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통일의 꽃 임수경이 북송 문제에 입 닫은 이유
북한RT 2012-03-13 07:30:51 원문보기 관리자 1636 2012-03-20 03:36:31

잡종 개구리 생태계

 

탈북한 뒤 한국 사회에서 10년 동안 살았다. 열 살짜리의 눈으로 보건대 대한민국이란 생태환경은 다음과 같다.

 

이 나라엔 보수와 진보, 우파와 좌파를 자칭하는 세력이 있으나 내가 보기엔 그냥 진정한 개념과 거리가 먼 장식품에 불과하다. 그래서 편리상 노란 개구리와 파란 개구리로 가른다.

 

이 생태계에서 출세의 야심이 있다면 자기 종이 싫어하는 문제는 절대 떠들면 안 된다. 최소한 침묵이라도 지켜야 한다. 아니면 출세를 포기하든가.

 

도를 닦는 심정으로 금기를 철저히 지켜낸 사람들에겐 색깔의 선명성을 인정받아 상을 받을 자격이 차례진다.

 

임수경 씨를 보라. 그도 눈과 귀가 있는 이상 탈북자나 북한 주민들의 열악한 인권에 대해 모를 리가 없다. 그럼에도 그는 지금까지 금기를 잘 지켜왔고 민주당 비례대표로 거론되며 국회의원이라는 보상을 목전에 두게 됐다.

 

2010년 5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기 기념회에 참가한 임수경. 왼쪽은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 가운데 강기갑 의원.

 

만약 그가 그만 ‘실수’로 탈북자들의 열악한 인권을 언급했더라면 절대 차례지지 않았을 상급이다.

물론 파란 개구리도 마찬가지다. FTA의 부작용이나 해고 노동자의 억울함에 눈과 귀를 열었다면 그 역시 아웃이다.

 

순종도 많은데 하필이면 얼룩얼룩 의심스러운 종을 가져다 쓸 일이야. 더구나 내가 순종임을 드러내기 위해, 하다못해 순종의 근친 정도는 된다는 것을 과시하기 위해 여기저기서 경쟁적으로 튀어 오르는 세상에서 말이다.

 

정계에서 잘 나가는 사람들을 보면 하나같이 자기 종의 금기 앞에선 입에 자물쇠를 채운 사람들이 아니던가. 열 살짜리도 보고 아는데, 이곳에서 태어나 수십 년 산 사람들이 그걸 모를 리 없다.

 

한번 얼룩 개구리가 되면 이쪽저쪽에서 다 기피하니 야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도저히 갈 길이 아니다.

 

요새 희망버스, 촛불시위의 앞장에 섰던 사람들이 탈북자 인권엔 왜 침묵하냐는 비판이 많다. 그러나 나는 이해가 될 것 같다. 이건 말 한마디의 문제가 아닌 종을 가르는 문제이다.

 

유명인은 잃을 것이 특히 많다. 모범적인 순종으로 인정받기 위해 눈귀를 닫고 견뎌온 인고의 시간이 얼마나 많은데, 이제 얼룩개구리가 되라고 하니. 가혹한 요구가 아닌가.

 

이곳 생태계에선 한번 얼룩 개구리가 되면 끝이다. 누구를 나서지 않는다고 비판하는 사람들은 그럼 양심적으로 나서야 할 때마다 네 편 내 편 가리지 않고 다 나섰던 사람들이란 말인가.

 

내가 못하는 것을 남보고 하라고 하면 안 된다. 나도 북한 관련 글을 수없이 쓰고 대북방송을 수없이 하면서도 북한 주민들에게 투쟁에 나서란 소린 절대 안한다. 아니 못한다. 내가 못했으면서 남보고 목숨 걸라 하기엔 양심에 부끄럽기 때문이다.

 

이 동네에서 나 같은 탈북자는 파란 개구리에 가까운 외래 잡종 개구리쯤으로 본다. 왜 노란종이 못 되냐 하면 그쪽 동네에선 탈북자란 단어 자체가 금기어에 가깝기 때문이다.

 

열심히 노력해서 파란종으로 인정받아도 시원찮을 판에 현 정부의 대북정책을 철학과 사랑이 없다고 비판하고 대북식량지원도 해야 한다고 주장한 나는 그야말로 대표적 얼룩 잡종이다.

 

이곳 생태환경은 얼룩종과 잡종이 살기엔 정말 척박하다. 얼룩종 동네도 있으면 좋겠는데 아직까진 파란 개구리 동네와 노란 개구리 동네 두 곳뿐이고 편의시설도 그 동네에만 있다.

 

 

그 동네에서 내쫓기면 산과 들에서 괴롭게 노숙해야 한다. 북쪽에 빨간 개구리 동네도 있지만 살 곳이 못된다.
 

생물학에서 순종교배와 근친교배는 퇴화의 길이며 적응력과 생명력이 더 강한 개체를 만들려면 이종교배가 필수라는 것은 이미 검증된 사실이다.

 

그런데 이곳 생태계에선 순종과 근친만이 숭배되니 진화의 법칙이 여기선 왜 거꾸로 일까. 퇴보하는 것인가?

 

———————————————————

 

칼럼 초고를 위처럼 써봤다가 마음에 안들어서 ‘개구리 생태계’를 ‘축구판’으로 바꾸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윗 주제가 이런 식으로 바뀌었습니다.

 

 

대한민국 주민등록번호를 받은 지 올해로 딱 10년이다. 열 살짜리 눈으로 본 한국의 정치판은 파란색 유니폼 팀과 노란색 유니폼 팀의 두 라이벌이 양분한 축구 리그를 닮았다.
 

룰도 단순하다. 말로는 상생 민주 비전 등 온갖 화려한 단어를 나열하지만 실전에선 상대방의 허점을 집요하게 파고들어 골을 많이 넣는 팀이 이긴다.
 

팀 내 주전경쟁도 매우 치열하다. 주전선수는 유소년→유망주→2군→벤치→선발이라는 코스를 거쳐야 한다.
 

선발로 출전해 경기를 뛰다보면 태클로 인해 치명상을 입는 경우가 흔하다. 일부는 재활을 거쳐 돌아오지만 선수생명이 끝나는 경우도 많다. 결정적 자살골로 경력에 마침표를 찍기도 한다.
 

4년마다 이적시장이 열리면 생존 경쟁은 더욱 치열하다. 아무리 과거에 날아다녔다 해도 체력이나 기량이 저하됐거나, 부상 후유증이 길거나, 몸값에 비해 활약이 별로라는 등의 이유로 경쟁자에게 자리를 내줘야 하는 것이 이 세계다. 
 

선수는 벤치 후보만 돼도 팬들이 생긴다. 벤치에 앉기까지도 오랫동안 인고의 시간을 견뎌야 한다. 능력을 입증하는 것은 당연. 언행에 신중해야 하고 구단에서 죽으라면 죽는 흉내도 내야 한다.

 

라이벌 팀에게 도움이 되는 말을 했다간 팬들에게 찍힌다. 모처럼 기회가 오면 미친 존재감을 보여줘야 한다. 외부에서 온 사람도 몇 년이면 아는 이치를 여기서 평생 산 사람들이 모를 리 없다.
 

요즘 노란 팀이 탈출선수라는 골치 아픈 문제에 맞닥뜨렸다. 북쪽 지역이 연고지인 빨간 팀에서 선수 학대가 지나쳐서 일부 선수들이 도망치는 일이 빈발하고 있다. 빨간 팀은 탈출 선수들을 붙잡아 끌고 간 뒤 고문을 하고 심지어 죽이기도 한단다.
 

누구나 분노할 일이지만 노란 팀은 굳게 입을 다물고 있다. 원래 노란 팀은 빨간 팀과 교류가 적지 않았다. 노란 팀은 자금지원을 좀 해주면 선수학대 문제가 풀릴 것이라고 주장하며 실제로 오랜 기간 적잖은 자금을 지원하기도 했다. 그러나 탈출선수는 오히려 더 늘고 있다.
 

노란 팀 선수들에겐 골치 아픈 일이다. 눈과 귀가 있는 이상 빨간 팀 탈출선수들의 비참한 인권유린 상황을 모를 리 없지만 눈치 없이 구단의 결정과 달리 개인적 소신을 피력했다간 찍히기 십상이다.

 

극성팬들의 야유도 무섭다. 이 바닥에선 내 편 네 편 가리지 않고 바른 말하는 선수는 어느 구단에서도 환영받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노란 팀 선수들에겐 요즘 구단의 관심사인 제주도의 ‘구럼비 컵’이 훨씬 더 중요하다. 여기서 펄펄 뛰는 선수는 구단과 팬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 주전 자리를 굳힐 수 있다.

 

룰을 무시하는 거친 파울에 파란 팀이 항의해도 개의치 않는다. 여기서 기선을 잡아야 4년에 한번 열리는 다음달 내셔널 리그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파란 팀도 한심한 건 마찬가지이다. 평소 빨간 팀의 인권상황에 적지 않은 관심을 기울이는 척 해왔던  것과는 달리 요즘엔 노란 팀의 공세에 밀려 빨간 팀까지 제대로 신경 쓸 여력이 없는 듯 하다. ‘내 코가 석자인데…’라는 식이다. 
 ’

이런 사정도 모르고 목숨을 위협받는 빨간 팀 탈출선수들은 끊임 없이 남쪽 동료들의 도움을 호소한다. 인권과 정의, 양심을 기회마다 내세우는 이곳 선수들이 실은 구단과 팬들에게 매여 양심을 저버리고 있다는 것을 알지도 못한 채….

 

원문 보기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NKD21 ip1 2012-03-20 10:52:33
    유머스러워, 한국의 정치판 현실을 잘 표현, 글 재주 파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가다가 ip2 2012-03-20 17:52:28
    재미있습니다. 아직은 북한식 비유가 대부분이지만 그래도 많이 적응하셨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kk ip3 2012-03-23 04:27:17
    어느 대학 나오 셨는지 문구 실력이 장난아니네 ..대단하십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shfkddl63 ip4 2012-03-28 13:44:57
    통일의 꽃이라던 임수경은 1989년에 북한사람들이 열광하던 그 여자가 아니다. 그는 통일을 위하는 사람이 아니라 통일의 꽃을 시들게해서 결국에는 죽게 만드는 독성 두엄무지로 변했고 북한주민은 안중에 없고 김일성만 숭배하는 종북주의자이다. 우리는 하나다를 외치던 림수경은 온데간데 없고 탈북자와 북한인권을 외면하는 통일의 걸림돌 임수경만 남아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비앤에쓰 ip5 2012-04-04 20:01:01
    아~ 이곳에서 많은 시사의 느낌을 선사받았네요.
    왜 이전의 통일의꽃 임수경이 이 시대에 와서는 의미지가 달라졌을가하는것도 장난이 아닌것으로 보이네요. ... ... 다 같이 통일이라고 웨칠지라도 그 리면은 서로다름을 느끼네요~~~~ ^*^ // 참으로 글 실력이 뛰여나십니다. ~ 감동~~~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4823 ip6 2012-04-04 21:25:20
    그건 왜 그럴가요?
    요즘 대가리엔 든게 없이 젊은 이유 하나로 멋모르고 날뛰는 애들과도 같지요
    임수경도 한때는 철모르고 날뛰였지요.
    대가리엔 듣게 없이 등록금타령만 하는 머저리 아이들이나 같기땜..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ㅈㅈㅈ1 ip7 2012-04-11 21:54:58
    이,개쌍년이,더이상,한국에서,당장,이년을,북한으로,추방해야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유동현 ip8 2012-04-15 22:59:47
    한국의 일반인보다 더욱 예리하게 꿰뚫어 보네요
    사실 한국의 서민들은 하루벌어 하루먹기도 바쁜사람이어서
    그런지 정치는 높으신 나으리들이나 하는것이라고
    생각하고 투표도 안합답니다
    그렇기에 투표하는날은 그들에겐 하루 쉬는날. 놀러가는날 정도로
    치부해 버리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임수경씨가 ip9 2012-04-16 00:25:28
    임수경씨가 민주통합당이라...
    민주통합당이 왜 빨갱이 소리를 듣는지 이제야 이해가 되네요. 새누리당의 승리가 당연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르신들의 객관적인 눈과 귀와 바라보는 안목이 참으로 대단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북 위성발사] “더 강력한 대북제재 필요”
다음글
이미 한국인 된 탈북자도 납치해서 처형하는 北