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남으로 내려온 22명의 북한주민 북송 의혹
Korea, Republic o 관리자 1221 2008-02-16 17:55:09
자유북한방송 2008-02-16

탈북자, 22명중에 일부는 귀순자 있을 것. 그러나 남한당국이 의사표현 할 기회도 주지 않고 무작정 돌려보냈을 가능성 커 증언

올해 설 다음날인 8일 아침 북한 주민 22명이 소형 배 2척을 타고 서해 연평도 부근으로 넘어왔다가 남한관계당국의 조사를 받고 당일로 북송된 것으로 알려져 의혹이 확산 되고 있다.

해군과 국가정보원 등에 따르면, 이들(北주민22명)은 북측 황해도 해안에서 조개잡이를 하던 중 무동력선(船)을 타고 조류(潮流)에 휩쓸려 남으로 내려왔고, 조사 과정에서 북한으로 돌아가기를 원해 9일 밤 늦게 육로를 통해 북으로 갔다. 정부관계자는이들 북한 주민 22명은 모두 15가족으로 남자 8명, 여자 14명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정부가 귀순자들을 북송시킨 건 아닌지 여러 가지 의혹이 일고 있다.

우선 조선일보가 취재한 연평도의 한 어민은 "8~9일은 조수 간만의 차가 커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앞 바다의 조류 시간을 누구보다 잘 아는 어민들이 조류에 휩쓸렸다는 것은 쉽게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고 이들이 조개잡이를 했다는 8일 새벽부터 월남한 아침까지는 바람도 잠잠한 상태였다고 알려져 이런 의혹을 떨쳐버릴 수가 없는 것이다.

다음으로 관계당국이 연휴 중에 넘어 온 이들을 서둘러 돌려보냈다는 것이다. 그동안 북한주민이 조난사고를 당해 남한으로 넘어왔다 돌아가면 언론뉴스에 공개되는 것이 관례였다. 그러나 관계당국은 사건발생 6일이 지나도록 감추고 쉬쉬하다가 언론에 공개되자 부랴부랴 신원도 제대로 밝히지 않은 채 해명에 나선 점도 이상하다.

이에 대해 황해남도 강령군에서 수산기지 기지장으로 근무하다 2006년 5월 전마선에 가족을 태우고 서해상으로 귀순한 탈북자 박명호(43)씨는 “우연히 내려왔다고 해도 그들 중에는 남한에 귀순할 의사를 가진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남한당국이 빨리 돌려보내려고 북한주민들에게 개별적으로 의사를 표현할 기회를 주지 않고 조사만 대충 끝마치고 무리하게 북송한 것 같다”고 주장했다.

박명호씨는 “북한주민들 사이에서는 일반노동자나 농민이 배를 타고 귀순해도 남한정부가 받아주지 않고, 북송시킨다는 소문이 무성하게 나돌고 있다”며 “실제로 중앙당에서도 이렇게 돌아간 사람들을 남한으로 들어갔다가 북송되었다고 선전해 주민들에게 겁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북송된 북한주민들이 보위부에 불려가, 탈북기도 여부와 배가 조난되어 내려갔다면 북한으로 돌아가겠다는 요구를 적극적으로 남한당국에 표현했는지, 아닌지의 여부에 따라 생사가 엇갈린다며 “예전에도 이런 사건이 있었는데 어떻게 된 이유인지 북한보위부가 북송된 사람들이 남한에서 한 행동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고 있더라”고 말했다.

박씨는 끝으로 설명절 기간에 남한으로 내려온 북한주민들을 당일로 북송시킨 남한정부당국의 행태를 최소한의 예의도 갖추지 않은 야비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김대성 기자 lstarkim@naver.com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무지개다리 2008-02-17 13:58:08
    참 않됐네요.. 기가 막혀.. 어떻게 하면 그렇게 돌려보내요. 글쎄 정부에서 어련히 알아서 할 일이지만은 혹시라도 귀순을 하려고 했다면 이건 너무 잘못된것이네요 하여간 무사히 돌아갔으면 다행이고 그것으로 인해 북에서 고통받는일이 없길바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7일간의사랑 2008-02-18 02:44:58
    오늘 뉴스봤는데...22명모두 사형당했답니다........
    너무 슬프네요....ㅠ.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꼴꼴도야지 2008-02-18 09:41:19
    사형설이 나돌고 있는 것이지...확실한 것은 아닙니다.
    어찌하였거나 돌아간 그들이 다른 후환이 없이 잘 생활하였으면 좋으련만,

    이번의 문제는 두 쪽에 상황이 많이 엇갈린듯 합니다.
    북한에서는 자유의사에 따라 귀순할수도 있는 여건에서도 귀순하지 않고 다시 돌아 간 그들에게 사형을 행할리는 없다고 봅니다.
    문제에 따라 약간의 처벌은 있을 수 있지만..

    또 남한에서는 아무런 발표도 없이 그들을 24시간이내에 돌려 보냈다는 점도 뭔가 이상하다고 보여집니다.온 가족 22명, 여자들과 아이들이 함께 탔다는 것은 어찌 보면 남한으로의 귀순을 목적으로 온 것이였을지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아무런 조사도 걸치지 않고 단지 그들이 돌아가겠다고 한다고 그리 서둘러 보냈다는 것도 믿기지 않는 일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신묘장구 2008-02-18 09:57:34
    동족 끼리 어찌그리 몰인정 하나, 한심한 사람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철의비 2008-02-19 20:22:41
    이런 확인되지 않은 소문을 말 할 때에는 경솔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귀순 의사가 있는 사람들을 무엇 때문에 돌려 보내겠습니까. 사실을 공개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내막을 알아야 하겠지만 섣불리 군과 정보기관을 이상한 쪽으로 몰아가지는 않았으면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南으로 표류해온 北주민 22명 북송
다음글
돌아간 北주민 22명 전원 처형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