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착지원

정착지원도우미

상세
대학입시를 준비하시는 새터민분들께
REPUBLIC OF KOREA jjj 2 1603 2007-08-15 16:43:50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분들을 위하여 몇가지 적어봅니다.
1)한국의 대학입시는 여러개의 군으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수시1시,수시2시, 정시가군, 정시 나군, 편입학 이런식으로 여러개군으로 나누어 실시합니다. 그러면 이러한 군들은 무엇일가요?
북한의 대입제도와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북한에서도 제대군인, 현직생, 고등중학교를 갓 졸없한 직발생 전형이 따로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학은 다양성도 추구하고, 이러한 학생들을 평가할 수 있는 공통지표가 없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수시나 정시도 북한의 이러한 대입제도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2) 새터민은 재외국민특별전형으로 대학입시 자격을 가지게 됩니다.
수능을 보지 않고 대학입학 하려면 입시 자격이 있어야 대학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새터민들은 재외국민특별전형에서 외국인전형으로 입시자격을 가지게 됩니다.
탈북자특별전형은 없습니다. 초기에 비공식적으로 있었으나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하여(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실행하지 않고 있으며 정원외 입학인 외국인전형으로 특례를 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높은 경쟁비률에 속하지는 않으나 기본실력이 되지 않으면 입학시키지 않을수도 있다는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실력이 없이, 예전처럼 대학에 붙기를 바라는것은 무리입니다.

3)그러면 재외국민전형은 언제 실시하나요?
대학별 특성에 따라 재외국민전형을 수시1시부터 정시나군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시기에 포함시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희망하는 대학에서 어느시기에 재외국민전형을 실시하는지를 알아 보아야 합니다.

4) 대학입학시기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혹 모르고 계신 분들 있으시다면 시간을 낭비하실것 같아 말씀드려 봅니다.
한국의 대학들은 대학별 특성에 따라 수시1시부터 정시 나군 까지 입학시기를 7월초부터 1월 말 까지 다양한 시기에 진행합니다.
따라서 조금 늧은 감도 있지만 지금이라도 인터넷검색을 하시여 늧지 않게 서류를 제출하세요.

4) 대입 인터넷검색 방범
북한과는 달리 한국의 대학들은 종합대학 형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학과가 다 있는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자신이 희망하는 학과가 있는 대학을 전국적으로 검색해야 합니다 예를 하나 들어 드리겠습니다.

예: 한의대를 지망하는 A군이 있습니다.
A군은 먼저 한의대가 있는 대학이 전국에 몇 개나 있는지를 검색합니다.
전국에 한의대 있는 대학은 11개 이라는 답을 얻었습니다.
다음 11개 대학을 차례로 하나씩 홈페이지에 들어가 봅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입시안내라는 매뉴얼이 있습니다. 클릭하고 들어가시면 그 대학의 올해 대학입시 모집요강이 나와 있습니다. 모집요강을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주의깊게 읽어보셔야 합니다
A군은 11개 대학중 먼저 동국대 홈페이지에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동국대 한의대에서는 재외국민전형을 어느 시기에도 실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면 지원할 수 없습니다.
A군은 그럼 이번에는 우석대 홈페이지에 들어갔습니다. 이 대학에서는 한의대에서 재외국민전형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수시 1시에 진행한다고 하네요~
다음 A군은 경희대 홈페이지에 들어갔습니다. 이 대학에서는 재외국민특별전형을 수시 2시에 진행한다고 하는군요~ 이런 방법으로 재외국민전형이 있는 여러개의 한의대를 선택하였습니다.
A군은 총 3개의 한의대를 선택했는데요~ 이중 2개는 수시 1시에 1개는 수시 2시에 진행한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알아야 할 중요한 문제가 있습니다.
모집요강을 읽으면 법적규제와 대학별 특성에 따른 안내사항 내지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복수지원에 대한 규제입니다. 대학별 복수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같은 시기에 진행되는 학교에 한해서만 복수지원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입을 준비하시는 새터민들을 몇분 만나뵈웠는데~한국의 대입에 대하여 너무도 모르고 있습니다. 무슨 일을 하든지 최소한 이 일이 법에서는 어떻게 규제하고 있으며, 이일을 함에 있어서 지켜야 할것이 무엇인지, 상대방들이 원하는것이 무엇인지는 알아야 하지 않을 까요? 그런에 그런 기초적인 문제들을 모르고 그냥 대학에 가겠다는 생각만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런 기초적인 문제들은 어데서 알수 있을 까요? 바로 모집요강입니다.
모집요강의 안내사항을 주의깊게 읽고, 생각해 보는것이 아니라, 무턱대고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기부터 합니다. 책에 모든 것이 정확히 나와 있습니다.

5) 그러면 왜 한국의 대학들에서 이제는 탈북자들을 잘 받아주지 않나요?
첫째 - 실력이 약합니다. 진학하지 못하고 계속 유급, 휴학을 합니다.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이 새터민들이 열심히 하지 않아서 그럴까요? 절대로 아닙니다. 일단 학교에 입학하면 열심히 공부하기는 오리지날 한국인이나 새터민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한국인들은 기초가 있고, 따라서 공부를 하는 전략이 있어요~ 대부분의 새터민들 기초가 없고, 따라서 공부하는 전략이 없고, 마냥 열심히 합니다.
둘재 - 고집이 세고 융통성이 없습니다. 북한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소위 전문직에 종사하다가 한국에 와서 다시 공부를 시작한 분들중에서 일부는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대학에 입학하면 교수에 대한 학생의 자세는 받아들이는것입니다. 물론 질문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질문이 내가 알고 있던것을 정당화하려는 질문이여서는 않됩니다
자신이 알고 있던것을 버리지 않고 교수가 가르키는것에 대하여 모든 것이 의문스럽 다면 그 사람은 그 자리에 앉아서 교수의 강의를 수강할 필요가 없습니다.
비판적인 사고와 자세는 좋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상대방에게 납득시키고, 과학적으로 증명시켜야지 고집만을 부려서는 않됩니다.
대한민국 4천만중에 새터민은 불과 일만명입니다. 따라서 새터민 한 사람의 행동은 극대화의 효과를 가져 옵니다. 나 한사람의 언행이 나 하나, 개인의 문제가 절대 아님을 자각하심이 좋을 듯 싶습니다.

6) 자신을 잘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대입을 준비하는 새터민들을 만나 볼 때마다 느끼는 점이지만 욕망만 앞서는것 같습니다. 자신의 목표가 , 목적이 욕망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욕망은 허망한 것일 뿐입니다.
자신을 잘 알아야 욕망이 아닌 목적을 가지고 인생을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어떤 분들은 자신에 대하여 잘 안다고 말씀하실 수도 있는데 ~ 저는 개인적으로 나는 나에 대하여 하나씩, 하나씩 죽을 때까지 알아가면서 산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인간의 잠재적인 능력은 무궁무진 합니다. 그러나 이 능력을 어떻게 알아내고, 끌어내는지, 언제 활용하겠는지를 잘 모른다면 결코 자신을 온전하게 안다고 말 할수 없습니다.
자신이 부족하면 부족한것을 빨리 인정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하여 순간마다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할 때 자신의 희망이 결코 욕망이 아닌 현실로 될 수 있습니다.

이상 저의 생각을 적어 보았습니다. 글을 읽으시면서 자신에게 맞지 않으시거나 기분이 상하시는 문구가 있으시다면 필터하여 들으시기 바랍니다.
좋아하는 회원 : 2
박꽃지기 천국의여인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박꽃지기 2007-08-16 21:52:34
    이곳이 학벌 등을 중시하는 사회이다 보니 대학 진학에 뜻을 둔 탈북동포분들이 많으실 텐데 그분들께 결정적 도움이 될 좋은 자료가 아닌가 싶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싱클리어 2007-08-16 23:13:43
    대학을 졸업했다는 가정 하에 소위 명문대와 비명문대 졸업생을 실력 여하에 관계없이 평가하는 것은 한국사회에서 문제가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고등학교만 졸업해서는 할 수 없는 일이 많습니다. 의사, 교사, 연구원등은 대학에 가서 보다 많은 지식을 쌓아야만 가능한 일들입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대학을 졸업해야 가능하다면 당연히 대학진학을 해야겠죠. 돈을 많이 벌고 싶은게 목적이라면 대학이 필수 조건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천국의여인 2007-11-09 17:05:11
    근데요.이글이 대학을 다니겠다고 결심한 ,소위 나름대로 열심히사는 저한테는 좀 실망스럽고 내년에 대학에 갈려고 하는 소망이 절로 무너져버립니다.그냥 다 포기하고 돈버는 길에나설가 하는생각이 드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흰눈처럼 2008-01-16 18:32:07
    아주 많은 도움인 된것 같습니다. 앞으로 좋은 글 많이 올려 주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리이빤 2009-03-02 17:26:00
    도움이 많이 되네요~~감사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보험에 대한 조언 한마디
다음글
새터민가족-지역가족 1:1가족 매칭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