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탈북자수기

상세
나는 브로커였다(4) - 유상준
Korea, Republic o 관리자 9 14160 2008-05-10 01:57:43
나는 잠을 청하려고 뒤치락거렸지만 좀처럼 잠들 수가 없었다. 우리가 출발한때로 부터 벌써 며칠이 흘렀다. 그동안 나는 한잠도 잘 수가 없었다. 온몸에 피곤이 밀려 왔지만 잠들 수 없었고 지나온 나날들이 생시(마치 눈앞에 현실이 펼쳐지는 것처럼)처럼 지나간다.

기쁘고 즐거운 날보다 외롭고 쓸쓸한, 그리고 무엇에 의하여서인가 늘 불안한 것 같은 나날 속에 그래도 희망의 빛이 있었던 나날들이였다.

하나원을 나와 처음으로 만난 포항북부교회의 한동식, 조연주 집사님 부부, 그들은 정말 신실한 하나님의 사람들이였으며 자신들의 신실함과 겸손, 그리고 사랑으로 나를 하나님께로 인도하였다.

거의 강박에 가까운 집념으로 외로운 길을 갈 때도 늘 저를 위하여 기도하여 주시고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선교사 부부, 중국에서 우리 탈북자들을 자기의 자식마냥 아끼고 사랑하여 주시며 탈북자들을 위하여 그 얼마인지 모를 눈물을 흘리신 B선교사님,

자신이 양육한 탈북자들이 한국에 와서도 신앙을 지키도록 자심하게 보살펴주시고 오늘은 탈북청년의 어머니가 되여 내가 어머니 노릇을 할 수 있겠는지 늘 근심하신다.

내가 중국에 있을 때는 시도 때도 없이 전화하여 밥 먹었느냐? 어디에 있느냐? 물어보고 가까운 곳에 있으면 빨리 와서 자신이 밥을 하겠으니 밥을 먹으란다. 혹 그럴 경황이 아니면 자신이 밥을 해놓고 가겠으니 와서 먹고 가란다.

탈북자들을 만나면 항상 맛있는 음식을 마련해주고 우리끼리 시내에서 만나면 하남시장안에서 가장 싸구려 음식을 골라 먹는다.

내가 미처 피난처를 마련하지 못하면 방을 빌려주고 내가 탈북자들에게 성경공부를 시켜달라고 하면 언제든지 모든 일을 뒤로하고 어머니 마냥 재미있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 준다.

지금까지 내가 탈출시킨 탈북자의 거의 반수는 B선교사님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여 주셨으며 우리가 3국을 향하여 출발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그 분이 오셔서 우리들이 하나님의 인도하심 속에 반드시 승리할 것을 약속하는 기도를 하여 주신다.

나는 세월이 흐르면서 기도의 위력을 느껴가고 있었다. 하나원에 들어온 탈북자들이 가끔은 저에게 전화로 이야기 하는 것이 "선생님, 그때 그 선교사님이 기도하여 주신 것이 얼마나 힘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우리 옥미는 국경선을 넘을 때 선교사님의 기도를 생각하면서 그에 힘을 얻어 걸었다고 합니다."

옥미 어머니만이 아니었다. 만옥아주머니. 최부부 그들은 선교사님이 기도하여 주신데 힘입어 우리는 반드시 성공한다고 믿고 떠낫고 성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나는 그분을 스승처럼, 누나처럼, 그리고 탈북자들에 대한 사랑을 보면서 내가 하나님과의 연결의 끈을 놓지 못하였다고 생각한다.

나를 동갑친구라고 부르는 사장님, 그 많은 연세에도 중국에서 탈북자 지원활동을 하신다. 어느 곳에 탈북자 있다면 만사를 제쳐놓고 찾아다니다 싶이 하고 있으며 탈북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여 줄때는 모든 것을 잊고 얼마나 정열적으로 하는지 나도 의심스러울 정도다.

종이에 이러저러한 그림들을 잔득 그려가면서 재미있게 설명하여 주고 탈북자 편의라면 내가 부러울 정도로 보살펴 주신다.

내가 처음 사장님을 만난 것은 지난해 1월 중순 경이였다. 나는 연길에 도착하여 전화로 “사장님, 저는 아무개의 소개로 사장님을 알게 된 XXX입니다. 저는 지금 어느 곳에 있습니다”고 전화 드리니 당장에 오시겠단다.

나는 그 먼 길을 지금 오시자면 힘이 든다고 말씀드렸다. 나도 연길까지 오는데 열차에 움직일 틈이 없이 사람이 빼곡히 들어차서 온밤을 서서 왔던 것이다. 그런데 연세가 많으신 사장님이 자신은 괜찮다고 하면서 오늘 밤중으로 떠나겠으니 내일 낮에 꼭 만나잔다.

나는 너무 빨리 사장님께 나의 소식을 알려드려 사장님께 부담을 드리는 것 같아 마안한 마음이 들어 하루 종일 죄의식 같은 것이 드는 것이었다. 다음날 오전, 사장님이 나에게 전화로 몇 시에 모장소에서 만나자고 하시기에 나는 미리 그곳에 가서 목소리를 통하여 사장님의 얼굴형과 체형을 상상하여 보았지만 비슷한 사람은 없기에 다시 사장님께 내가 지금 어느 위치에 있고 어떤 옷차림을 하고 있는데 사장님은 어떤 옷을 입고 계십니까? 고 문의 하니 사장님이 하시는 말씀이 "거기서 제일 잘생긴 미남자 찾으면 됩니다."라고 대답하는 것이었다.

얼마 후 우리는 순조롭게 만날 수가 있었으며 구면친구처럼 간단한 인사를 나누고 다시 장소를 옮기여 당장 하여야 할 일들을 논의 하였다. 시간상 관계로 길게 이야기 나눌 수가 없었고 나는 곧 B선교사님에 대하여 소개의 말씀을 드리고 B선교사님과 함께 자리를 하고 두 분이 일하여 온 과정을 간단히 말씀들을 나누시었다.

나와 B선교사님은 곧 훈춘으로 가야하기에 작별인사를 드리니 사장님이 자신이 모셔다 드리겠다고 하면서 승용차로 훈춘까지 우리를 태워주시고 우리가 일을 다 볼 때까지 오랜 시간 밖에서 기다리시다 우리를 태우고 연길까지 무사히 데려다 주시였다.

사장님은 자신을 북한인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결단성 있고 현실적 이였으며, 목표지향적인 명랑하신 분 이시였다. 사장님은 헤어지면서 앞으로 모지역을 통과할 때는 무조건 자신에게 전화를 하여라, 그러면 자신이 열차 침대를 끊어 주고, 우리 동갑친구 하잔다.

한번은 먼 길을 갈 것을 생각하니 아찔한 생각이 들어 사장님께 차표를 예악하여 달라고 부탁을 하니 침대표를 끊어놓고 나를 기다리였으며 내가 차표 값을 드리자 친구가 무슨 짓인가 나무란다.

우리는 간단히 차를 마실 때에도 사장님은 현실분석과 일하는 방식을 성경적으로 분석하면서도 아주 재미있게 말씀하여 주신다. 특히 생명과 영혼에 대하여서는 알기 쉽고 편안한 이야기 방식으로 말씀하신다.

그 후에는 내가 사장님께 수고를 끼쳐드리는 것이 미안하여 차표부탁을 하지 않았더니 얼마나 섭섭하게 말씀하시는지 제가 앞으로는 꼭 지나다니면서 들렷다가 가겠습니다, 라고 약속을 하였다.

그분이 양육한 청년들이 몽고에서 직접 전화를 하니 정말 전화음성으로 들리는 그분의 목소리가 아마 하늘땅을 다 얻어도 그렇게 기뻐할 것 같지를 않았다. 이후에 제가 알게 된 것은 그분은 국가 원수를 만나기 보다 더 어려운 훌륭하신 분이시고 큰일을 하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신실하신 좋은 분들을 만나 여러 가지로 그물망을 만들어서 우리가 서로 협력하여 더 효율적이고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내가 일하는 특성상 악당도 만나고 천사도 만나지만 하나님이 보내주신 참 신실하신 분들을 만나 힘든 줄 모르고 내가 받는 사랑을 알게 되였으며 삶의 가치를 느끼며 더 큰 일들을 계획하고 희망의 꿈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진실한 사랑은 믿음을 낳고 능력 이였으며 실천이었다. (다음에 계속)

2008년 5월 9일 유상준

자료제공 : 자유북한방송
좋아하는 회원 : 9
Honolulu 꼬마인형 소금재 에스더리 예쁜매미 알콩 꼬제비 일반인 단하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그리운고향 2008-05-10 12:39:58
    정말 고생이 많으셧어요
    이분은 부로크라고 하지만 보낸사람들한테서 돈 1전도 받지않고 보내주엇어요
    저도 이분한테로 왓지만 아직까지 돈 1전도 주지 않앗구요.
    정말 진정으로 탈북자들을 생각하고 가슴아파하는 분이에요.
    자신이 당한 가슴아픈 사연도 다 혼자 싹이면서 묵묵히 탈북자들을 위하여 일하신 정말 좋은 분이세요.
    정말 존경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고향님아 2008-05-17 06:38:49
    부로크가 아니라 브로커요~~ㅋ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힘든하루 2008-05-10 13:45:09
    그리운 고향님 ,,
    혹 유상준 님과 어떻게 연락 하는 방법이 없을가요 ?
    저도 지금 한국행을 알아 보고 잇는상태인데 ,,
    도움을 좀 받을 가 해서요
    넘 념치 없다고 하겟지만 ㅠㅠ 미안한데로 어떻게 , 연락할 방법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대단하시다~ 2008-05-11 00:38:20
    우왕~
    그리운고향님 유상준님께서 전혀 돈을 받지 않으셨다구요??
    정말 대단하시내요.. 거기에 들어가는 돈이 엄청날텐데.. 비용이며 중간중간 움직일때도 그렇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알콩 2008-05-11 10:03:11
    선생님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저희들과 같이올때도 선생님은 밤잠도 제대로 못자면서 우리들을 안전하게 하기위하여 고생도 많았고 진짜 돈한품 받지 않고 우리 탈북자들을 도와주시는 고마운 분이세요.
    어디에서나 행복만이 잇기를 기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꽃그름 2008-05-11 22:20:00
    세상에!!! 진심으로 탈국자를 위하는 브로커가 있다니 너무놀랍네요!!!
    난한국오려고 중국에서 몇년동안 모은중국돈7천원을 주고 북송됐다 목숨을 붙여 탈북하였으나 아직 돈 못받고...유상준님연속글이 끝나면 탈북자들에게 공개할 브로커..돈을 위해사람목숨가지고 우롱한 부평브로커를 주제로 글을 쓸려구요...존경함다 유브로커님!!!복많이 받아 하시는일 잘되시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사비성주 2008-05-11 22:58:26
    상준아 보고싶다.
    나 근동중학교 동창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dorl 2008-05-12 12:53:12
    대단하시네요....
    나도 가고싶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무심초 2008-05-12 21:28:16
    정말 고마우신분입니다. 감사합니다,. 우리 탈북민들을 위해 이렇게까지 해주시니 너무너무 감사하고 존경이 가는분이네요,, 거기에 들어가는비요요과 또 얼마나 위험한데요,,존경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맑은사랑 2008-05-13 12:28:12
    감동적이네요,,, 참으로 대단하신 분이고 또 너무 고마운 분이네요...
    저도 돈은 일전도 안내고 오긴했지만 다른 사람들 말들어 보면 브로커들이 비용을 엄청마니 뜯어먹는다고 들었는데요?? 이렇게 일전한푼안받고 숱한사람들을 구축하다니 믿기 어려울 정도네요,,, 여튼 당신의 그 사랑에 머리숙여 감사올리는 바입니다..... 꾸벅~~~~~~~~~~~~~
    착한맘으로 사는 사람들한텐는 꼭 좋은일들만 생길겁니다....
    유상준님 항상 밝은맘으로 행복한 하루하루를 맞이하세요....
    깨끗한 그마은 변치읺으시길 바랍니다,,, 오늘하루도 행복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최서연 2008-05-13 18:22:59
    존경하는선생님부디행복하세요.선생님같은분들이계신다니믿기어렵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하늘 2008-05-14 19:34:55
    존경하는 선생님,정말 감동적이었습니다.선생님의 글을 읽으면서 나도북한에 계시는 부모형제를 데려올수만 있다면얼마나 좋을가생각하였습니다.선생님같은분들 많으면 세상이 더 아름답겠지요...복받으실거예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도사 2008-05-17 06:37:30
    그래도 현지의서 일하시는 사장님의 수고가 많은듯한데요~~머 딱 지가 다한것처럼 ㅎㅎㅎㅎㅎ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다음세상에선비둘기로 2008-05-17 23:05:56
    윗님~~~유상준님은 본인이 직접 비용이 모자라면 건설현장 일당을 뛰면서 마련해가지고 많은 사람들을 구출하셨어요...돈 한푼 받지도 않으면서 말입니다. 그게 그렇게 쉬운일 같아요? 그렇게 삐딱하게 세상을 바라보시면 얼마나 삭막하나요? 말이야 쉽지만 정말 자기 정착금까지 털어서 이렇게 하시는 분 그렇게 흔치 않은거 현실이라는걸 님이 더 잘 아시지 않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유상준 2008-05-18 17:46:14
    모두들 걱정하여 주시고 배려 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와 함께 떠낫던 분들은 아직도 북한의 감방에서 나오지 못했어요,
    그분들 생각하면 지금도 죄스러운 마음뿐 입니다.
    사실 나는 브로커 였다,는 탈북자들을 보호하고 그들을 3국에로 탈출시키키 위하여 준비중이신 분들이 참고 하라고 글을 쓴것인데 자유북한 방송에서 방송을 하고 뉴스레터로 등록을 하니 저의 마음이 부담스럽습니다.
    한국에 오신 분들 우리 서로 아름답고 행복한 세상 작은 마음으로 나누며 살아 갑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련아 2008-05-19 00:15:57
    저도 가고싶어용
    비용을 어느정도는 제가 댈수있는만큼은 댈게요
    도와주실수없을까요?
    가구픈데....
    식당에서 네달번돈이 전부인데 이돈가지구 될런지 모르겠지만요
    한국가신분들 너무 부러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ㅠㅠ 2010-02-11 23:48:53
    지금 북한에 계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유상준 2008-05-19 12:35:48
    몇일전에도 두만강을 넘어온 여성이 21살짜리 딸을 잃어버렸다고 울면서 말씀하더군요,한 여성은 중국돈5000원 선금대고 한국가서 400-500만원 내라고 하여 따라 갔다가 어느 여관에 들어가 너네 남편들에게 전화를 해서 돈10000원을 가져 오지 않으면 팔아 먹겟다고 해서 경우 도망쳐 나왔더라구요, 내가 중국에 들어가지 못하고 하니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하지만 당신들은 절대 외롭지 않다는것을,당신들에게 어떤 수단과 방법을 다하여 도움을 주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니 좋은날 기대하면서 열심히 기도 하여 보세요, 나도 기도하면서 한국 왔고,기도하면서 피난처를 운영하고 기도하면서 3국 탈출을 시도 하였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실수 있으면 다음(www.daum.net)홈페이지 카페:자유북한인 협회 에서 종종 만납시다.
    대한민국에 와서 정직하게,성실하고,근면하게 열심히 사시려는분 반드시 축복이 있을줄 믿습니다. 다음번에는 저의 메일주소를 기록하여 드릴것입니다. 건강하시고 당신들의 안녕을 멀리서 바라고 바람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유상준 2008-05-28 20:32:21
    이글은 유상준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8-07-01 17:40:25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연승 2008-05-31 13:20:22
    우리 동포들이 이렇게 힘들어하고있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해서 죄송할 따름입니다. 우연히 탈북자동지회에 들어와봤는데. 정말 조그마한 도움이라도 되어 드리고 싶은데 방법을 몰라서 어떻게 도와드려야할지...
    저도 나름대로 방법이 생기면 조금이라도 돕겠습니다.. 힘들 내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dhrEhrl 2008-06-29 00:13:44
    도사, 다음세상에선비둘기로님 보세요
    그렇게 할 말씀이 없으세요 사람이 없는말을 지워내는것도 아니고 당신들이 그분을 통해 와보고 그런소리를 하는거예요?
    그분은 정말 우리 탈북자들을 위해 애쓰는 분이신데 아픈마음 위로는 못해줄망종 사람의 마음에 상처를 주면 안되는거잔아요?
    그분의 정직함을 그분이 보내준 우리가 우리가 증인합니다
    님이 밑지않아도 좋지만 상처되는 말은 하지 맙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나는 브로커였다(3) - 유상준
다음글
나는 브로커였다(5) - 유상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