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토론게시판

상세
8월종파사건 [김일성은 어떻게 권력의 정점에 올] 03편 연재
Korea, Republic of 돌통 0 392 2024-01-24 10:02:14
?

  03편      시리즈



7월 21일 박창옥은 소련 참사 필라토프(С. Н. Филатов)에게 다음 중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일성에 대한 비판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 《참고》


필라토프와 박창옥의 대화 요약, 1956년 7월 21일, АВПРФ, ф.102, оп.12, д.6, п.68.



7월 23일 최창익은 소련 대사관을 방문해 필라토프에게 향후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김일성을 신랄하게 비판할 것이라고 알렸다.


7월 24일, 김승화는 필라토프에게 최근 연안파의 정신적 지도자이자 최고인민회의 의장인 김두봉과 두 차례 통화하면서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김일성을 비판한 것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고 말했다. 김두봉은 김일성이 자신의 과오를 바로잡으려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조치를 취한 것은 반가운 일이지만, 김일성에 반대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참고》


필라토프와 김승화의 대화 요약, 1956년 7월 24일, АВПРФ, ф.102, оп.12, д.6, п.68.



이러한 정황과 관련하여 후에 중국으로 망명한 전문노조 위원장 쉬후이 등은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에 김일성 귀국 직후 필라토프가 김승화를 통해 최창익, 이필규, 쉬후이, 윤긍진 등을 만나 그들의 견해와 실천에 동의를 표하고 조선로동당의 개인숭배와 당사업의 심각한 결점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당의 조직적 투쟁이 필요하다. 투쟁을 잘 조직할 필요가 있다며 모스크바에서 열린 김일성 주석과의 소련공산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 내용과 김 주석이 자신의 과오를 인정한 사실을 공개하기도 했다.


쉬후이 등은 보고서에서 형제국의 지원 없이 강력한 김일성을 비판하는 것은 불필요한 희생만 초래할 뿐이지만 소련의 지원으로 김일성의 독재를 막을 수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용기를 얻었다고 말했다.


※ 《참고》


쉬후이 등이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에 보낸 편지, 1956년 9월 5일, ГАРФ(러시아 연방 국가문서보관소), ф.5446, оп.98, д.721, л.161-81.



그러나 러시아의 저명한 북한 전문가인 안드레이 란코프가 인용한 필라토프에 관한 세 차례의 대화록에는 《위 참고》과 같은 내용이 없습니다.


필자는 이 문서의 원문을 보지 못했지만, 그들이 그러한 중요한 정보를 언급했다면 Rankov(란코프)는 그것을 놓치지 않았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난리와의 대화에서 페트로프가 한 발언을 보면, 반대파에 동조하는 소련 외교관이 있었다고 해도 그렇게 노골적으로 밝힐 수는 없었을 것이다. 쉬후이 등은 8월 전당대회 투쟁이 실패한 후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에 합리적인 설명을 하기 위해 자신들의 무모한 행동을 정당화하려 했을 가능성이 높다.


반대파가 활동하는 동안 김일성과 그의 지지자들은 한가롭게 있지 않았고, 다가오는 도전에 대비하여 차근차근 행동을 시작했습니다. 물론 첫 번째는 모스크바의 지지를 얻는 것이었습니다. 김일성, 남일 등은 반대파에 비해 소련 대사관과 더 자주, 그리고 더 직접적으로 접촉했습니다.


페트로프 장관은 외교 계기 회담과 회담 외에도 북한 측의 초청 또는 요청에 따라 외무성을 방문하여 7월 24일 남일과 회담했고, 7월 26일 김일성과 회담을 가졌으며, 7월 28일 남일과 박정애에게 전화를 걸었고, 8월 1일에는 남일과 회담을 가졌습니다.


※ 《참고》


페트로프의 일기, 1956년 7월 20일~8월 3일, РГАНИ, ф.5, оп.28, д.410, л.309-14.



전보로 모스크바로 보내진 이 특별 회담 기록은 아직 기밀이 완전히 해제되지는 않았지만, 그 내용이 북한 정치와 관련된 것임은 확실합니다. 곧이어 소련 공산당 중앙위원회에서 회신이 왔습니다. 모스크바의 지시에 따라 페트로프는 8월 2일 김일성을 만나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사업과 정부 활동의 실패를 비판하는 과정에서 김일성이 앞장서서 무언가를 보여줘야 한다는 모스크바의 통화 내용을 알렸다.


※ 《참고》


페트로프의 일기, 1956년 8월 2일, РГАНИ, ф.5, оп.28, д.410, л.313  


이바노프(В. И. Иванов)의 일기, 1956년 8월 6일, РГАНИ, ф.5, оп.28, д.410, л. 335-37.



7월 30일 노동당 중앙위원회는 중앙 부처의 수장들과 다수의 내각이 참석한 가운데 간부 회의를 열었다. 이 회의에서 박금철과 박정애는 별도의 연설을 했는데, 그 내용은 거의 동일했다. 그들은 먼저 노동당에 김일성 개인 숭배 현상이 존재하며 당이 간부 임명 및 해임에 있어 일부 실수를 저질렀다고 인정했다.


그러나 그들은 김일성 숭배가 소련의 스탈린 숭배만큼 위험하지 않으며 당이 이제 오류를 바로 잡기 위해 준비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따라서 개인 숭배 문제에 대한 포괄적 인 논의가 필요하지 않았으며 지도자와 당은 당을 약화시킬 수있는 분열적인 행동을 허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연설에서 그들은 또한 실제로 소련 조선인 간부들에 대한 단속은 주로 연안파 간부들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소련공산당 지도자들은 노동당의 행동에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 《참고》


필라토프와 인 공친의 대화 요약, 1956년 8월 2일, АВПРФ, ф.102, оп.12, д.6, п.68.



김 위원장의 요청에 따라 이루어진 이 두 연설은 당연히 야당의 계급을 분열시키기 위해 소외된 소비에트 간부들을 달래고, 동시에 모스크바가 그들을 지원하지 않을 것이므로 불안해하는 사람들에게 성급하게 행동하지 말라고 경고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와 관련하여 8월 1일자 노동신문은 장문의 사설을 실었는데, 그 핵심 메시지는 개인에 대한 숭배는 비판받아야 하지만 당의 지도력 아래 질서정연하게 수행되어야 계급적 적에 의해 악용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 《참고》


< 국제 노동자 운동의 새로운 격동과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 이데올로기의 힘〉, 노동신문, 1956년 8월 1일, 1판.



  04편에서 계속~~^^^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8월종파사건 [김일성은 어떻게 권력의 정점에 올] 02편 연재
다음글
8월종파사건 [김일성은 어떻게 권력의 정점에 올] 04편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