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탈북자수기

상세
"도둑이 아닌 도둑, 강도 아닌 강도였습니다." - 아침이슬
동지회 37 8629 2005-11-04 12:02:43
도둑이 아닌 도둑, 강도 아닌 강도였습니다


북한에서는 김일성이가 죽기 한 몇 해 전부터 식량난을 겪기 시작 하였습니다.
그러던 것이 김일성이가 죽고 김정일의 세대로 바뀌면서 사정은 극치에 달하였습니다.
2,3년을 일해도 월급을 받은 적은 몇 달 안 되고 배급은 탄광 노동자들한테 우대하여 준다는 것이 한달에 5일분 식량을 주면 잘 주는 것이고 아예 안 주는 달이 수두룩하였으며 많이 주면 10~15일분 이였습니다.
중국에 친척이 있거나 혹은 국가 요직에 있는 사람과 농촌에서 개인 소토지(뙈기밭)를 조금씩 하는 사람들을 빼고는 거의 하루 세끼 피죽도 먹기 힘들었습니다.
아침에 눈만 뜨면 배낭을 메고 토끼가 먹는 풀이면 사람이 먹어도 된다하여 풀이란 풀은 다 찾아 헤매었습니다.
밤이면 도둑질하러 다녔고 도둑질 못하면 그마저도 굶어 죽어야만 하였습니다.
농장 밭에 나가 옥수수이삭을 뜯어서는 바지 벨트에 돌려가며 꽂아 두르고 위에는 헐렁한 옷을 입어 커버하였습니다.
아파트에서 살면서 밤에 귀를 기울이면 집집에 문을 여닫는 소리가 끊이질 않습니다.
그것도 당당하게 문 여는 소리가 아니고 도적고양이 마냥 살금살금... 굶어 죽지 않기 위해 발악하는 인간의 신음소리가 고스란히 들려오는 듯 합니다.
아무리 풀을 많이 뜯어 온들 사람은 쌀 먹고 살라고 하나님이 그리 만드셨는데 어찌 풀만 먹고 살겠습니까.
나물 한 솥에 옥수수가루 한줌이라도 섞어 낟알 냄새를 풍기느라 그렇게 용을 쓰는 것입니다.
아마 농장 밭 옥수수 이삭에 손 안댄 사람 얼마나 있을까요.
감자밭에 손 안댄 사람 얼마일까요.
배급도 안주고 월급도 안주고 그렇다 하여 식량이 어디서 나오는데도 없고, 도둑질만이 살길이라는 걸 사람들은 너무나 잘 알고 있었습니다.
너나없이 한 이삭 두 이삭 농장 밭에 옥수수로 생명을 부지하려니 그마저도 김정일이 허락 하지 않았습니다.
민간인들을 경비에 풀어 놓다 못해 군인들에게 총을 휴대하고 경비를 세웠습니다.
하여 군인들이 총을 들고 농장 밭과 연결되어 있는 길 입구마다 지키고 서있으면서 나물을 담은 배낭도 밑바닥이 보이도록 다 털어가며 검사하였습니다.
그러다 옥수수 한 이삭이라도 발견되면 끌려가서 죽도록 매 맞고 애써 뜯은 나물마저도 다 빼앗기고 빈털터리가 되여 퍼렇게 멍이 들어 집에 돌아옵니다.
탈곡장에도 군인들이 총 들고 보초를 서지만 그래도 죽음을 각오하고 생과 사와의 갈림길을 넘어 배낭을 들러 메고 낟알 더미에 다가섭니다.
그래서 성공하면 한 며칠은 살겠구나하는 안도의 회심이 돌고 들키면 반죽음을 당해야 합니다.
저와 아오지탄광에서 함께 일하던 친구 남편은 공장에서 알루미늄 7킬로그램을 훔쳐 내오다 공장 경비대에 잡혀 안전부에 호송되었습니다.
너무 너무 배가고파 그것이라도 팔아서 낟알을 사먹으려고 하였던 것입니다.
그런데 아마 가정성분이 좋았다면 살았을지도 모르겠는데 친구의 아버지와 친구 남편의 아버지는 국군포로였습니다.
아마 그것 때문에 죄가 더 가해졌는지 그때 김정일이 특별 방침이라 하면서 금속 장사, 밀수하는 사람들을 당의 이름으로 무조건 처단하라 하였답니다.
하여 친구의 남편은 끝내 알루미늄 7킬로그램 때문에 아까운 청춘을 29세의 꽃나이에 억울하게 형장의 이슬로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또한 저와 어릴 때부터 함께 자라온 소꿉놀이 친구는 예비신랑과 동(구리)을 가지고 압록강을 건너 밀매하다가 21세의 한창 피어나야 할 나이에 사형대의 총구에서 생을 마쳤습니다.
너무 기가 막혀 말이 안나왔습니다.
마치도 나의 심장에 그 총알이 박히는 것 같았습니다.
저의 인민반 반장네 가족도 한날한시에 엄마와 아들 두 명 ,사위가 처형당하였습니다.
며칠 동안 낟알 구경을 못하고 굶어 죽게 되니 온 가족이 도둑질하러 나섰던 것입니다.
그러다 들켜서 도둑질 및 강도 혐의를 받고 억울하게 손에 수갑을 차고 총구 앞에 서게 되었습니다. 그분들은 그 마음이 비단 같았습니다.
주변사람들이 법이 없어도 살사람들이라고 이구동성으로 칭찬을 아끼지 않았던 분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쥐도 궁지에 몰리면 고양이를 문다 하였듯이 그렇게도 심성이 고우시던 분들이 배낭을 둘러메고 얼굴을 가리고 강도질에 나섰을 때 오죽 하였겠습니까.
그렇게도 모질게 찾아온 굶주림은 사람을 인사불성으로 만들어 놓았고 오직 붙어있는 생명 줄을 놓치지 않으려고 인간이 미치도록 만들어 놓았습니다.
또 한사람은 농장 탈곡장에서 벼 한 배낭 훔치려 하다가 보초서고 있는 군인의 총에 맞아죽고 다른 한사람은 붙잡혀서 안전부에 구류되어 반년 만에 나온 것이 초죽음이 되여 나왔습니다. 얼마나 무릎을 끌어 앉혀 놓았는지 무릎과 복사뼈 있는 곳에 종기가 나서 썩어서 뼈가 허옇게 들여다보였습니다.
얼마나 머리를 못 들게 하였는지 목이 굳어져서 머리를 마음대로 돌리지를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남한에서 태어난 젊은 세대들은 너무나 받아들이기 힘든 일들이 북한에서는 너무 당연한 현실로 일어나고 그래서 사람들을 변하게 만들어 갔습니다.
산에 소나무 껍질을 다 벗겨내서 재물에 불려 놓았다 방치(방망이)로 두드려 낟알 한줌에 송기떡을 만들어 먹고 솔방울은 한개 보일세라 털어서 솔 분을 받아내고 느릅나무 껍질을 벗겨 가루 내어서 먹어보고 풀씨를 흩어서 껍질 채 갈고 논밭에 청개구리도 잡아서 껍질을 벗겨 먹고 술과 엿을 만들어낸 찌꺼기도 위장이 절여지도록 먹어야 했습니다.
도토리 철에는 몇 십리 산에 가서 도토리를 머리에 이고 등에 지고 집에 와서는 삶아내고 말리고 껍질을 벗기고 독을 우려내어 보숭이(고물)를 하여 먹었습니다.
그걸 먹고는 심한 변비가 와서 변을 보지 못합니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용변을 보지 못하여 신음소리를 냅니다.
그냥 항문 파혈로 피만 쏟아져 나옵니다.
꼬챙이로 변을 파내여 주고 그러면 아파서 눈물을 뚝뚝 떨어뜨리고, 다신 안 먹겠다고 맹세하고는 돌아 앉아 먹을 것은 없고 배는 고프고 하여 또 먹습니다. 죽기 싫어서, 살고 싶어서 도둑질을 하여야만 하였습니다.
김정일이는 너무나도 착하고 순진한 자기의 백성들을 도둑이 아닌 도둑으로 만들어 놓았고 강도 아닌 강도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참으로 지금 돌이켜 보면 살아보려고 안 먹어본 것이 없다할 정도로 찾아 헤맸습니다.
살수만 있다면, 굶지 않고 먹을 수만 있다면 별짓 다 해보고 싶었습니다.
오직 김일성 부자한테 충성 다하는 것밖에 모르는 순박하기 그지없는 백성들을 삶을 위해 최후 발악을 하게 만들어 놓았고, 하여 살인의 총구 앞에서 수없는 생명들을 빼앗아 갔습니다. 너무나도 아름다운 생명들이 김정일의 피비린내 나는 독재정권의 피해자로 이 세상에서 소리 없이 사라져야 하였습니다.
아마도 그처럼 억울하게 떠나간 불쌍한 사람들의 영혼들은 지금도 갈 길을 가지 못하고 구천을 헤맬 것입니다.
세계 지도에서 보일락 말락 작은 우리나라 한반도가 둘로 갈라져 한쪽은 세계 경제 최강을 자랑 하는가 하면 다른 한쪽은 자유와 인권이 없는 땅에서 수많은 백성들이 굶어 죽어가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군사분계선은 이승과 저승을 갈라놓는 담벼락 같기도 합니다.
김정일은 아직도 백성의 피로 기름진 배를 내밀고 사회주의요 고난의 행군이요 하면서 사람들을 기만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아닌 다른 나라 때문에 못산다고 구구 절절히 변명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모름지기 이번에 미국 부쉬 대통령이 김정일이를 미스터 김이라고 발언한 사실을 마치도 자기의 승리로 국민들에게 보도하게 하였을 것입니다.
자기의 위대성을 찬양한 것으로 인정한 것으로 백성들에게 알리도록 하였을 것입니다.
이처럼 파렴치하고 잔인한 인간 흡혈귀 김정일이 꼭 망할 날이 오리라 믿습니다.
구천을 떠도는 수많은 원혼들이 결코 김정일의 죄악을 가만히 지켜만 보고 있지 않을 것입니다.
모래성위에 있는 김정일의 정권이 반듯이 허물어지고야 말 것입니다.
그리 되게 하여 달라고 하나님께 열심히 기도 할 것입니다.
수많은 원혼들에게도 빌 것입니다.
빨리 김정일이 망하게 하여 지금 이 순간에도 굶주림에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우리 형제들을 구원하게 해달라고...


2005년 11월 4일 아침이슬
좋아하는 회원 : 37
고담녹월 마을주민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state 2005-11-06 23:08:57
    벼뿌리와 강냉이송치까지... 도토리는 고급이고...
    지구 어디에도 그런곳이 있는것 같지 않습니다.
    동남아의 소문난 나라들도 그보다는 훨신 나은듯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구름에달가듯이 2005-11-08 12:35:07
    state/님
    동남아는 항상 더운 곳이라 옷도 필요 없구요 맨발이라도 발도 안시리고요 그리고 밖에서 아무데나 자도 얼어죽지도 않구요 정글에 가면 과일이 지천입니다.북한같은 생지옥이 이 지구상에 또 어디메 있다고 생각이 안나네여 ㅜㅜ;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기마병 2005-11-08 13:05:26
    "남한에서 태어난 젊은 세대들은 너무나 받아들이기 힘든 일들이 북한에서는 너무 당연한 현실로 일어나고 그래서 사람들을 변하게 만들어 갔습니다. "

    이 탈북수기 하나하나가 왠만한 대한민국 사람들에게는 소설같이 상상도 못할 일들입니다. 탈북자 수기를 모은 책같은게 하나 나왔으면 좋겠군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12 2005-11-08 13:47:33
    아프리카의 빈민국에서나 있을법한 일이지요...그나마 소말리아보다는 북한의 사정이 조금 괜찮습니다...물론 둘다 아주 열악하지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맘마 2005-11-08 19:56:06
    님의글을 보니 그때의 고달팠던생각이나 눈물이 나오네요 우리집에서는 아버지가 역삼씨를 흩어 닦아먹고 (씨를 닦는냄새 깨닦는냄새같지요 ) 아버지와 난 자꾸만 웃고 내동생은 울고 엄마와 조카는 노래를 부르는 희극이있었습니다 역삼씨가 환각제라는것을 중국에와서알았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공존의그늘 2005-11-14 18:06:18
    아침이슬하면 3가지가 떠오릅니다. 아침이슬님, 아름다운 아침이슬, 그리고 노래...
    노래가사처럼 서러움은 모두 잊고 행복한 날들만 가득있기를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건승 2005-11-24 15:36:05
    글을 읽고 한동안 멍하니 있었습니다. 대체 이 노릇을 어찌 해야한답니까. 북이 어렵다 하여 그 많은 돈을 북에 퍼 주었는데 그 돈은 다 어디로 가고??? 아직도 햇볕정책 어쩌고 나불대는 혀바닥이 있다면 돌로 찧어 버려야 합니다 김정일을 피로서 응징하고 인민을 해방 시키는 것만이 그 동안 호의호식한 남한 사람들이 북의 형제들을 위해 해야할 최소한의 도리이자 의무인 것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연변남자 2005-11-24 20:00:41
    전번에 한국농민이 뭐 국회에 전화를 걸어서 북한에 원조를 해줘야 한다구 말했다더군여..
    무슨 해빛농민이라나?그래서 해빛정책이 되였다나요..
    원조의 이유는 듣건데는 그럴듯 한데.. 후에 들으니 외국 원조가 모두 김정일의 독재유지를 위하여 당원들과 군인들한테 쓰이고 평민들 한테 돌아가는 량식은 거의 한알도 없다더군여..
    지금의 북한 형세를 보면 학교다니면서 배웠던 중국력사가 생각나요..
    중국5천년 력사에 한 포악한 황제가 있었는데 백성들의 낟알을 빼앗고 세금을 엄청 받았져..게다가 그해 흉년이 들었는데 백성들을 굶다 못해 흙을 퍼먹구 배가 불어 무리 죽음 했다나요.. 몇천년전 일입니다..
    근데 현대사회에 우리가 상상도 못할 그런 장면이 우리 옆에서 발생하고 있다는게 정말 소름이 끼칠 정도입니다..
    아니,지금 북한은 아마 그때 황제시대보다 더 비참한거 같슴다..
    우선 굶주리는데다가 못살게 구는 사상교육을 받고 시시각각 감시속에서 살아야 하니깐요..
    말 한마디 잘못해도 일생을 망치는 국가..
    지독한 세상,이세상에서 살아져야 할 정권임다..
    그곳에서 용감히 탈출해서 자기의 자유를 찾고 살아가는 분들 모두 영웅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글을 읽는사람 2005-12-21 11:17:58
    이글을 읽으니까 상상이 가네요
    북한이 이렇게까지는 심할줄 몰랐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체험자 2007-04-16 04:50:32
    위에 12님 저도 탈북민이고 체험자이기에 댓올림니다 ,,북한의 현실이 소말리아보다 괜찮은편이라고 하신거같은데 소말리아에도 사람이 사람을잡아먹는일들도 수다한지요 ~ 제가 북한구류장(구치소)에 수감돼있을때 저희감방에도 사람잡아먹고 잡혀온 죄수들 2명과 같이있었기에 여쭤보는겁니다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전창희 ip1 2023-06-29 10:48:30
    안녕하세요. 미국 텍사스 주립대에서 근무하는 전창희 라고 합니다. 현재 한국에 나와서 탈북자 관련 영상을 만들려고 하는데요. 혹시 저를 만나 주실수 있는 분은 010-4109-2652 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셔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중국에서의 삶은 천국이 아니고 지옥이였습니다 - 아침이슬
다음글
나의 북한집결소 생활 - 김영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