해가 않가네요,,정말 기독교에서 말하는 생지옥 그자체입니다, 도저히 이해가 않가고 대체 왜 그러는지 북한 그리고 김정일이 이해가 않갑니다. 그많은 죄를 짊어지거 가서 얼마나 많은 고통의 지옥의 삶을 살려고,,, 그런일들이 같은 민족인 바로 북쪽에서 일어난다는 것에 대해 정말
    이해 하기도 어렵고 가슴이 메어집니다, 정말 훙륭한 목사님으로 거듭나시길 기도합니다. 기독교에서 말하는 하나님이 정말 큰 그릇으로 쓰실겁니다. 행복하소서,~~~~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민족 2005-08-11 06:28:37
    저는 술도 않마셨는데 눈물이 흐르네요..."수용소의 노래"와 비슷한 내용이지만 ..어른이셔서 그런지 더욱더 심한 고통을 겪으셨네요...아직도 같은 하늘아래 북한에선 이렇게 당하고 있을 형제, 자매들을 생각하니 분하고 속상하고 가슴이 아파 어찌 할바를 모르겠어요...
    저도 그분들을 위해서 열심히 기도하겠습니다. 김태진님...살아서 한국에 오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하늘 2005-08-15 19:22:08
    저는 양강도 혜산에서 온 권금복이라고 합니다.
    오늘 컴퓨터앞에 않아 이글을 보니 저도 그때의 눈물이 나옵니다.
    저도 한때 잡혀 모든 고통과 괴로움속에서 살아온 한 인간입니다.
    전 2002년에 두번 잡혀 양강도 혜산 집결소에서 반장으로 하다가 되소되여 다시 중국으로 건너와 또 다시 잡혀 그때에는 머리를 벽에 찧어놓고 해서 지금 저의 머리는 간질이라는 병이 좀 남아 있습니다.
    2004년4월 저도 기독교를 믿었기에 10월에 북경한국국제학교로 진입
    하여 11월 2일 북경영사관으로 옮겨가서 올해 3월에 대한민국으로
    오게 되였습니다.
    교육을 끝마치고 부산시에 집을 받고 지금 파워넷pc방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오늘 이글을 남겨준 당신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하고 싶은말은 많지만 너무나도 고통스러워 이만 하렵니다.
    저의 전화번호는 010-7169-6095입니다.
    의문이 가신다거나 북한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다면 물어보세요.
    그럼 태진오빠의 건강과 앞으로의 희망과 앞날을 위하여 안녕히
    계세요. 이 메일로 다시 만나자요.
    앞으로 앓지 않고 성장할 오빠의 건강을 위하여 화 이 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평안 2005-09-15 12:53:26
    모든분들께 주님의 평화가 늘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이글을 읽으면서 호강에겨워사는내가 걸핏하면 하나님께 투정을부린것이 얼마나 부끄러운지... 깨닫게 해주심에 감사합니다.
    영원히 하나님의 축복이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샬롬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저언덕넘어 2005-09-27 16:49:42
    태진님 저는 북한2세로서(부모님이 이북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북한의 신앙생활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입니다.
    빨리 하나가 되어 마음껏 하나님을 섬기는 한반도가 되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남한에서는 너무 자유로워서 신앙의 순수성을 잃어버려 교회에 대하여 가끔 화가 남니다만 님의 글을 보니 행복에 겨운 넉두리에 불과한 것이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님과 글로 대화를 희망합니다.
    저의 이메일을 알려드리니 허락되시면 메일로 연락 주십시요.
    <a href=mailto:yiwun@hanmail.net>yiwun@hanmail.net</a>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연변남자 2005-10-10 02:00:27
    책에서봤고 어르신들한테서 들었던 중국문화대혁명이 떠오르는군여..그때 중국이 사람마다 미친 세월이였져..
    혁명이구 뭐구 개나발치면서 친척 물어먹고 이웃집 물어먹고 투쟁하고 비판하면서 난리쳤다더군여..
    그때 지주성분이였던(외할아버지는 문화혁명시기 지주였단 이류로 생매장 당했음) 우리 큰아버지 두분이 북한에 도망가서 그쪽에서 가정꾸리고 했었는데 지금은 두분 모두 돌아갔죠..
    지금 북한은 그때 중국에 비해 더 공포스러운거 같습니다..
    일단 정치범수양소 너무 무시무시합니다..
    삼합에 있는 친구집에 놀라갔다가 북한쪽에 있는 높다란 산넘어에 정치범수양소가 있다고 들었으며 그땐 그냥 오~~중국에서 말하면 감옥이겠구나 하고 생각했었는데 그렇게 무서운 곳일줄은 몰랐어요~~
    북한체제하에서 사람들은 중국문화혁명시기보다 더 미친 사람으로 변한것 같네요..
    제발 김정일이 병으로 죽던 차에 치워 죽던..암튼 죽기를 바랍니다..좋기는 민족영웅이 나타나서 신변에서 총으로 암살했음 젤 좋겠슴다..
    그런 체제속에서 사람들은 피도,눈물도.감정도 없는 짐승으로 변해가는거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북극성 2005-11-02 21:36:58
    김태진님 최악의 상황에서 이겨내신 님이 돋우어 보입니다. 그렇죠 지금 북한은 그야마로 온 나라가 지옥이고 감옥이죠 .아마 북한의 대부분 사람들이 북한에 그런 인간 생지옥이 있다는 걸 모르죠. 저도 같은 탈북자로서 남 북한 아니 전우주에 김정일의 살인마적 본심을 폭로 하고 싶은데요. 북한통치배들을 우리 민족이 겪은 그런 백배 천배의 고통과 슬픔과 치욕을 당하게 했으면 좋겠어요. 짐승보다 못한 더러운 김정일 통치집단을 송두리채 핵폭탄으로 녹여 버렸으면 시원 하겠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동길 2006-07-30 16:58:28
    개정일이 죽어서 통일되면 (요절함 더좋고)
    박재된 개성일이 시체와. 개정일을 끌어내서.
    민족의 이름으로...
    등지처참 합시다.
    그 때가 올때까지 건강하십시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민복 ip1 2013-10-02 20:30:58
    당신은 진정으로 사명자입니다.
    이곳에 와서 자신의 경험을 잊지 않고
    북한구원을 위해 실질적인 운동하니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나암 ip2 2016-06-05 02:39:23
    생지옥도 그곳보다는 낫겠지요,,,,?? 그들은 마귀떼들 이군요,,,,,아,,,,얼마나 힘들고 고통스러웠겠어요,,,,,??? 눈물이 자꾸만 흘러요,,,,, 당신이 자유를 얻게 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림니다....당신을 위해 기도하겠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김진명의 중국기행기
다음글
&quot;내 맘에 품은 성공의 씨앗을 안고.&quot; - 이수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