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토론게시판

상세
8월종파사건 [김일성은 어떻게 권력의 정점에 올] 04편 연재
Korea, Republic of 돌통 0 511 2024-01-25 07:37:32
?

  04편       연재




II 김일성, 반격을 전개하다



김일성은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두 가지 조치를 취했는데, 


첫째는 소련에 있던 방학세 내무부 장관에게 빨리 귀국해 만일의 사태를 막기 위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청했고, 


둘째는 1956년 8월 2일로 예정되어 있던 중앙위원회 전원회의 소집을 연기해, 보다 철저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이후 김일성, 김일, 최용건, 박정애는 각각 박창옥, 최창익, 김두봉을 만나 그들의 의중을 파악했습니다.


이바노프(В. И. Иванов) 대사가 소련에서 평양으로 돌아온 후 김일성, 남일, 박정애는 8월 6일부터 8일까지 정세 보고를 위한 회의를 요청했다. 이들의 보고에 따르면 반대파는 김두봉, 최창익, 서휘, 고만기, 이필규, 윤긍진, 김승화, 박창옥 등이었고, 공격 대상은 김일성, 박정애, 정일영, 박금철, 김창만 등이었다.


두 사람은 대화에서 업무상 실수를 인정하고 기꺼이 책임을 지려고 했습니다. 김일성은 김두봉에게 당을 위해 필요하다면 지도자직에서 물러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김두봉과 최창익은 박정애, 박금철, 정일룡, 김창만, 정준택을 지도부 직위에서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정애는 또한 당에 대한 모든 불만과 비난은 최창익이 선동하고 배후 활동은 최창익이 기획했으며, 김두봉과 최창익의 오랜 친구인 박창옥도 연루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김승화는 내부적으로 최창익과 다른 야당 의원들 사이의 연락책 역할을 했고, 중앙 정부는 그를 모스크바로 보내 공부시키기로 결정했다.


대화 말미에 이바노프는 8월 2일 모스크바 통화의 지시에 따라 김일성, 남일, 박정애에게 각각 거의 동일한 내용의 견해를 표명했는데, 현재 노동당의 주요 임무는 당 지도부의 사업 실패를 용기 있고 원칙적으로 폭로하고, 주도적으로 비판을 수행하고, 불만족스러운 의견의 객관적인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실제 사업의 결함을 단계적으로 보완하여 당의 지도적 지위를 공고히 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동시에 문제를 폭로하고 의견을 제기하는 간부들을 억압해서는 안됩니다. 동시에 문제를 폭로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간부들은 모순을 심화시키고 당을 더욱 위험한 상황에 빠뜨리지 않도록 당의 징계 조치에 의지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억압해서는 안됩니다. 


이바노프는 김일성과의 회담을 통해 노동당 내부에 존재하는 불만에 대해 걱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불만이 깊은 뿌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일기에 적었습니다:  나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친구들이 포괄적 인 논의를 위해 본회의가 열리기 전에 중앙 상임위원회에서 이러한 문제에 대한 견해의 통일성을 얻기위한 조치를 취한 것이 옳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래야만이 본회의에서 조선 노동당 지도부의 모든 실패를 더 넓고 건강한 당의 기초 위에서 논의하고 이러한 실수를 청산하기 위한 명확하고 확실한 행동 계획을 마련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참고》


이바노프의 일기, 1956년 8월 6일, 8월 6일-7일, РГАНИ, ф.5, оп.28, д.410, л.335-41.



이바노프의 일기를 보면, 이 무렵 김일성은 소련의 지지를 얻었음이 분명합니다. 그는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이를 바로잡는 데 앞장설 것을 촉구 받았지만 모스크바는 노동당 지도부의 불안정성을 보고 싶지 않았던 것이 분명합니다.


1956년 4~5월 김일성의 소련공산당 제20차 당 대회 보이콧에 대한 극도의 불만을 표출하던 모스크바의 태도는 8월 초 정세 안정을 위해 노동당이 취한 조치에 대한 분명한 지지로 크게 바뀌었다. 이러한 변화는 김 위원장에 대한 새로운 인식 때문이 아니라 소련과 사회주의 진영 내부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4월 5일, 니키타 흐루시초프(Н. С. Хрущев)의 비밀 보고서가 촉발한 충격에 직면하여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은 프롤레타리아트 독재의 역사적 경험에 관한 긴 이론적 글을 발표했는데, 이 글은 소련공산당 제20차 대회(CPSU)의 역사적 공로, 특히 개인 숭배의 문제를 폭로한 용기를 긍정했을 뿐만 아니라 스탈린의 공과를 30/70으로 나누고 그가 여전히 위대한 마르크스주의자임을 인정하는 명시적으로 옹호하는 내용이었습니다.


목표는 흐루시초프를 대신하고 사회주의 진영 내부의 이념적 혼란을 없애는 것이었습니다.


※  《참고》


프롤레타리아트 독재의 역사적 경험에 대하여〉, 인민일보, 1956년 4월 5일, 1판.



    05편에서 계속~~~^^^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8월종파사건 [김일성은 어떻게 권력의 정점에 올] 03편 연재
다음글
8월종파사건 [김일성은 어떻게 권력의 정점에 올] 05편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