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리설주가 北 변화의 상징? 시리아 못봤나"
데일리NK 2012-11-26 17:37:28 원문보기 관리자 1685 2012-11-27 03:16:48

23일 소공동 한 커피숍에서 만난 오공단(사진) 미국 국방연구소 책임연구위원은 장소를 착각해 약속 시간에 늦은 기자에게 '젊은 나이에 벌써 그러면 어떡하냐'며 핀잔을 놓았다. 나이로 시작한 대화가 질문이 낄 틈도 없이 30분간 이어졌다. 그는 예순을 넘긴 나이에도 대화 중간에 생글생글한 웃음을 계속 보였다.     

오 연구위원은 평양의 숨겨진 사람들 한국어판 출간을 준비 중이다. 여기에는 평양을 찾은 여행객들이 볼 수 없는 이면을 소개하고 있다. 오 박사는 김정은이 부인 리설주를 동반하고 나와 서방 세계에 변화의 기대를 갖게 하는 데는 성공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내 시리아 아사드 대통령 옆에 멋진 서방 여자(아스마 알아사드·36)가 앉았다고 시리아가 변했느냐고 되물었다. 그는 "모던한 패션을 한 부인이 김정은을 개혁개방으로 가도록 하면 좋은 일이다. 지금은 낙관이나 비관을 할 때가 아니라 지켜볼 때"라고 말했다.

오 연구위원은 "개혁을 하려면 결국 이제껏 물려받은 김일성과 김정일의 유산을 포기해야한다"면서 "평양공화국(기득권 세력)과 비(非)평양공화국 사이에서 어떤 신중한 개혁 조치가 나오는지가 관건이다. 결국 아버지와 차별화가 시도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은 김정은 정권의 앞날을 점치기 어렵다면서도 북한에 급변사태가 일어나면 미국의 개입 의지는 매우 강력하다고 말했다.

"북한에 급변사태가 발생한다면 미국은 당연히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다. 120만 군대와 대량살상무기를 보유하고 전 국토를 요새화한 북한을 상대하기 위해선 미국의 도움이 필수적이다. 이뿐만 아니라 한국과 같은 열린 민주주의, 인권존중, 모든 계층을 포용하는 문화를 갖춘 나라가 탄생하는 것을 기꺼이 도울 것이다. 그것이 동맹이다."

오 연구위원은 2기 오바마 정부 한반도 정책을 책임질 차관급 인사가 진행 중이라면서도 이전과 큰 차이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이 2.29합의라는 올리브 가지를 내밀었지만 북한은 이를 걷어찼다. 북한이 먼저 변화를 보이지 않는 한 미국은 '전략적 인내'를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미국은 십여 년이 넘게 북한을 다뤄왔지만 여전히 '진창에 발이 박힌 격'이라고 말했다. 신뢰할 수 없는 행동으로 일관하면서 신뢰를 먼저 달라고 하는가 하면 번번이 약속을 처음으로 되돌리는 바람에 미국도 지쳤다는 것이다. 

그는 "중국을 활용해 북한을 다룬다고 말하지만 중국이 주장한 6자회담도 결국 허사로 돌아갔지 않았냐"면서 "핵 비확산 정책을 쓰고 있지만 옵션이 많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미국이 한국, 중국과 총체적인 소통을 통해 북한을 적극적으로 다뤄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은 돈과 조건만 맞으면 (핵 기술을) 팔 용의가 있다고 몇 번씩 밝혀왔다"면서 "더구나 세계 역사상 가장 최악의 인권유린을 하는 나라이기 때문에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쓰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 대선 후보들이 이구동성으로 북한과 관계 개선을 외치고 있다고 말하자, 그는 "나도 처음에는 햇볕정책을 지지했는데 실행방법을 보니 크게 잘못됐다는 것을 알게 됐다"면서 "서독은 돈을 주면서 동독 정부의 미디어 통제를 풀고, 고령자 자유 방문 등을 달성해냈는데 한국은 아무런 조건도 걸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필요하다면 돈을 줄 수 있다. 그런데 돈을 주고도 남한이 아닌 북한의 요구만 들어준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햇볕정책이 북한의 버릇을 잘못 들여 결국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면 남한을 때리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말했다.

박성국 기자

원문 보기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조언자 ip1 2012-11-29 20:35:24
    평양의 주체탑이높이서있는한 조선식사회주의는 백두산 의 혁명정신으로 살아갈것입니다! 알지못하는분들이자꾸 예언을하시는대 그힘이면 북을어떻게도울것인지 연구하고요 햇볕정책이 북의인민들에게어떤영향을주었는지연구하세요 거짓말만하는탈북자들 말을 듵지마시고직접알아보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뭔개소리 ip2 2012-11-30 02:21:03
    주체탑은 주체사상을 기리는 탑인데. 주체사상을 만드신 모스크바종합대학 박사출신 황장엽선생님이 탈북하셨단다.
    김정일이나 김일성은 주체사상이 뭔지도 모르는 알짜 무식들이란다.
    김정일이 "주체사상에 대하여"라는 것 썼다고 하잖아. 그것 있잖아. 황선생이 토시하나 빠지지 않고 다 작성하신 거란다.
    김정일이 뭘 알아야 그런 철학이 나오지. 김대 다닐 때 맨날 날라리질이나 하고 외국에 나가본 적도 없는 놈이 어떻게 그런 철학을 쓰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조심하셔요 ip3 2012-11-29 21:05:16
    조언자님....
    글 쓴걸 보니 북한사람은 아니군요.

    그렇게 쥐새끼처럼 뒤에 숨어서 한마디 하니까 속이 시원하십니까?

    이제 그러고는 누가 어떤 댓글을 다는가??? 하고 긍금해서 지켜 보시겠죠?
    그러지 마시고 님의 일이나 바로 하세요.

    배우려면 바로 배우시든가요...
    먹고사는 생활은 좀 나아지셨습니까?

    ㅋㅋㅋ
    님은 조언자가 아니라.... 망언자입니다.
    님은 자신의 그 잘못된 망언으로 얼마후에 꼭 망하고 말것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차이나쭝궈 ip4 2012-11-30 01:22:50
    중국홍기는 세계상 젤 보기싫은건 왤까? 이념을 떠나 순수 아름다움의 눈으로 볼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조언자 ip5 2012-12-02 10:53:43
    황장엽이가 주체사상을썼다고하는것은 잘모르는소리 김일성주석님의 인간중심론을 김정일위원장님이 내용 과 체계를전개하쎳는데 기회를잘보시는 황장엽이 제가정리한다고 하더니 남에가서는 제공로라네요 ! 정말 ㅡ~~~~~ㅡ사람이시네 조심하셔님.... 글 쓴걸 보니 쥐새끼처럼 쏠라닥거리다 망하는 바람에 먹고살기가 힘드세요? 그리하여 중국땅에서 사장님 소리 들으며 허풍칠돈이없나? ㅎㅎㅎ 조언한마디해줄게 부지런히살아~그러면천국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내가알려줄까 ip6 2012-12-02 13:45:44
    북한에서 김일성 김정일한테 세뇌당해서 몰라서 그러는구나.
    내가 직접 김일성을 만나고 온 사람 소개해줄까? 그 사람 한때 남한에서 주사파로 주체사상 완전 매혹되어서 열심히 연구하다 김일성 만났는데, 김일성에게 주체사상에서 여러가지 이론에 대해서 물어보니 아무것도 모르더래??ㅋㅋㅋ...말로는 자기가 만든 이론이라고 하던데....나중에 황선생하고 얘기하니까 명쾌한 대답을 얻을 수 있었대....
    빨리 중국에 나와 있을 때 탈북하세요.
    중국까지 나왔을 정도면 북한에서도 엘리트겠는데....
    지금 세계가 얼마나 빨리 변해가고 있는데,...처자들 다 데리고 탈북하세요. 북한만 빼놓고, 세계는 기회의 땅입니다.
    저도 남한에 있다가, 능력대로 기회의 땅이 미국으로 왔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가련하신 ip7 2012-12-02 11:56:12
    조언자님...
    아무리 그래야 망해가는 중국홍기의 똥개에 불과하십니다.

    다 사라져버린 주체사상이나 ...짖어대는 님도 참으로 가련하시구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조언자 ip8 2012-12-02 19:40:57
    쯔쯔 여기는어떻게 나치스 선전상의 수제자만 잇는지...한국에서 발전기회가없의니미국에까지가 기회를찾으시나요 김주석님 을 만난 사람을아는 정도면 괜찮은데 혹시 그분 황장엽 이 제자아니나요? 중국홍기 에 경의을표하세요! 홍기앞에서는 게걸스레 짗지 못하시죠 아이적에 똥개에게 혼이나셧네 가련하신님ㅋㅋㅋ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잘가라요 ip9 2012-12-02 21:51:54
    조언자님은 북한사람이 아니죠.
    북한사람 즉 탈북자에게 질투심을 느끼고...
    어떻게나 비방중상을 해보려는 좀 어리석은 분이죠.

    이런 분들은 강아지처럼 데리고 놀리기 재밌죠.
    뭐...저런 분들에게 무슨 진리요...원칙이요...주체사상이요..하는것을 알려주거나 가르치려 드는 그런사람이 도리어 어리석은 분이죠.

    저런 악질적인 조교들은,,, 오직 어린 똥배 김정은의 강아지로 취급해주면 제풀에 떨어져 나가요.
    어리석은 조선족 조교님.... 혼자서 홍기나 실컷 빨다가 공산당 따라서 지옥으로 잘가세요...

    짜이쩬...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조언자 ip10 2012-12-03 01:02:57
    탈북자 이세글자에 질투를 한다고 하시는분가방끈 짤으시죠?골방에서 똥배내밀고 강아지를가지고노시는분이시군요 이 세상에서 제일 한심한 인간이 탈북자지요 북에서는 역적취급하고 남에서는... 이런분들을 비방해무얼하나요 용기있으면 골방에서나와 오성홍기와한번겨루어보세요?...무식하면 용감하다더니 용기도없으면서 누워서 침만 뱉으시니 얼른 사우나가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홍기성기 ip11 2012-12-03 07:55:09
    조언자...님
    공산주의 똥개 노릇하시느라고 수고 하시네요.

    예..저 가방끈 짧아요... 그래서 지금도 배워요.
    예... 저 골방에서 살아요... 그래서 아직 혼자 살아요.
    예...저 한심해요... 그래서 님같은 공산 쓰레기나 대상해주고 있어요...

    오성홍기??ㅋㅋㅋㅋ
    님...혼자서 실컷 빠세요.
    ㅜㅜㅜㅜㅜ
    님은 영원히 그러다가 5년 후에 끝장날게야요.

    더러운 조족님....이젠 년말인데 한번은 씻으세요.
    여기까지 냄새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조언자 ip12 2012-12-03 21:41:16
    골방에...사시는님 자유주의 똥개 노릇하시느라고 얼마나 힘드시면 모든것이 똥개로보일가 !가련한인생 아...가방끈짧은것인정하네...배우지마...인생이...인차끝장날걸, 아...골방사시는것맞네...밤낮성기만지니 냄새가 막 메스꺼울정도니 암 똥개나올려는지 아...한심한사람이맞네...밤 낮 쓰레기 통을뒤지니 누가대상할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조언자 ip12 2012-12-03 21:49:38
    자유주의?? ㅋㅋㅋㅋ 님...혼자서 실컷빠세요, ㅜㅜㅜㅜㅜ 님은 영원히 그러다가 5일 후에 끝장날게야요, 더러운 성기님...몆년만에 몸한번만씻으세요 여기에서도 너무냄새나는걸 겨우참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北 장거리미사일 발사할까? "쉽지 않은 선택"
다음글
中, 방북단 대표 '선전부장→전인대 부위원장' 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