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토론게시판

상세
8월종파사건 [김일성은 어떻게 권력의 정점에 올] 06편 연재
Korea, Republic of 돌통 0 619 2024-01-28 09:14:25
?

  06편     연재



남일과 박이완의 보고에 따라 8월 21일부터 23일까지 노동당 중앙위원회 상임위원회는 당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김일성의 개회사에 이어 최창익이 먼저 발언했습니다. 그는 노동당 내에 개인 숭배가 존재하고, 집단적 지도력과 당내 민주주의가 결여되어 있으며, 간부 선발이 사업적 자질과 능력이 아닌 지도자에 대한 충성 여부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박금철 부위원장을 직위 해제하고 정일룡과 김창만을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조사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이어 박금철, 김창만, 김일, 임해 등이 차례로 발언에 나서 한목소리로 최창익을 심하게 비판했는데, 이들은 모두 최창익의 행동이 김일성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며, 국가 지도부 내에서 분란을 조성하고 당을 약화시키려는 시도라는 점, 즉 한 가지 점을 특히 강조했습니다. 김두봉은 좀 더 차분하게 말했지만, 박금철 등이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를 수행할 능력이 없으며 당내 개인숭배를 반대하는 투쟁을 벌여 진정한 집단적 영도를 실현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박금철 등의 연설에 대해 김두봉은 비판자들을 비난해서는 안 되며 그들이 제기한 문제들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김일성은 박이운에게 3시간에 걸친 단독회담을 제의하며 회의에서 중립을 지키고 당과 정부를 비판하지 말 것을 요청했고, 박금철을 지지해 주기를 바랐다. 회의 마지막 날 남일은 최창익에 대한 철저한 비판을 말했고, 김두봉은 태도를 바꿔 일부 간부들의 역사 문제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며 최창익을 해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이와 관련해 남일은 김두봉이 이미 최창익 그룹에서 탈퇴했다고 언급했다).


김일성은 마무리 발언에서 노동당 지도부에 실수와 결점이 있으며 이를 제거하기 위한 조치가 취해질 것이지만 당 노선은 옳고 일부 주요 간부들은 증거가 불충분하다는 이유로 직위에서 해임되지 않을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고, 8월 30일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소집하기로 결정했다. 박이완은 또한 국가안전부가 특정 간부들에 대해 경찰 방식을 사용했으며 그들과 가까운 간부들이 심문을 받았다고 반박했다.


남일과 박이완의 보고를 들은 이바노프는 회의에서 제기된 당 지도자들의 비판은 기본적으로 옳으며, 비판자들에 대해 과감한 조치를 취해서는 안 되며, 비판자들을 반당적대세력으로 묘사하는 것은 잘못이라는 의견을 표명했다. 이바노프는 또한 박이완에게 김일성이 자기 비판에 앞장서고 실수를 바로잡기 위한 조치를 취하도록 설득하여 노동당의 지도력을 공고히 하라고 조언했습니다.


※  《참고》


이바노프의 일기, 1956년 8월 23일, 24일, РГАНИ, ф.5, оп.28, д.410, л.354-56, 356-59.



보시다시피이 시점에서 소련 대사관의 우려는 더 이상 야당이 과잉에 의지 할 것이라는 것이 아니라 김이 반체제 인사를 배제하기 위해 가혹한 수단을 사용할 것이라는 것이 었습니다. 어쨌든 그 결과는 갈등을 격화시키고 위기를 초래할 것입니다.


8월 28일 박의(이)완은 소련 대사관을 방문하여 같은 날 노동당 중앙상임위원회 회의가 열린다는 사실을 알렸다. 이 회의에서는 김일성이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발표할 보고서 초안이 채택되었는데, 김두봉과 최창익은 보고서에서 개인숭배와 그 심각한 위험성에 대해 더 많이 언급하고 파벌 활동에 대한 내용을 압축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박이완는 또한 지난 며칠 동안 김일성, 박정애, 김일, 남일, 방학세가 자신과 대화를 나누면서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이미 시급한 문제를 제기하지 말 것과 이런 썩은 문제에 관여하지 말 것을 설득했다고 말했다.


박 은 김승화를 소련으로 유학 보내는 등 불순종하는 지도자들을 탄압하려는 움직임의 힌트가 이미 있었다고 지적했습니다. 김일성은 또한 그 사람들이 회의에서 국가 지도자에 대해 계속 반대하는 말을 하면 중앙 정부가 가지고 있는 그들에 대한 자료가 유용하게 쓰일 것이라고 박을 협박했고, 김 주석이 모스크바의 지원을 받는 사람이라는 것은 모두에게 분명해졌습니다.


※  《참고》


이바노프의 일기, 1956년 8월 29일, РГАНИ, ф.5, оп.28, д.410, л.317-19.


그러나 김일성이 이바노프에게 8월 28일 상임위원회 회의에 대해 말한 내용은 상당히 달랐다. 그는 보고서 초안이 상임위원회에서 만장일치로 호평을 받았고, 최창익은 보고서가 개인숭배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고 생각했으며, 김두봉은 보고서 내용에 동의했다고 말했다. 상임위원회의 핵심은 간부 문제를 논의하는 것이지 개인숭배 문제를 논의하는 것이 아니었다. 조사 결과 박정애, 박금철 등에 대한 고발은 근거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고, 김두봉은 문제를 중앙위원회 전체회의에 상정하여 논의하지 않기로 동의했다.


김일성은 또 일각에서 중앙지도자를 비난하는 것은 당과 국가의 지도부를 파괴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김일성은 소련 대사에게까지 압력을 가했습니다: 김두봉 그가 제기한 간부 문제는 형제당의 지지를 받았다


※  《참고》


이바노프의 일기, 1956년 9월 1일, РГАНИ, ф.5, оп.28, д.410, л.319-21. 박이완은 나중에 김일성이 형제당에 대한 김두봉의 의견을 완전히 왜곡했음을 확인했다. 당시 김두봉은 증인 진술은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할 것이 아니라 김일성에게 맡겨야 한다고 말했는데, 이는 형제당 내에서도 일반적인 관행이었다. 이바노프의 일기, 1956년 9월 1일, РГАНИ, ф.5, оп.28, д.410, л.321 참조.



김일성의 회담이 치열한 투쟁으로 가득했던 중앙위원회 전원회의가 이미 폐막하고 김일성이 대승을 거둔 9월 1일에 이루어졌다는 점을 주목한다면, 이바노프와의 대화 내용이 박의완이 말한 것과 왜 그렇게 다른지, 왜 감히 소련 대사에게 조선 문제에 더 이상 개입하지 말라고 암시했는지 이해할 수 있다.



    이상..      7편에서 계속~~~^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8월종파사건 [김일성은 어떻게 권력의 정점에 올] 05편 연재
다음글
8월종파사건 [김일성은 어떻게 권력의 정점에 올] 07편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