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탈북자수기

상세
삐라와 나의 생각 - 감사해요
Korea, Republic o 관리자 13 30393 2008-12-06 00:46:45
먼저 이곳을 지나가는 모든 여러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의견을 남겨주시기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에게는 김정일과 조선로동당을 위해 충성을 맹세하며 인생의 전부를 바치면서 살아오신 할머니와 아버지,어머니가 계셨습니다.

저는 어려서 부터 아버지의 무릎에 앉아 본 기억이 없습니다. 아침 6시에 출근 하면 밤 12시에 들어오시는 아버지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열심히 일을 하니 노력영웅 칭호를 수여하겠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노력영웅 칭호는 고사하고 욕만 먹고 돌아오셨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조상이 남한에 있기 때문에 똥개들의 집안이 무슨 상을 받겠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보지도 못한 조상이 한국에 있는 것이 원인이 되여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고 결국 나라의 위기로 인해 살길을 찾아 산으로 이사를 갔습니다.

저는 6형제 중 셋째였고 이렇게 교육을 받으면서 살았습니다.

“띠띠빵빵 내동생 신바람 나서 ‘승리호’ 자동차 몰고 가지요. 어디로 가느냐고 물어봤더니 불쌍한 남한 동포 쌀 주러 간대요...”

나는 한국은 거지들이 깡통을 차고 다니며 밥을 주어먹고 빌어먹다가 잘사는 사람들에게 맞아죽는 아이들이 많다고 배워주신 선생님의 말씀이 아직도 귓가에 생생하게 들립니다.

또 남의 나라에 머슴으로 숨도 제대로 못 쉬며 살아가는 한국이라고 배웠습니다. 미국 놈에게 개처럼 빌어먹는 자존심도 없는 머저리들이 모여 사는 나라라고 배웠습니다. 그래서 위대하신 아버지 장군님은 조선의 자존심과 위대함으로 우리들을 지키신다고 그래서 우리는 이렇게 잘 산다고 하면서 2월 16일 4월 15일에는 남한의 아이들이 먹어볼 수 없는 사탕과 과자를 1킬로씩이나 주시는 아버지 원수님을 위해 크면 목숨을 다해 따르겠다고 맹세도 했습니다.

그러던 우리들은 학교를 가려면 15리의 길을 걸어서 산길을 지나 학교를 가야 했습니다. 근데 산나물을 삶아 먹은 두 다리가 떨리고 맥이 없어 걸어 다닐 수가 없어 학교 가는 것도 포기해야 했습니다. 언니와 나는 신발이 없어서 비닐을 발에 감고 다녀야 했기에 더욱 갈수가 없었습니다.

시내에서 살 때 할머니와 어머니가 집에 남은 쌀 1킬로로 떡을 만들어 팔아서 남는 이윤으로 쌀을 사서 죽을 써먹으며 생계를 유지하려고 했었습니다. 근데 안전원(경찰)이 그것을 빼앗으면서 하는 말이 장군님의 배려인 쌀을 판다고 어이없는 말을 하면서 떡 함지를 빼앗아 갔습니다. 장사를 하는 사람은 자본주의 더러운 것을 받아들이는 죄인으로 인정해 채판을 받을 것이라는 경고를 받아 장사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산에서 농사나 지워서 생계를 유지하려고 생각하고 나무를 베여내고 밭을 일구며 생풀을 뜯어 먹으며 가을이면 먹고 살수 있다는 의지로 열심히 농사를 지었습니다. 그랬더니 보위지도원이 남한 개들의 집안이라 그런지 꼭 지주 놈의 행세를 한다면서 농사한 것을 다 회수 하겠다는 것입니다. 화가 난 저의 할머니는 “산돼지와 많이 나누어 먹으시오” 라고 욕을 퍼붓기도 했었습니다.

감자를 심은 밭에는 산돼지가 와서 다 뒤져놓아서 먹을 수 없었고 옥수수 밭은 곰과 다람쥐, 새들이 와서 탕을 쳐서 먹을 수 없었습니다. 이렇게 우리의 피땀은 바람처럼 사라졌고 겨울에는 굶다 못해 꽁 깍지를 삶아 먹고 옥수수 송치를 가루내서 먹고 그러다 못해 거의 죽어가고 있을 때 덫에 걸린 쥐새끼를 잡아서 불에 구워서 정신없이 먹기도 했습니다.

저의 아버지는 조선로동당원으로서 충실한 사람 이였지만 6형제인 자식과 아내와 어머니의 무리죽음을 차마 볼 수 없어 중국으로 식량구입을 떠났고 쌀 한 자루를 가지고 돌아오던 중 보위부 사람들에게 잡혀 감옥에서 굶어서 맞아서 죽으셨습니다.

어머니는 막내를 임신 중이셨고 또 힘든 생활 형편 때문에 애기를 지우려고 했지만 의사가 콩 20킬로를 요구하기에 먹을 것도 없는데 어디서 콩을 구하냐면서 그냥 애기를 낳기로 결심하고 아버지가 돌아오기만 기다리던 임신 8개월 되던 새벽 아버지의 죽음의 소식을 듣고 놀라면서 애기를 해산 했습니다.

통나무로 만들어진 산막에서 불도 없는 겨울밤에 애기를 낳게 되였지만 해산 방조할 사람도 없고 76세인 할머니와 10살이던 내가 해산 방조를 했습니다. 천을 자르는 가위로 탯줄을 자를 때 할머님이 하시던 말씀이 잊어지지도 않습니다.

무서워하는 나에게 탯줄을 꼭 쥐지 않으면 어머니가 죽는다던 할머니의 말에 한손에는 미끈거리는 애기를 지고 한손으로는 탯줄을 지고 앉아 울면서 “어머니 정신 차리세요” 라고 외치던 그때를…

이렇게 팔삭둥이 동생은 태어났고 키가 작은 남동생을 보았지만 할머니가 죽으라고 얼굴을 땅에 대이게 눕혀놓으면서 눈물을 감추시던 모습과 어머니가 애원하면서 애를 살려달라고 애원하던 그때 나는 5, 6살의 두 동생을 안고 앉아 무서워 울기만 해야 하던 그때 일들을...

할머니는 동생을 어머니의 품에 돌려주었지만 배가 고파 어머니의 젖을 파며 젖이 나오지 않아 울고 있는 동생을 보며 울고 있을 때 집의 옷을 팔아 쌀 1킬로라도 얻어오겠다던 언니는 강도들을 만나 다 빼앗기고 겨우 살아 돌아왔고 우리는 다시 죽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며 물을 끓여 먹는데 마을 사람들을 감시하는 인민반장 아주머니가 콩 20킬로를 줄 테니 120리를 시내에 가서 팔아 벽지와 천장지를 사오면 쌀 5킬로를 주겠다는 소리를 듣고 언니는 나의 손을 잡고 내일 밤 12시라도 돌아올 테니 어머니와 할머니 동생들을 잘 지키라고 하며 떠난 언니는 7일이 되어도 돌아오지 않았고 해산한지 7일된 어머니는 언니를 찾아 120리 길을 떠나면서 동생을 내 품에 안겨주면서 어머니가 돌아올 때까지만 참고 살리라고 하면서 집을 나섰습니다.

나는 동생을 살리기 위해 안전원과 보위부 지도원들의 집을 찾아다니며 쌀 500그램만 꾸어달라고 했더니 남한의 개들의 종자가 무슨 살겠다고 노력하느냐면서 얼굴에 침을 뱉었고 아버지가 나라 반역자라고 욕을 하면서 빗자루로 때리며 쫒아 내는 것이었습니다.

결국 동생은 풀물을 먹다 못해 나의 가슴을 헤쳐 뜯으면서 먹을 것을 찾다가 굶어 죽었습니다. 어머니는 언니가 중국에 팔리어 갔다는 소식을 듣고 중국에까지 가서 찾다가 결국 찾지 못하고 우유가루 두 봉지와 쌀 한 자루를 메고 집에 돌아오셨지만 죽은 동생을 생각하며 울다가 안전원들의 감시에 걸려 중국에 갔다 왔다는 것이 발각되어 잡혀 갔고 가져온 것을 다 빼앗기고 할머니는 나의 옆에서 환상에 보이는 삶은 감자 한 알을 먹고 싶어 하시다가 굶어서 돌아가셨습니다.

어머니는 감옥을 탈출해 집에 돌아 왔고 고문으로 인해 머리가 터져 피를 물처럼 수건으로 짜내며 온 몸에 성한 곳이 없이 맞아 운신을 할 수 없어 두 달을 누워서 계시다가 거의 죽어가는 우리를 보시고는 더 이상 나머지 자식은 죽일 수 없다고 생각하고 초인적 힘으로 우리 셋을 데리고 중국을 향해 떠났습니다.

나는 5살 동생을 없고 6살 되는 동생을 손잡고 겨우 운신하는 어머니를 부축이면서 10리를 걸자 더 이상 걸을 수가 없었습니다. 신발 없는 발에서는 피가 나고 울면서 한 집에 들어가서 5일만 남동생을 봐달라고 부탁하면서 동생에게 다섯 밤만 자면 돌아오겠다고 약속을 했습니다.

지금도 동생의 말이 귀에서 쟁쟁합니다. “둘째 누나야, 왜 막내 누나는 데려가면서 나는 안 데려가니?” 라고 말하던 동생에게 “국철아 어머니는 쌀을 메고 누나도 쌀을 메고 나면 사탕과 과자는 막내 누나가 메야 하니 빨리 갔다 올게.” 라고 하고는 집을 나섰습니다.

한 달 만에 중국에서 되돌아가려고 두만강을 건너다가 물이 불어 건널 수도 없었지만 더 막막한 것은 선거를 참석하지 않은 자는 총살을 하라는 김정일의 명령이 있었다면서 돌아가면 죽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할 수 없이 한 달 후 돈을 주고 다른 사람을 시켜서 데려와 달라고 했더니 이런 기막힌 소식을 가지고 왔습니다.

애를 봐주던 집의 사정도 어려워지자 애를 밖에 내보내 버렸고 결국 바람 부는 갈대밭에서 “누나야 언제 오니...” 찾으면서 굶어서 죽었다는 것입니다.

오빠는 물에 빠져죽고 우리 6형제의 운명은 이렇게 끝이 났고 우리의 집안은 산산 조각이 났습니다. 도대체 누구의 잘못 때문에 이런 비극이 일어날 수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중국에서는 공안들의 눈을 피해 밤에는 땅굴에서 숨어 자면서 개미와 모기에게 뜯기고 낮이면 남의 밭김을 매주고 삯돈을 달라면 내일 주겠다고 하고는 쌀 한 그릇을 주면 끝이 납니다. 만약 가서 돈을 달라고 하면 공안에 신고를 합니다. 이것이 중국에서의 삶이고 이렇게 숨어 살다가 우리는 4차례 강제 북송 당했지만 돈을 비닐에 감아가지고 먹고 나갔기에 더럽지만 변으로 나오면 그것을 주어 안전원에게 주고 살아날 수 있었습니다.

내가 잡힌 보위부에서는 한국에 가려다가 붙잡힌 탈북자가 80%있습니다. 일자리를 해주겠다고 떠났는데 잡히고 보니 한국으로 보내려고 했다는 것을 알았다고 이렇게 말하며 죽도록 맞으면서 부인한 사람들은 1년 아니면 6개월의 단련대라는 감옥에 가고 병을 만나지 않고 굶어서 죽지 않으면 살아나와 다시 탈북을 하고 고통을 참고 견디지 못하고 사실을 말 한 사람은 정치범수용소로 끌려가 죽게 됩니다.

고향에 남아서 장사를 하면서 살아가노라면 자본주의를 따라하는 행위를 한다고 다 빼앗겨서 가난에 찌들려 살다가 경제범, 도둑범, 살인범, 또 이놈의 나라를 한탄하면 정치범으로 몰려 감옥 가서 죽고, 그래도 죽기 전에 쌀밥 한 그릇이라도 먹고 죽자 라고 생각하고 두만강을 넘다가 물에 빠져죽고, 여자들은 이리저리로 팔려 다니다가 병에 걸려 죽고 또 달아나다가 잡히어 맞아죽고, 이래죽고 저래죽고 다 죽을 수박에 업는 사람이 탈북자입니다.

정말 명이 긴 사람들은 한국동포들의 도움을 받아 자유를 얻어 저처럼 잘 살 수 있게 됩니다.

여러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현명한 방법을 아시면 가르쳐주세요.

제가 생각하는 방법은 북한 내에 있는 사람들이 해결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든 들고 일어나 김정일과 그의 주변에 있는 간신배들, 바퀴벌레처럼 백성의 피를 빨아 먹는 그들을 다 없애고 자유를 찾을 수 있는 방법밖에는 그들의 시련과 고통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잘 사는데 급한 한국사람들이 탱크를 가지고 가서 김정일을 죽이고 그들을 살려줄 수도 없는 것이니 말입니다.

북한 백성이 아는 사실은 “오늘도 장군님은 백성의 안위를 위해 끼니도 걸은 채 시찰을 나가셨습니다. 옥수수밥을 뒤로 밀으시며 앞잡이 남한 놈들 때문에 어려움을 격고 있는 백성들이 죽을 먹는데 내가 어찌 밥을 먹을 수 있겠느냐면서 잠도 못 이루는 장군님. 한국은 왜 조선 백성들을 죽이려고 안달입니까? 왜 자꾸 전쟁을 일으키려고 합니까? 왜 자꾸 간첩을 보내 불쌍한 백성들이 먹는 음식에 유리 가루를 넣습니까?” 이것이 북한 정부가 가르쳐준 내용의 일부입니다.

한국 분들 정말 그렇습니까?
자유를 찾은 내가 아는 한국 사람들은 인자하고 민족을 사랑하는 분들입니다.

저는 이렇게 알고 있는 북한 사람들이 김정일이 너무 잘 먹어서 당뇨병이 걸리고 고기를 너무 먹어 동맥경화에 걸려서 앓고 있다는 사실과 한국영화를 본 사람들을 나라의 반역자로 몰면서 한국의 유명한 배우를 좋아하며 그 영화를 본다는 사실들과 성격이 맞지 않아 이혼 하려고 하는 부부들을 징벌하며 사회에서 생매장 시켜버리는 김정일동지는 여자만 몇 명을 데리고 있는 것 등등을 그들이 알고 군인들도 알고 김정일이 이런 악독한 자라는 것을 알고 정신을 차려 떨쳐 일어나 자유와 생명을 위해 노력할 수 있었으면 하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저는 감옥에서 있으면서 중국 돈 백 원에 김정일의 아내들의 사진과 그가 먹는 상어 지느러미 만찬의 사진을 집집 앞에 끼워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근데 한국에 계시는 분들은 더 머리를 써서 고무풍선으로 삐라를 날려 보내는 것을 보고 너무나도 기쁘고 좋아서 나도 가고 싶었지만 비행기 표를 살수 없어 동참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죽어가는 사람들을 살려줄 수 있을까요?

2008년 12월 2일 감사해요(자유방)
좋아하는 회원 : 13
beauty2 콩나물 성공의열매 꽃보다여자 맹군 서울토박이 대짱 고담녹월 갑옷장군 한가족님 수쿠바 이민복 jambong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가슴이 2008-12-06 01:15:45
    가슴이 아프네요. 글을 읽는내내 송곳을 가슴을 갈기갈기 찢는듯 아픕니다. 제가 겪은 사연처럼 지난일들이 떠올라 오늘밤을 쉽게넘기지못하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Vanilla 2008-12-06 07:09:48
    가슴아픈 사연이시네요. 힘내시고 꿋꿋이 사시길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아아아 2008-12-06 12:41:09
    아...너무 가슴이 아픕니다..님께서 살아오신 그 엄청난 고난이 마치
    제게 주마등처럼 지나가네요...님 힘내시고, 반드시 그 날이 오리라
    믿습니다. 사랑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고무보트 2008-12-06 12:47:49
    너무나 가슴아픈 사연입니다........
    다시는 이런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하는데..방법을 빨리 찾아야 하는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고무풍선 2008-12-06 13:54:55
    삐라는 목마르고 굶주린 우리 북조선 형제들에겐 생명수이자 량식입니다

    아. 근데 우리 탈북인들이 그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띄워보내는데 남조선의 몇몇 형님들은 왜 저리도 난리 법석인가여?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TheSandman 2008-12-10 17:54:54
    이글은 TheSandman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8-12-10 18:29:31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TheSandman 2008-12-10 18:02:59
    이글은 TheSandman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8-12-10 18:29:43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TheSandman 2008-12-10 18:11:55
    이글은 TheSandman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8-12-10 18:29:57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TheSandman 2008-12-10 18:30:55
    답글로 달다 보니 너무 길어져서... 토론방에 글을 올렸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새사람 2009-06-03 11:38:54
    문제시 되는 게 삐라를 대량 살포하면 북한에서 개성공단 및 현대아산 사업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잖아요. 정치적으로 북한 사람들이 이용 하고 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 beauty2 2008-12-06 14:08:53
    나는 끝까지 읽어 볼수가 없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이런일이 2008-12-06 14:49:07
    어쩜 남의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요...어쩜 저렇게도 험하게 살아왔을까? 어쩜 우리 부모와 형제도 나때문에 저런 곤욕을 치를지도 모른단 생각이 드네요.... 마음이 아픕니다. 어쩜 이 평화로운 지구상에 북한같이 썩은 나라도 없을거에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예술인 2008-12-06 15:27:42
    님의 글을 눈물로 가슴 아프게 읽었습니다.얼마나 가슴이 아프시겠습니까?열심히 살아 반드시 그 원쑤를 꼭 갚아야 합니다.그러자면 반드시 성공하셔야 합니다.힘내시고 전화번호라도 있으면 맛있는 음식이라도 대접하고 싶어요. 그러니 북한이 한국말을 잘안들으면 계속 삐라를 보내야해요.왜 그것을 제일 두려워 하니까요.님.좋은글 감사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저럴수가 2008-12-06 18:34:08
    마음 한 쪽 가슴이 찡하네요
    현실이 그렇다는게 슬프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uu 2008-12-06 21:32:24
    아! 자꾸 눈물이 나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삐라 2008-12-06 21:52:26
    삐라 많이뿌려라
    북한서 미사일한방 날려보내라
    그래야만 한국에서 안보문제로 명분살리며 북한찬양자
    전부 잡아들여 요절낼수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TheSandman 2008-12-10 18:32:23
    삐라님^^ 그건 아니죠. 지금이 어느 시대인데...아직까지 매카시즘에 매달리려 하십니까. 좀 지겹지 않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tyu 2008-12-06 22:13:46
    진보세력이란 대체 그들은 뉘들인가여? 그들은 왜 삐라살포 반대하는가여? 삐;라살포도 무고한 북한 주민들에게 용기와 신심을 주는 진보적 투쟁인데 그들이 반대하는 이유는? 그들은 모두가 종교의 탈을 쓴 악마들 아닌가여? 머 민주화 운동은 북에가서 하란다구여? 소위 종교계의 거두라 하는자들이 저 모양이니 그 아래서 신앙생활을 하는 성도들은 얼마나 불쌍한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맹군 2009-09-27 19:52:49
    쯧.....
    삐라살포는 저두 찬성합니다..
    근데 애초삐라살포는 순수했고 좋았는데 지금은 못된몇몇인간들이
    정치적인목적, 또는 삐라살포를 이용해 돈좀벌어볼까 하는 보수라는 탈을쓴 승냥이같은 넘들이 난리를 치니 문제가 된거죠..
    글구 진보세력이 반대하는거 아님니다..
    누가 반대하는지,왜 반대하는지 제대로 알고 글좀 쓰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글른통일 2008-12-07 02:00:08
    이왕 남북관계 경색될때로 된거..탈북단체들 삐라나 많이 보내세요..
    근데 오늘 기사보니까 탈북단체가 잠정적으로 삐라 살포를 중지한다고 했다네요..솔직히 서운했습니다..
    더 상황이 나빠질것도 없는 상태에서 안 보내겠다니...??
    그럴거였으면 차라리 처음부터 보내지 말던가..

    삐라 보내지 말라는 이유는 남북관계악화때문이였는데..
    삐라가 효과가 없어서 보내지 말라는게 아니였는데...

    이왕 이렇게 된거 삐라보내서 얻을수있는 효과라도 챙겨야죠..참나.

    그리고 김정일이 사망후 차기 정권에의해결과가 달라질수있지만..
    지금같은 상황에서 통일은 보이지도 않네요...

    아참 마지막으로..분단60년 밖에 안되니까..아직까지 통일을 하니마니 하면서 말하죠...100년 넘어가면 통일 이런거 말하지 도 않을겁니다..

    같은 민족이더래도 1세기를 떨어져 살았으면 완젼 독립국가로 취급하죠.
    지구상에 같은 민족인데 여러나라를 구성하는 민족들 많습니다..

    그렇게 되는거죠..

    서둘러야합니다. 개정일을 구워삷기도 해보고 달래도 보고 혼내도 보고
    다방면의 시도를 해서라도 서둘러야합니다..

    이번정권을 달래는건 일단 물건너 간것같네요...

    자체붕괴?? 설마 이거 기대하시는건 아니시죠? ㅋㅋㅋ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희망풍선 2008-12-07 09:22:12
    이글은 희망풍선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8-12-07 09:22:5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남풍 2008-12-07 17:20:06
    자유북한운동이 탈북자단체를 대표하지 않습니다,처음으로 시작한곳도 있으며 그보다 더 큰 규모에서 현재도 진행하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자유북한운동은 제일 늦게 시작하였겠지요?근데 어찌보면 무모하다고 할 정도로 언론 플레이를 하였습니다, 심지어 동해에 가면서도~~~~
    이만하면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있을것 입니다,
    근데 그들이 왜 언론에다가 중지하겠다고 기사화 시켜놓고 다시 계속 하겠다고 하엿다가 한나라당 대표를 만너서는 다시 잠시 중단하겠다고 하였는지?도무지 이해가 안됩니다,
    그것은 곧 북한에 우리가 계속 밀어 붙이면 남조선놈들이 굴복하는구나!!! 하는 잘못된 신호를 주기에 잘못된것 입니다,
    그럴거면 처음부터 언론 플레이를 하지 말았엇다면 저항도 적었을것이며 북한에 나쁜 신호를 보내지 않았을 것 입니다,
    즉 자유북한운동이 탈북자단체를 대표하지 못하며 앞으로 더욱 큰 규모에서 대북전단지는 북으로 날아갈것 입니다,
    단지 소리없이 계속 진행되고 있는것을 보시게 될것 입니다,언론 플레이가 아닌 우리의 심장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534 2008-12-07 19:19:50
    그럼 그렇겧죠 솔직히 삐라야 당연히 보내야 하는건데 왜 진보요 머요 해볓정책이요 머요 하는 정치를 섞어가지고 난리를 떠는지...북한군이 총한방 쏘니까 아주 놀라서 호들갑을 떠는거 참 못바주겠다 종교 지도자들 북한민주화 운동은 북한가서 하라 했다면서요? 사진보니까 천주교 신부나 머 간부쯤 되여보이던데 그런놈이 하나님이 어쩌구 저쩌구, 영혼구원이요 머요,하면서 떠들고 다니겠으니..이 개만두 못한넘들! 이넘들아, 니덜 대한민국을 세워주신 이승만대통령두 미국서 독립운동하셨구, 김구선생도 중국서 독립운동하셨는데 ... 그뿐이냐? 더꼽을가? 북한김정일 독재가 순전히 독재가 아니라 일제때만두 훨씬 더 잔인한 독재인데 니넘들 어찌 인간의 탈을 쓰고 그렇게 말할수 있느냐? 독립운동가들은 외국서도 그런수모를 당하지 않았을거야 추악한 넘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TheSandman 2008-12-10 18:35:10
    이왕 글로 쓰실 양이면 좀 정제된 표현을 쓰시는 것이 글쓴이를 위해서나 보는 분들을 위해서나 나을 것 같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추천5 2008-12-07 20:43:42
    삐라 많이뿌려서 남한에 북한주민500만명 내려오면 좋겟다
    식당아줌씨 월굽 30만원주구 일시키게
    그리구 쌀값도 20키로에 15만원받구
    빨리 붕괴시켜서 내려보내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TheSandman 2008-12-10 18:36:52
    지금 무슨 동반자살할 일 있나요? 물론 농담이겠지만 지금같은 상황에서 북한주민 500만명이 내려오면... 그 후의 일은 안 봐도 뻔하잖아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개자식 2009-05-05 05:26:56
    넌누구니 글달지말고 좀 꺼져주라 니글은 열나 못보겠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다보여 ip1 2012-06-17 23:41:52
    추천5와 Thesandman 둘이 무슨지령을 받고 북한붕괴에 대하여 남한국민들이 부담을 느끼도록 여론을 호도하려는 속내가 다~ 들어다 보이는 쑈를 하시는지요? 노력이 가상하지만 지령받은것이 다 보이니 어쩌지요? 대한민국 국민들은 탈북하신분들보다 김씨3대세습정권이 훨씬 위험하다는것을 다 아니 어서 꺼지시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북한동포 2008-12-08 04:34:03
    언제든 환영합니다. 돈만 아는 보수와 이념만 아는 정일 똥개 좌빨들 말은 무시하시고요.
    삐라 보내 북조선 인민들과 통일합시다 ^^
    진정한 보수는 통일을 원합니다. 계속해서 삐라를 북조선에.... 개정일 졸개들 최후의 그날까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쥑일놈 2008-12-08 15:05:21
    아 북한의 일은 멀고도 먼일로만 보았는데..
    제 앞에 김정일국방위원장과 권총 한자루가 있다면 그대로 대갈통으로 쏴버리고 싶네요. 두 정부는 뭘하는지 하루빨리 통일을 하지않고, 더많은 북한동포들을 고통의 수렁으로 밀어 넣는건지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미명 2008-12-08 17:59:42
    우연히 들어와 보게 되었는데...같은 말을 쓰는 사람이 저런 비극을 겪는다는게 도저히 믿기지 않고 믿을 수도...믿고 싶지도 않네요...그저 피부검은 나라의 아프리카 토인들의 머나먼 일이거니 할뿐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내가평정함 2008-12-08 18:42:03
    우리가 진정으로 이뤄야 할 남북관계의 상대는 정일이가 아니라 북한주민임을 명심합시다! 남북관계 경색? 절대 아닙니다. 어차피 북한정권은 무너지게 되어있어요. 우리는 북한 주민들과 상대해야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시내천 2008-12-08 21:07:58
    보수라는 것은
    자유 민주주의를 지키는 것입니다.

    진보라는 것은
    공산주의에서 자유 민주주의로 진보 하는 것입니다.

    그 어떤 지독한 좌파 빨갱이 대학이든 선생이든....
    그들이 아무리 떠들다고 하더라도
    세계의 물결은 자유 민주주의로 흐르고 있다는겁니다.

    대세가 그러한데. 사람이 추구하는 본능이 그러한데
    시골 촌구석 같은 북한 공산주의로 돌아 가지겠읍니까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TheSandman 2008-12-10 18:50:50
    ㅎㅎㅎ 보수와 진보의 개념이 언제 그렇게 바뀌었는지... 농담이 지나치십니다.
    보수가 자유민주주의를 거부하는 이념이 아니듯, 진보 = 빨갱이... 이거 아닙니다. 물론 좌파 = 빨갱이... 이것도 아니고요.
    님 말씀대로라면 지금 유럽에는 많은 좌파정당이 존재하고 또 그들 중에는 집권에 성공한 정치세력도 있는데... 그럼 그들도 빨갱이들인가요? 공산국가구요? 이념으로 세상을 재단하는 시절은 이미 지난지 오래입니다. 다만 우리의 경우 특수한 경험과 상황으로 인해 그 잔상이 아직까지 남아 있을 뿐이지요.
    그리고요, 팁으로 말씀드리는 데... '자유민주주의'와 대척점을 가지고 있는 이념은 '공산주의'가 아니라 '독재'입니다. 마찬가지로 '공산주의'의 대척점을 가지고 있는 이념은 '자유민주주의'가 아니라 '자본주의'고요. 그리고 현존하는 많은 국가들은 이 '공산주의'내지는 '사회주의'와 '자본주의'가 믹스된 형태의 시스템을 갖고 있죠. 다만 어떤 것이 베이스냐, 어떤 것의 비중이 더 크냐... 의 차이가 있을 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민간방송 2009-10-04 22:14:05
    유럽의 좌파는 자본주의를 바탕으로 공산주의를 가미한 수정민주주의인데 반해 우리나라의 자칭 좌파는 북한의 김일성 주체사상을 근간으로 하기 때문에 좌파도 아니고, 공산주의도 아닌 독재 왕정 옹호파에 불과하며 쓰레기 같은 집단입니다.
    님 같은 분들이 빨리 정신차려야 이나라가 조용해 집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맹군 2009-09-27 20:01:32
    어익후.... 시내천님...쯧
    시내천님 생각대로라면 미국도 좌파빨갱이가 정권을 잡았으니
    김일성북한빨갱이공산주의로 돌아간거군요...몰랐습니다..

    진보좌파 오바마가 대통령인 나라니 미국공산국가란 말이되는군요

    쯧............진보가 뭔지 보수가 뭔지 공부좀 하시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노빨 2008-12-08 21:15:34
    참으로 말허기 힘들지만 말시
    에~~~~~~~~~~~~~~~~~~~~~~
    민노당은 남로당이여.
    남로당이 뭔지 모르간단 말시?
    에~~~~~~~~~~~~~~~~~~~~~~
    남로당은 남조선 노동당이란 말시........
    알아부렀는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맹군 2009-09-27 20:04:32
    민노당은 당신같은 노동자나 사회약자들이 회사에서 일해주고
    돈못받고 개취급당하지 말라고 도와주는 당 입니다..
    누가 자길 도와주고 누가 자기편인지는 알고 글쓰세요..

    어깨위에 있는건 장식이 아니라 생각하라고 달려있는 겁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개념이 2008-12-08 21:39:14
    바뀌었다네요. 좌빨이 주장하는 민주주의는 인민 민주주의래요. ㅎㅎ 그리고 개들이 늘쌍 써먹는 민주화는 공산주의화구요 쿄쿄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TheSandman 2008-12-10 18:53:34
    이념으로 비판하시려거든 좀 더 정교하게 하세요. 없는 사실을 함부로 유포하지 마시고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맹군 2009-09-27 20:06:57
    개념이 병진님아 이런데 와서 물흐리지 마세요..
    여기 계신 분들은 개념이같은 애들이 와서 헛소리 떠들어도
    될만큼 개념이 같은 분들이 아니랍니다..
    정말 힘들게 사신분들이고 생사를 넘나들던 분들 이십니다..
    걍 딴데 가서 떠드세요..개념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삐라찬성 2008-12-08 22:41:25
    이글은 삐라찬성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8-12-08 22:41:55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삐라 2008-12-08 22:42:33
    삐라는 계속 뿌려야 한다.
    삐라뿌리는데 문근영이 기부해주면 얼마나 좋을까?
    범민련에 5000만원을 기부한것 같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TheSandman 2008-12-10 18:58:31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것은 상관없지만 거기에 아무 상관없는 문근영을 끌어들이다니... 아주 천박한 발상입니다. 어린 친구의 쉽게 할 수 없는 선행을 그런 식으로 매도하면 기분이 상쾌해지나요? 그러는 삐라님은 얼마를 기부해 보셨습니까. 아무리 돈이 많아도 내 생돈 몇푼 내놓는 것이 얼마나 힘든건지 모르시나요?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 ㅇㅇㅇ3 2009-10-21 04:02:51
    범민련에 기부한게 선행입니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그래서 2008-12-08 22:46:43
    그래서 문근영이연좌제로 골아퍼하는것이지..
    암튼 삐라뿌리는것만큼 더 급선적인것이 있으니 이땅에 기생하는 우리탈북자들의 웬쑤 민주당넘들과 진보를 자처하는 친북빨갱이 시끼들인겨..
    모두들 이눔의 말에 동감이 되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TheSandman 2008-12-10 18:59:25
    보수를 자처하는 가짜들은 어쩌고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답답근영이 2008-12-10 18:51:55
    깝깝한 근영아
    참말로 북한 국민을 위한다면 탈북자 단체를 지원하여 북한소년들에게 직접 혜택이 갈수 있게 도와야지
    이름만 내고 또 평양에 요모조모에 쓰일걸 생각하면 ....
    깝깝하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TheSandman 2008-12-10 19:00:27
    괜히 어린 친구 끌어들이지 마세요. 혹 어린 초딩이라면 모르겠으나 나이 좀 있으신 분이라면 나이에 맞게 품위를 지키시기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 맹군 2009-09-27 20:10:49
    저런 애들이 품위라는게 있겠습니까??
    아이디들 보세요..
    어디 인간말종쓰레기들이 놀데 없으니까 이런 소중한 사이트와서
    헛소리 지껄여서 남들 마음불편하게하고 짜증나게 하는데서
    스트레스 푸는 변태들일껍니다.....
    그냥 신경쓰지 맙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답답모래맨 2008-12-10 22:06:36
    기부는 못해도 늘 봉사하며 살고 있습니다. 무조건 삐닥하게만 살지 마시고 좌빨에서 헤어나오시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TheSandman 2008-12-11 01:38:30
    늘 봉사하고 사신다니 참 아름다운 삶을 살고 계시군요. 누구에게 하는 충고의 말씀인지는 모르겠지만(혹 답답모래맨이라는 필명이 저를 빗대쓰신 표현은 아니겠죠?), 아뭏든 '좌빨'이란 표현은 좀 우습네요. 이젠 그런 표현 안써도 될 시기가 되지 않았나 싶은데...

    아직도 함량미달의 표현을 계속해서 쓰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있는 모양입니다.

    전 무조건 세상을 삐딱하게 볼만큼 고생하지도 않았고요. 지금도 먹고 살만 합니다. 종부세도 내고 있고요, 부모님 건강하시고 행복한 가정도 있습니다. 교회에서 찬양과 봉사도 합니다. 큰 금액은 아니지만 기부도 하고요. 물론 좌빨도 아닙니다.

    혹 저를 빗대 하신 말씀이라면...
    저에 대해 아는 것이 없는 분께서 함부로 말씀하시면 안됩니다. 저는 세상을 삐딱하게 살지 않아요.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항상 바르게 살려 노력합니다.

    그리고 가만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린 친구의 기부행위에 대해 상관도 없는 이념적 잣대를 들이대 무조건 욕하는 사람이 삐딱한 건지... 그런 행동은 어른스럽지 못하다 지적하는 것이 삐딱한 것인지를 말입니다.
    저는 어른이면 어른다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 이루 2008-12-11 07:14:20
    위사람요 ...좌빨같은소리를 이곳저곳흘리고 다니시곤 존소리를 들으리라 생각하시나요
    차라리 십자가를 지세요
    니밍 세상 삐딱하게 안산다고 수많은 변명 늘여놓아도 님의 사고가 삐딱스러운데 어떻게 그렇게 안보겠어요
    여기선 생활총화를 하는것이 아니고 당신말씀을 놓고 당신을 알아 보는거예요 ....당신 생활 보이지 않는데 그게 무슨 상관이고 그렇다고 다른사람들 삐딱하게 산다고 해도 님에게는 관계가 없는듯하네요
    그리고 어린친구가 수고 하였지만 숙고 하고 당신같은 주면 사람들 영향 없었드라면 세상을 바로 보았을걸하고 바라는 다른 님들의 바람도 꼭 온건치못한건 아닌 듯 하네요
    힘 내시고요
    이방 저방 다니며 수고하시는분들 에게 먼말 안했으면 좋겠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TheSandman 2008-12-12 14:24:27
    ㅎㅎㅎ 이루님 들으라고 변명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이곳이 상대를 잘 알지도 못하면서 마치 예전부터 알고 있던 사람 얘기하는 양 '좌빨이 어쩌구'하는 경향이 있기에(저는 좌파라는 말에 기분 나쁘지는 않지만, 분명한 건 제가 좌파하고는 거리가 있거든요) 노파심에 이런저런 설명을 구구절절히 한 건데, 이루님께서도 여지 없이 그런 표현을 함부로 쓰시는군요. 정말로 '좌파'가 뭔지는 알고 그런 말씀하시나요?

    제 사고가 자꾸 삐딱하다 하시는데... 절 얼마나 알고 그런 말씀을 하시는지요. 제 글 중 어디가 그렇게 삐딱하던가요?

    그리고....
    이루님은 나이가 어떻게 되시기에 저보고 어리다 하시는지요. 제가 존댓말을 쓰니 애로 느껴지십니까? 저 어디가서 애소리 들을 나이는 아니니 함부로 판단하고 말씀하지 말아 주세요.
    '너 어리다', '넌 삐딱하다', '너 철 좀 들어라'... 뭐 이런 식의 말은 근거없는 감정적인 배설일 뿐이잖아요. 저라고 그런 말 못하겠습니까? 다만, 이런 건 서로에게 도움될 게 없으니 안하는 겁니다.

    제 글에 대해 하실 말씀이 있다면 명확한 논거를 갖고 비판을 해주세요. 그래야 저도 스스로의 부족한 점에 대해 좀 깨닫는바가 있을 거 아닙니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천국행 2009-05-05 05:44:31
    넌 일두안하냐 교회다니며 찬양 봉사하며 헌금도한다는데 거짓말같구나 이단에다니면서/// 성경에는 오른손이 하는일 왼손이 모른다고 했거늘 너는 주절 주절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정말 2008-12-11 13:16:33
    좌빨 성향의 인간들은 고생은 안해봐서 머리 속으로만 세상을 본다니깐~~~ 이웃사랑 인간사랑 세상구원, 역사에 대한 책임 등은 모두 외면하고 오로지 교회에 가서 헌금하고 전시적인 봉사만 하면 구원받는다고 생각하나 보지요? ㅋㅋ
    한국사회의 전형적인 욕망주의자 같군요. 주일만 교회에서 찬양하고 봉사하면 천국 티켓을 얻을 수 있으니 정말 도깨비방망이를 소유하고 있네요.
    그대가 함량에 차 있다고 생각한다면 좌파들의 속임수와 왜곡에 과감히 비판도 할 줄 알아야하고 진정 예수를 따라야 한다.
    여기에 필연적으로 따르는 수난도 각오해야지, 좌파들의 이익을 대변하고 교회에서도, 이념의 노예가 된 좌파들처럼 열렬한 신앙에 빠진들 교회성장에 눈이 어두워진 목사들의 돈모으기에 동조하는 것과 무엇이 다를꼬???
    모래처럼 허물어진 치유불능의 개정일 인민공화국을 비판하는 눈을 가질 때 무지한 속임수 신앙의 피해자에서 벗어나 사회의 양심이 되고 역사의 나침반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것이 어른다운 일이지 않을까.
    철모르는 이기주의가 만들어 놓은 거짓 모래성, 우상을 쌓지 말고 환상과 허구, 속임수에 강력히 저항했던 예수를 따르십시요. 그리고 제발 철좀 드시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TheSandman 2008-12-12 14:36:19
    정말님. 오해하셨군요.
    그리고 교회에 대해 대단히 비판적인 생각을 갖고 계시군요. 저와 공통점을 갖고 계시네요.

    제 자신이 개신교 집사이긴 하지만, 저 역시도 한국 개신교에 대해 대단히 비판적인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 한국 개신교를 보면 과거 로마카톨릭의 부패상을 보는 것 같아요. 자정노력이 필요한데... 불행히도 그런 생각도 의지도 보이지 않는 것 같아 안타까울 뿐입니다.

    다만, 제가 교회를 언급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과 생각이 다르면 '좌빨', '사탄'이라 함부로 말하기 때문에 '나도 교회 다니며 신앙생활하는 사람이니 함부로 부르지 말아달라' 말씀드리는 거였습니다.
    정말님 말씀처럼 '대충 교회가서 활동하면 구원받는다'라고 절대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니, 그런 생각을 경멸합니다.

    정말님이야 말로 저에 대해 함부로 말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저를 알지도 못하는 분이 너무 쉽게 쉽게 저를 평가하시는군요. 스스로의 표현이 좀 가볍다고 생각하지 않으십니까? 좀 진중하게 생각하고 이성적으로 글을 써주시면 서로에게 훨씬 도움이 되리라 여깁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TheSandmen 2008-12-13 01:37:05
    지금까지 죄송합니다 앞으로 반성하고 근신하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TheSandman 2008-12-15 19:04:40
    ㅋㅋㅋ 뭐하는 분인지... 이건 개그도 아니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위에 2008-12-13 09:19:46
    스펠링이 틀렸는데요? men=X man=o 아시겠습니까? 흉내를 내실려면 정확히 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감사합니다 2008-12-14 02:42:07
    위의 여러분들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자.
    제 사실을 쓴것은 삐라를 보내는 박상학 님이나 북한을 위해 노력하시는 보든 분들이 이런 사실을 알고 북한을 향해 목숨을 걸고 일을 하신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었고 또 지금도 악몽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저같은 많은 사람들에게 자유를 줄수 있도록 많은 여러분들의 도움을 바라는 마음이기도 합니다.
    삐라가 다시 나를수 있으려면 많은 사람들이 모여 정부와 반대하는 사람들을 이해 시키고 노력해서 도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모여서 노력하실 분들을 찾습니다.
    의견들을 남겨주신 분들게 다시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67543 2008-12-15 19:25:44
    북에 있는 우리 형제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느라 고생이 많으신 분들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정의는 꼭 승리할 것 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어이상실 2008-12-16 06:07:40
    이글은 어이상실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8-12-16 12:01:25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현실을 2008-12-16 06:23:22
    정확히 보길 바란다. 북한의 입장은 어이상실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한가한 상황이 아니란다. 적화통일 야심을 하루도 놓치고 싶지 않아 하는 것이 개정일 집단의 야욕이란다. 그 점에선 북한 사람들의 인식이 오히려 옳다고 생각한다.
    나도 남한 사람이다. 임마~ 같은 민족으로 좀 도와주는 것이 그렇게 꼽냐??
    너같은 인간들은 아무래도 산업화 이후 고생 안하고 민주적 분위기 속에서 세상물정 모르고 미래에 대한 고민도 없이 제 몸 하나 챙기기 바빠하는 찌질이 수준으로 보이는구나 불쌍한 인생이여...
    아마 미래에 관심이 있다면 통일 따위엔 관심없이 일신의 편안함을 어떻게 구할까에만 몰두하는 수준이겠지? 짐승과 다를 바 뭐가 있냐? 등신아~~~
    이런 수준의 인간이 같은 남한 사람이라니 같은 하늘아래 이런 종족도 다 있네 하는 생각이 들 뿐이다.
    불쌍하고 가련한 자가 따로 없다. 그래 이기주의자는 그렇게 살겠지. 처량한 백성이여~~~~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착한남아 2008-12-16 08:56:09
    현실은이 정확하다 어이상실이란자 정말 나쁘군
    임마 ~~ 돈 달란소리 한 탈북자 본적없다
    너 같은자 들이 이간질이나 하고 돌아 다니고 ....헌심쿤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오죽 2008-12-16 09:37:56
    못났으면 탈북자들한테 자신의 권리 빼앗길까봐 발광을 하는걸까???
    탈북자들 탓하지 말고 열심히 살거라~ 어이상실 속에 얼이나 빼고 다니지 말고... 그러니 꼴지 인생이 되는 거 아니겠냐? ㅋㅋ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어이 2008-12-16 09:41:02
    얼 상실한 인간아~ 얼 상실하면 쓰겠냐.
    정신을 바로 세우고 노가다라도 뗘라~ 그럼 구원이 보일 지 혹시 알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개대중 2008-12-17 19:49:32
    이글은 개대중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8-12-17 21:49:15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불쌍 2008-12-20 20:02:04
    가슴이 미어지게 슬프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연사님 2008-12-22 09:27:22
    밥 한술에 통곡을 실었습니다..너무 가슴이 아픈 내 조국의 현실이,밥 한술에 내 부모,형제도 버리고 흘러온 십여년 세월이 내 뼈를 갉는 것만 같습니다..이악물고 더욱더 열심히 살아야 겠다는 굳은 결심을 가지면서 세계곳곳에 뿌리를 두고있는 우리 북한사람 모두들 건강하고 행복하시기를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시대유감 2008-12-23 19:11:36
    너무나 가픔아픔 현실입니다. 하지만 많은 탈북자 분들이 보수우익에 이용
    당하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보수우익중 통일을 바라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뗀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시대유감 2008-12-23 19:12:41
    에구 오타네여...
    "가픔아픔??" 가슴아픈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아니에요 2008-12-24 22:46:41
    전 보수우익인데 통일 진정으로 바라거든요 ^^ 시대유감님 걱정마세요.
    마음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보수우익이 아니시면서도 그런 착한 마음 가지고 계시는 분 만나니 반갑네요.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감사해요 2008-12-25 11:14:57
    크리스마스 축하합니다.
    자유를 찾아 처음 보내는 크리스마스입니다.
    그래서 정말 기쁨니다.
    하지만 또 눈물이 앞을 가리네요.
    세계가 받는 선물인 크리스 마스를 북한만 없으니 왜 저런 저주가 계속 되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성경을 왜곡해서 인간인 자기를 우상화 시켜서 꼭 세계가 인정하는 예수님의 탄생을 자기의 생일로 만들어놓은 인간이 있으니 저런 저주가 계속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하루 빨리 저주의 원인인 김씨를 없애고 고향의 형제들에게 자유를 줄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의견을 남겨 주셔서, 그리고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한국과 미국에 있는 우리 탈북자들이 대규모로 모며 풍선을 보내는 중국대사관과 각 정부 앞에서 그들을 구원해 달라고 호소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감사해 2008-12-25 11:17:12
    감사해요님은 미국이신가봐요...?
    어떻게 미국을 가셨데요...?
    나두 아직 미국 못가봤는데...ㅠ.ㅠ.ㅠ.
    미국 좋은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감사해요 2008-12-25 11:39:40
    네 좋습니다.
    열심히 살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좋은 곳이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고맙습니다 2009-01-17 21:55:58
    글쓴이의 사연이 정말 믿기지 않는군요... 가끔씩 탈북자동지회에 들어와 글쓰신분들의 북한살던 옛날얘기,글들을 읽어보면 이런 글들이 거짓말아닐까? 정말일까? 싶을만큼 믿기힘든 가슴아픈 사연이 많아 가슴이 아프군요. 김정일과 김일성, 그 측근들은 한가족을 파탄시키고 북한동포들을 착취하고 호위호식하면서 북한동포들은 굶어죽게 만드는 장본인이군요.....어찌 한조상아래 같은민족인데 분단으로 북쪽에서는 2천만 민족이 벌레같은놈들한테 착취당하며 저런비참한생활을 하고있다는것도 여기 탈북자동지회에 글들을 보며 알게됬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여름새전설 2009-01-17 23:38:29
    "누이야 언제오니..." 가슴이 뭉클하군요 또 눈물이 나려고 하네요...
    힘내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최인배 2009-01-18 10:47:31
    이세상에 김정일보다가 더 나쁜놈은 없다 일제 때는 굶어죽지는 않었다,
    불상한 백성들을 다풍지박산 만들고 굶기고 죽인는 인간 백정이다
    우리는 그놈 김정일을 을 잊지 말고 꼭 원수를 갚아야 한다, 그보다도 더 나쁜좀들은 햇빛정책이니 하며 그인간 백정을 도우며 퍼다준놈들이다 우리는 잊지말고 그들도 단죄 해야 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정현 2009-01-19 03:55:28
    차마 다 읽지를 못하겠습니다.
    이런 실정인데 한국내에 자칭 좌파라는 인간들이 존재한다는 자체가 어이없습니다.
    님의 심신의 상처가 조속히 치유되어 행복하게 사시기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목포에서 2009-01-19 16:07:27
    누이야, 언제 오니....
    정말 가슴 아픈 장면입니다.

    The sandman 님과 의견을 같이 하는 사람입니다.

    삐라 살포에 대한 방법은 상대방을 자극하기에 반대합니다.

    어서 재중, 재한 새터민들 모두가 정착하고,
    한반도에도 평화와 공존, 그리고 협력증진이 되기 바랍니다.

    수기를 쓰신 분에게도 새해에 꼭 보상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건강하시고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우연히 2009-01-22 18:54:20
    정말 가슴 아프네요..김정일집단은 인간의 탈을쓴 짐승보다 못한것들이다..민주주의의 탈을쓴 악마들!! 어찌 사람사는곳에 짐승보다 못한것들이 지배하고 있단말인가..최소한의 의.식.주는 집에서 기르는 개에게도 해주는 세상에 사람들이 저렇게 살아가다니...우리는 통일돼서 경제가 어려워지고 좀 못살게 되더라도 하루빨리 통일해야한다..엄연히 북쪽도 우리땅,우리민족이 사는곳 아닌가..수백만명의 목숨을 구하는길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아이고 2009-02-03 15:59:48
    여긴 정말 논리가 없는 동네군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논리를 2009-02-03 16:01:42
    뛰어넘으시면 됩니다. 포스트포스트모던 시대 아닙니까? ㅎㅎㅎㅎ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오발탄 2009-03-04 02:49:05
    책임은 개대중과 전라디언한테 물으시면 가장 확실합니다. 좌빨들의 본거지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어휴 2009-03-19 19:31:39
    정말 저 내용이 사실입니까?
    솔직히 읽고도 어디까지 믿어야 할지 의심이 갑니다.

    너무 충격적이고 믿을수 없을정도로 끔직한일이 바로 우리 위에서 일어나고 있다니, 여기와서 글을 보기 전까지는 이 정도일줄은 몰랐습니다.
    저 중에 반만 믿어도 북한의 실태가 제가 생각하는것보다 얼마나 더 심한지 알것 같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저도 2009-03-22 04:08:55
    탈북자님 아무나 좀 알려주세요.
    북한정권을 붕괴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글을 읽으면서 눈물이 앞을 가셔서... 아무도 도울수 없는 이 무력함이 한탄스럽게 느껴지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신창덕 2009-03-23 11:12:11
    이글은 신창덕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9-03-23 11:12:41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한우 2009-03-24 13:24:45
    이글은 이한우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9-03-26 03:28:54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희망123 2009-04-05 21:01:47
    글 넘 감동 적으로 읽었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애국애족 2009-04-13 18:44:53
    그기도 사람사는데인가.수천억짜리 미사일을 쏘는데도 군간부들은 백성들이 어떻게 사는지 모른단 말인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천재님 2009-04-17 05:24:11
    글이 감동적이어야 하는데.. 감동적이란 표현은 안맞는거 같네요.. 완전 화가 나죠.. 실상이 저러한데 정신나간 모 인간들은 미사일쏘라고, 무기 사라고 돈 왕창 대주는 이런 판국이 화가 날 뿐이죠.. 이른바 좌빨들.. 이런놈들이 읽어야 할 글인거 같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새사람 2009-06-03 11:41:27
    정말 사람이 살아갈 수 없는 나라가 북한이네요. 지금 우리나라도 민주주의가 후퇴 되고 있는데 참 북한을 보면 안타깝습니다. 그러나 삐라를 너무 많이 배포하면 북한고의 정치적 문제도 있으니 어느정도 고려해 가면서 활동하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정부적 입장도 있으니 자제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요즘 2009-06-03 19:35:36
    개정일이 아들에게 권력을 승계한다고 미사일 쏘고 지랄인데, 우리도 다시 삐라 뿌려야 하는 것 아닌가??? 휴전선에서 다시 방송날리고 했으면 좋겠당. 어차피 남북관계 경색됐는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내가만일 2009-06-04 15:25:26
    그런데 우리가 북한에서 살면서 한국에서 삐라가 헤아릴 수도 없이 많이 떨어졌다지만 저회는 한번도 주어보질 못했어요
    북한사람들 삐라 믿지를 않아요 삐라로 통일을 했으면 벌써 했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일단 2009-06-04 15:36:46
    시도는 계속 해봐야 할 것 같아요. 방송도 보내고요. 계속 두드리는데 방법이 없겠습니까? 여러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하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도깨비 2009-06-08 01:11:28
    얼마전 우연히 알게 되었는데 첫날 몇시간을 책상앞에 앉아 수기를 읽고 또 읽으면서 정말 안타깝고 눈물도 많이 났었는데 이글에선 분수처럼 터져 나오는 눈물을 참을수가 없네요 정말 힘들게 살아오셨고 가슴에 맺힌 한도 많으시겠지만 될수 있으면 좋은 생각으로 묻고 살아가시길 바랄께요 아픈맘을 부여잡고 이런 실상을 알려 주셔서 더 감사하게 생각하구요 좀 힘들면 투덜대고 신세한탄하던 제가 정말 부끄럽게 생각되네요 이글을 비롯해 탈북자 모든분들의 글을 제 좌우명으로 생활해 나갈께요 전부 행복하시고 누구보다 잘 사시길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감사 2009-06-10 01:06:27
    이렇게 많은 분들이 저의 글을 읽어 주시고 힘을 주시니 얼마나 감사한지 모르겠습니다.
    정말 죽은 가족의 목까지 다해서 열심히 빛나게 살겠습니다.
    여러분들에게도 행복한 날만 있기를 기원할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하늘위 2009-06-22 15:18:16
    조은글 많이 보고 갑니다 앞으로도 조은글 계속올려 주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qkrwltwnr 2009-06-30 23:50:18
    ahen duftla gkspdy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번역 2010-05-19 09:24:40
    모두 열심 하네요.(ahen duftla gkspdy)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혜원 2009-07-19 02:03:08
    휴,,,
    북한이 심각한 곳이라는 것은 알았지만..
    이정도 일줄은 몰랐습니다..

    틀림없는 같은 한반도 인데...

    제가 너무 철없이 부족함을 모르고 살아온 것 같습니다..

    아직도 그런 곳에서 고생을 하고 계실 우리 동포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미어집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개대중 2009-07-19 07:29:11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0-07-28 16:16:42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천지수호인 2009-07-20 02:40:14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9-07-21 23:53:29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kouho 2009-07-28 22:55:35
    삐라살포를 반대하는건 남북관계가 경직되는것을 막기 위해서이죠. 당장 전쟁을 할 수 없으니 적어도 관계가 악화되는것을 막자고 하는거에요. 그게 싫으면 당장 총들고 싸워야지 어쩌겠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남한청소년 2009-07-30 00:12:55
    삐라살포라는거 그저 풍선에 매달아 보내면 된다는
    그렇게 쉽게 생각할 일이 아니기에
    반대하는 사람도 있고 하는거 아니겠습니까 ..
    누군들 김정일에게 세뇌되고 있는 죄없는 북한 사람들 깨우쳐 주고싶지 않겟습니까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남한청소년 2009-07-30 00:15:19
    그나저나 윗글의 내용은 정말일까? 싶을 정도로
    끔찍하고 비극적이네요.. 읽는 내내 사실이 아니길 비는 마음 뿐이었습니다. 힘내세요.. 북한.. 어서 통일되었스면 좋겠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사실 2009-08-06 08:31:58
    님들 댇글 에 감사드립니다.
    제가 직접 격은 사실을 적었습니다.
    할머니가 관이 없어 비닐에 감겨 들어가던 일등 다 쓰지 못한 내용들을 더 쓰고 싶어도 눈물이 앞을 가리고 가슴이 너무 앞아서 죽을 것 같아 못쓰겠습니다.
    하루 빨리 이런 일들이 일어 나지 않을 수 있도록 많은 사람들이 노력해 주기를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dsus4 2009-08-27 08:38:27
    서울에서 비행기로 불과 2시간 거리에서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구요? 도저히 믿을 수 없습니다. 거짓말이었다고 고백하십시오. 답답해 미칠 것 같습니다.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시대의 동반자로서 이런 사실에 언제까지 눈감고 살아야 하는지 가슴 한켠이 묵직한 답답증으로 눌려옵니다. 여러분들 처럼 제3국으로 피신할 수 있었던 함경북도 분들이야 그나마 낫겠지만 여전히 황해도, 강원도, 평안도 등 내륙에 갇혀서 탈북은 커녕 죽을 날만 기다리는 수 많은 사람들이 있겠지요.. 저들을 어찌해야 한단 말인지.. 돕고 싶어도 손이 닿질 않으니 이 노릇을 어찌해야 합니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dkwlfkddl 2009-09-02 12:36:31
    삐라를뿌리지않아도 될것같아요 삐라를뿌려서통일될것같아으면지금이렇게남북이갈라져살지도안쿠요좀더심증하게생각들을하시고 탈북자분들열심히일을하여대한민국에정착을잘해나갔으면하는바램입니다 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에휴ㅠㅠ 2009-09-13 22:38:27
    정말 믿겨지지않을정도로 참담한 현실이네요.
    언제쯤이면 우리서로 통일하고 북한주민들이 맘놓고 평화롭게 살수있을런지
    이런 암담한 현실을 알고서도 실질적으로 아무 도움도 드릴수없다는게
    너무 안타깝고 슬프네요... 정말 슬퍼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씁쓸 2009-09-21 21:04:45

    - 씁쓸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9-09-21 21:05:11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gfgfg 2009-09-27 16:12:08
    하루빨리 통일이 되였음 좋겠습니다..언제면 북한주민들이 우리와함께 마음대로 활개를 느리고 살수있을까여....?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ghjkl 2009-09-30 11:07:12
    당신은 참 감성적인 인간이군요.그리고 당신의 아버지가 노동당에 그리 충성했다는데 왜 그렇게 천대받았는지 참 이해가 안가오.적어도 조선노동당의 계급노선과 군중노선을 공부하시길 바라오.그리고 그 어려웠던 고난의 행군은 당신 가정 하나에만 국한되지 않았다는것이요.그때는 온 나라가 그렇게 어려웠소.내가 알건대 여기 남조선에 친척이 있고 또 고향이 여기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공민으로 사는 사람중에서 잘 사는 사람이 많다는것이요.당의 군중노선을 제멋대로 해석하고 자기 이익에 맞게 활용하는 자들은 역시 심판을 받는것이 조선의 현실이요.보아하니 당신은 산골에서 살다가 왔구만.나 역시 그 어려웠던 고난의 행군시기 당신과 같은 삶을 살았다는것을 당신이 그렇게 믿는 하나님도 아신다는것을 명심하시오.안녕.그리고 사실에 기초하되 과학적으로 쓰시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ㅇㅇㅣ 2009-10-21 04:09:52
    이분은, 당의 군중노선 제멋대로 해석한거에 대해
    상당히 딱딱한 어조로 훈계중이군요.

    탈북자맞나요?북한이 밉지 않은 모양입니다그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삐라만쉐 2009-10-21 04:08:31
    삐라는 뿌려야해요.
    남한이 북한을 통일해야 하는게 마땅하지만,
    당장 흡수통일했다간 남한도 흔들 흔들. 그 와중에 일본과 중국은
    쾌재를 부를겁니다.

    북한인민들이 정신차리고, 정권을 확 엎어버려야 민주정이 들어서는데,
    그래야 개혁개방이 되고 인식수준이나 경제도 비등비등해지는
    가능성이 열리는거죠.

    북한인민들이 근데 뭘로 정신차립니까?
    신문이요? 방송이요? 죄다 세뇌하는 곳 뿐인데 뭘로 말입니까?

    ,

    삐라가 북한인민들에게 사실을 알립니다.

    결국 방아쇠는 오른손이 당깁니다. 왼손은 거들뿐

    우린 왼손 역할만 해주면 됩니다. 방아쇠는 북한동포들이 당길거에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고운박아지 2009-11-08 01:03:23
    정말 님의글을 보니 마음이 아프네요 .... 남 일 같지 안아 마침 저의 처지와 비슷하네요 언제면 이나라가 한 반도가 되는 날 이 있을까요? 저의 부모님이 묻혀 있는 북한 언제면 가볼수 있을련지 ... 탈북자 모두가 힘내서 하루 빨리 한반도가 되도록 노력합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문디 2009-11-14 16:41:38
    참,가슴이 무너지려구 하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감사해요 2009-12-04 05:24:19
    안녕들 하십니까?
    한동안 나오지 않았더니 많은 분들이 댇글을 달아 주셨네요.
    그 어떤 의견을 남겨 주셨던지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가 감사외에 해답을 드리려고 하는 분은 ghjkl 님의 글을 읽고 해답을 하려고 합니다. 참 안타깝네요.
    님도 그런 생활을 당했다면 잘 아실껐같습니다만 그당시 나라를 위해 일을 열심히 하시면서 순진하게 당을 위해 충실하셨던 분들이 제일 많이 죽었습니다. 왜냐 하면 당을 위해 충실히 일만 하다보니 장사도 할줄 몰랐고 어떻게 해야 가족을 살릴수 있는지를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고 당과 수령을 위해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기에 거짖말도 모르고 나쁜 일도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저의 아버지가 당에 충실하셨던 분이라고 쓰게 된 이유는 제가 그렇게 보는 것도 있지만 4번의 강제북송을 당하면서 갔던 달련대 고빠그 등에 일군들이 하나같이 아버지의 명함을 듣고는 저를 도와 주었습니다.
    그분들의 한결같은 말은 나라와 당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셨지만 시대를 잘못 만나서 그런 일을 겪었다고 이야기하면서 눈물을 울먹이면서 대신 미안하다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그러면 그들은 누구대신 미안 하다고 했을까요?
    제 생각에는 김정일과 당신이 좋아하는 당 대신 아닐까요?
    아무리 충실해도 쌀 한구람 주지 않았고 또 자기의 고향에서 쌀한 자루 가져왔다고 해서 그렇게 처참하게 죽이기 전에 왜 이렇게 훌륭한 사람이 이렇게 했을까를 먼저 생각하고 반성해야 하는 것이 북한 정부와 대통영이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은 님은 어떻게 생각 하실지…
    내가 앞서 이야기 했습니다.
    저는 북한 당과 정책에 대해서 잘 모릅니다. 그러나 부족한 나의 수준으로 봤을때 배가 곱아서 출근을 안하면 달련대에 보내고 그 가족은 먹을 것이 없어서 굶어죽고 장사를 하려고 해도 마음대로 하지 못하게 하며 중국 친척집에 가서 도움을 받으려고 해도 돈을 많이 내지 않으면 허락을 하지 도 않는 그런 나라에서 굶주림과 고통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백성이 택해야 할 길은 무엇인지 혹 알려주실수 있는지요.
    우리 탈북자들이 많은 고생을 하고 한국에서 살아가면서 자기를 위해서만 산다면 정말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굶어죽어가는 그들과 똑같은 상황을 당하면서 자유를 찾았기에 내가 옛날 무슨 도움을 필요로 했는지 잘 알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으로 태어나 부모,처자식,형제들이 자기가 겪었던 그 고생을 겪고 있는 것을 알면서 가만이 있는 다면 인간이 아니죠 .
    한국에 와있는 탈북자들은 잘살려고 노력하지만 북에있는 분들은 죽지 말고 목숨을 유지 하기 위해 노력 합니다.
    탈북자들이 정착을 잘해야 하는 이유는 고향을 도와야 하는 이유때문에 정착하려는 것입니다.
    위의 분들의 대답으로 적었지만 님들의 뜻도 존경합니다.
    많은 의견 남겨주시고 북한과 탈북자들을 더 많이 알기위해 노력하시는 님들의 마음이라고 생각하고 감사드립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beauty5 2009-12-08 14:20:21
    <감사해요>님의 말씀에 그 누구가,반론을 제기 할수있는지요?
    그이는 이제 겨우 20대 초반입니다.

    그냥 감사하게 들어셰요. 나머지는 우리같은 사람, 대한민국사람, 나이든 사람들의 죄, 실수이겠지요.

    <감사해요>님의 글이,, 널리 널리 퍼져야하는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유나님 2009-12-09 13:45:44

    - 유나님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0-02-04 19:05:09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beauty5 2009-12-14 16:34:31
    <감사해요>님, 만일,, 만에 하나의,,노파심 걱정에 올립니다.
    위의 유나님 사람찾기에서 제가, 여기에 댓글 올려보라고 말했는데요.

    저 유나님이 진짜 친구이기를 바랄뿐입니다. 중국에는 북한 간첩도 많이 있다는 말이 생각나서 올립니다.

    에구,, 참으로 블쌍한 간첩,세작 쌔끼들..<유나>님에게 대한 말이 아닌것은 아시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황금타이거 2009-12-18 12:59:19
    참옥한 현시에정말로 머라 할말이 없네요이글을 읽으면서 한쪽 가슴이 먹옵니다 결국엔 우리모두에 책임 이라고 생각 해요 그리고 늘불평불만만 하는제가 정말로 브끄러네요 좋은글 잘 읽고갑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샌드맨님아 2009-12-19 01:56:45
    저도 개신교신자인데요. 님 참 짜증나네요. 잘 모르는 사람들앞에서 개신교라고 하지 마시고, 그냥 자유주의 신학 씨부렁거리는 좌빨이라고 고백하세요. 사람들이 말하는 공산주의,좌빨이라는것 그게 사회주의가 아니고 김정일 쫄개들 지칭하는것 아실만한 분이 왠말장난이십니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돼환뮌극 2009-12-19 04:46:50
    제발 종북주의자, 선상교도, 뇌사모회원들은 이 게시판에서 사라져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ㅎㅎㅎ 2009-12-19 14:43:53
    신종 회충바이러스 저학력 노인 김돼중교 신도를 이하 그 떨거지 놈현 반역무리는 결코 사라지지 않습니다. 통일 외엔 방법이 없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조진혜 2009-12-27 10:39:00
    혹 진숙이 언니 맞으신가 맞으면 좋겠다
    나도 너 전화를 많이 해서 찾으려 했는데 전화를 바꾸었드라.
    만약 간첩이라도 무서울것 없다
    나 한명 죽는다고 해서 전국민의 입을 막진 못할터
    하나님의 형벌이 김정일과 함께 당신에게 내리게 될테니 나는 천국에서 내려다 보게 될줄을 밑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유나님 2010-01-02 00:51:12

    - 유나님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0-01-04 01:15:22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유나님 2010-01-02 00:54:12

    - 유나님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0-01-04 01:14:54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진혜당 2010-01-03 06:34:40
    내 생애에 하나박에 없는 친구이기에 넘 보고 싶다.
    나의 메일 주소는 godsung1987@hanmail.net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유나님 2010-01-05 17:12:34

    - 유나님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0-01-08 11:00:39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wlskrkek 2010-01-20 08:44:39
    문근영같은 !빨갱이 손녀도 김정일독재와 한패거리 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윗분 2010-01-20 11:18:36
    당신은 쓰레기라고 표현하고싶다. 당신은 대한민국에서 없어져야할 쓰레기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지나가다 2010-01-20 08:47:45
    지난 60년간 북한주민들을 공포와 협잡으로 정권을 유지해 왔던 김일성 김 일북한정권과 그북한의 독재자들의 졸개 김대중에게 속아왔던 남한민중들도 김대중을 척살하고 싶은 것은 마찬가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엄청나게 2010-05-05 16:53:15
    큰 실수는 모든 기존세력에 반하는 세력을 규합하는 과정에서
    친북좌파가 주도권을 가져가는 바람에 (목소리가 컸던지)

    전부 한통으로 좌빨로 찍혀버렸다는데에 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탈북민들 2010-05-05 23:04:24
    탈북민분들에게..드리고 싶은 말은
    정착금 주고 교육 해택까지 줬으면 가만히 게세요...
    삐라 보내서 북한 탈북민좀 그만 양산 해주시길 바래요
    너희 탈북민들이 세금 대신 내줄거에요?
    그러지마세요 부탁드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really 2010-05-08 23:51:08
    탈북민들// 너는 북한에 가족이 인질로 잡혀 있는데 가만이 있을 수 있겠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하하하하 2010-06-01 15:02:31
    릴리야 그래서 관계 없는 외국인 남한이 피해를 꼭 봐야겠냐?

    자신들 가족 살리자고 전쟁 분란 일의키는 삐라 살포를 봐야겠냐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평범한한국인 ip2 2010-12-31 17:34:05
    가슴이 너무 아픈 얘기 입니다. 눈물이 납니다. 뉴스나 조선족으로 부터 북한의 실정을 이야기 들어 대충 알고 있었지만..이토록 가슴 아픈 일이 펼쳐지고 있을거라는 생각은 못해 봤습니다. 왜냐면..아무리 상황이 어렵고 나빠도 어느정도 겠지 라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죠. 정말 이정도 인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같은 동포 한민족으로서 너무 가슴이 아픕니다. 이 차픈 현실을 어떻게 하면 바꿀 수 있을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한가족님 ip3 2011-01-20 17:37:58
    남한에서 편히 살아온 것을 감사하지 못함을 반성합니다...

    굶어 죽다니...

    맞아 죽다니...

    제발 .... 하나님.... 김정일 정권을 심판하여 주세요....

    그리고 우리 동포들 살려주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개념좀 ip4 2011-10-26 16:59:36
    보다보다 한마디 합니다만 고생이란 고생은 다하고 염통이 마를대로 말라서 소금만 남은 분들이 목숨걸고 와서 글남기는데 몇몇 개념없는분들 뎃글싸지르는 수준들이 정말 가관이군요 인간이라면 좀 생각하고 글을 남기시기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행복하시길 ip5 2012-11-05 15:26:08
    글쓴분은 어떤 분일까 궁금하다. 이런 일을 겪고 어떻게 아직도 살아가지? 정말 대단하다. 철의 여인이다. 나라면 미쳐버렸을지도...

    다 읽고 나니 머리가 핑 돈다. 진심으로 믿어지지 않는 이야기들....
    슬프다라는 차원을 넘어 망연자실하다. 소설을 읽는 기분이다.
    너무나 혹독해 ...너무 심해 너무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헐렁한놈 ip6 2012-12-17 00:24:27
    종이장몃장보내면서 무순 정치인훙내내지말고 조용이보내던가 그래야 백성들이보지 광고하고보내면 개내들이 다가져갈걸모르나 요
    아님 알면서도 그리하는지참답답하다 그리고 며칠곡기를못한사람이기다리는것이종이보담빵이나 라면갇은거라생각이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동자몽 ip7 2015-02-13 16:44:51
    글 읽는 내내 믿어지지 않는 현실 속의 글쓴이가 불쌍하고 안타까워
    너무나 속상하네요~
    더욱 힘내시고 행복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북한은 왜 가난할까 - 미소천사
다음글
편지를 기다리는 우리 집 우체통 - 박선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