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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 하저 터널
Korea Republic of 사랑천사 0 309 2009-06-01 10:01:47
한강은 서울을 남북으로 갈라놓고 있습니다.
그 한강 위로는 20개가 넘는 다리가 걸려있습니다.
그 다리를 통해서 강남과 강북이 연결되어
서로 왕래하며 소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강 물 아래로도 강남북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한강 위에 긴 다리를 놓는 일도 어렵고 보통토목기술이 아닌데 강바닥 밑으로 강남북을 연결하는 일은 정말 고도의 기술과막대한 투자와 첨단 장비가 필요할 것입니다.
한강 아래로 강남북을 연결하는 통로로는지하철 5호선을 타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여의나루역'에서 '마포역'까지는 한강 아래 터널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의 터널은 내년에 준공 예정인분당선의 '선릉'에서 '왕십리' 구간인데 이 터널은 작년 초에 준공되었습니다.
이 선릉-왕십리 구간은 첨단 '실드 공법'을 이용하여 뚫었다고 합니다.
이 터널은 길이 846m로서 서울 성수동과 청담동 사이의 한강 바닥 밑을 지나가는 하저 터널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한강 밑으로약 50m 지점을 846m나 길게 뚫은 것입니다.
사람의 기술과 힘은 정말 위대한 것입니다.승용차로 30-40분은 걸릴만한 거리를 이 터널을 도보로 걸어나오면 20여분 밖에 안 걸린다고 하니 많이 단축된 것입니다.
이렇게 돈과 힘을 많이 들여 빠르고 편하게 만들어서 남는 시간은 어디다 쓰려고 그러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런 터널을 뚫는데는 18개월이 걸렸다고 합니다.
이 터널을 뚫은 첨단 '실드(shield) 공법'이란 것은 직경 8m짜리의 거대한 드릴을 앞세운 기계가 바위를 뚫고 지나가면 뒤이어 미리 만들어진 콘크리트 조각들로, 바로 터널 벽을 설치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이 기계는 자체 길이만 10m에 달하고, 뒤이어 콘크리트 조각을 붙이며 마무리 작업을 하는 공정까지 붙이면 길이가 80m에 이른다고 합니다.
무게 650t에 암벽을 밀고 나가는 힘은 7,200t이나 된다고 하며 이 기계로 하루 평균 3.5m 정도씩 뚫고 전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부디 안전하고 탄탄한 공사기 되었기를 기대합니다.
우리나라의 토목 기술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이러한 첨단 기술과 경제력은 점점 새로운 신세계를 열어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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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탈북민 2009-06-01 10:38:29
    대한민국 만세..
    대한민국의 인재가 세계를 제패할날이 머지않았습니다,..
    그런데 여기다 대고 이렇게 최첨단인데 이렇게 기술이 막강한데
    역한냄새밖에 안나는 대량살상무기로 대한민국을 위협해 북한아...
    북한에서 사이트를 방문해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들여다보렴
    낡고 낡은 파철로 고철로 대한민국하고 싸우자고 까불대지말고 ...
    나는 북한에서 탈출한 탈북민이다...정일이 오작품아 너는 대가리가 탈북민인 나보다도 못하다...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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